▒ 자동차상식 ▒

빗길..안전운전

천하한량 2007. 8. 3. 19:51
 
  감속과 조심
  비가 오면 노면이 미끄럽고 라이닝과 드럼사이에 물기가 들어가 상대적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또한 보행자는 우산을 쓴 채 서두르고 운전자는 와이퍼가 움직이는 부분으로만 전방을 확인할 수 있어 시야도 그 만큼 좁아질 수 밖에 없는 악조건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타이어와 노면사이에는 수막이 형성되어 핸들의 조작이 예민해지고 그 만큼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
특히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비가 많이 올수록 그 정도가 심해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비가 올 때는 젖은 신발이나 우산으로 인해 습기가 차기 쉽고 이를 방치할 경우 악취는 물론 차체부식도 촉진하게 된다. 따라서 바닥부분은 마른 헝겊으로 닦아내고 말려주어야 하며 트렁크나 차 실내에는 신문지 등을 깔아 놓아 실내의 습기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비가 오기 시작할 때가 가장 미끄러워
 
비가 오기 시작할 무렵에는 포장도로 위에 깔려 있던 먼지나 흙등이 미세한 입자로 뭉쳐서 노면이
매우 미끄럽게 되며 특히 비포장 도로에서는 이 같은 위험이 훨씬 증대되어 제동거리가 평소의 두 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충분한 차간거리의 유지와 함께 감속운행이 필요하며 한번에 갑작스러운 제동을 기대하지 말고 여러 번 조금씩 나누어 밟아주거나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차창에 김이 서리면
 
비오는 날 창문을 닫고 주행하다 보면 차창에 김이 서려 운전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한다. 이것은 자동차의 실내온도와 차창 밖의 외기 온도에 차이가 생겨 김이 서리게 되는데 이런 현상은 혼자 운전할 때보다 두 사람, 세 사람이 되면 그 정도가 더욱 심하게 된다. 이 때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고, 서리제거나 김 방지제로 차창 안쪽을 닦아 주어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운전석 또는 반대쪽의 차창을 약간 열어서 외기 온도를 차 실내에 유입 시켜 안팎의 공기온도가 같아지도록 시도해도 된다. 이때 대시 보드의 벤틸레이터를 작동시켜 외부공기의 유입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수막현상의 위험!
 
비가 내려서 물기가 있는 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다 보면, 마치 자동차가 물위에 떠서 달리는 것과
같은 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심한 경우 겨울철에 빙판 위를 달릴 때처럼, 바퀴의 구동력은 물론
브레이크나 핸들의 기능마저 완전히 상실되기 때문에, 자동차가 도로를 이탈하거나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하이드로 플래닝, 즉 수막현상이라고 하는데 타이어와 노면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겨서 마치 물 위에서 수상스키를 타는 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자동차의
속도가 빠르지 않을 때에는, 노면에 많은 물이 흐르거나 고여 있어도 타이어가 물을 헤쳐 나가면서,
타이어 트레드의 홈을 통해 물을 뒤로 빼주기 대문에, 타이거가 노면에 완전히 접촉하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물을 헤치거나 뒤로 빼내는 시간이 짧아져 결국 타이어가 물위에 뜨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막현상의 정도는 물의 깊이와 주행속도 그리고 타이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중량을 떠받치면서 도로상을 굴러가야 하기 때문에 지면에 접촉하고 있는 트레드 부분은 평평하게 되고, 이 접지면의 면적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을수록 넓어지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그만큼 물 위에 뜨기가 쉽기 때문에, 비가 올 때는 타이어의 공기 압력을 다소 높이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감속운행과 함께 차간거리를 충분하게 유지하고 운행하는 것이, 보다 중요한 안전운행의 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한편 비오는 날에는 평소보다 타이어의 파열이 잦아지게 된다. 떡을 썰 때 칼을 물에 적시면 잘 썰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타이어가 젖어 있으면 노면에 있는 금속이나 날카로운 돌의 끝에 파손되기가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오는 날에는 특히 노면의 상태를 잘 관찰해서 타이어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교환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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