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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 미드나잇 / Round Midnight 음악적인 리뷰 + (재즈) 음악모음

천하한량 2007. 7. 19. 17:58

라운드 미드나잇 / Round Midnight 음악적인 리뷰 + (재즈) 음악모음

1986년/ 감독: Bertrand Tavernier/주연: Dexter Gordon + Francois Cluzet

음악: Herbie Hancock/ 133분



이 복잡한 세상을 살다보면 간혹 어디론가 멀리 멀리 떠나서

숨어버리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게 마련이다.

우리가 흔히 ‘도피’라고도 쉽게 표현을 하지만,

그러나 그런 ‘현실도피’ 를 원치 않아도 하지 않을 수밖에 없었던 경우가

흑인으로 태어나 음악을 하던 미국의 재즈 뮤지션들에게는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상당히 많았던 모양이다.

Louis Armstrong (1901-1971, 미국 뉴올리언스)


한 때(1930년대 초반 / The Wonderful World Of L. Armstrong 참조)그랬고,

또 이 영화의 줄거리에 모티브를 준

파웰(Bud Powell/1924-1966, 미국 뉴욕/아래사진)


영(Lester Young/1909-1959, 미국 뉴욕)
도 마찬가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영재 피아니스트라는 소리를 들으며 자라난 버드 파웰은

1940년대 중반서부터 재즈음악계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는데,

1945년에 Cootie Williams 밴드와 순회공연을 하던 중, 필라델피아 에서

마약소지혐의로 체포가 되어 수감이 되고, 이 때, 백인경찰에게 당한 무자비한

구타로 인하여 얻게 된 뇌손상으로 평생을 정신 분열증과 심한 두통 등의 후유증으로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하여 약물과 술에 의존하던 습관은

결국 그를 중독자 상태로 만들었고 거기다, 암흑가의 사람들 때문에 1950년대 초에

이미 빠리 로 한번 도피를 한 적도 있었지만, 이 영화는 그가 1959년에 다시

빠리 를 찾아와 방랑자 같은 생활을 하면서 그의 골수팬인 한 프랑스 남자와 만나,

쌓아 온 우정을 중심으로 하면서 또 다른 도피 재즈 뮤지션,

레스터 영(Lester Young/아래 사진)의 실제 삶의 이야기도 더 가미를 하면서

이들의 빠리 에서의 말년 음악인생을 조명하고 있다.

(이 영화는 버드 파웰 과 레스터 영 에게 헌정하는 영화이다.)



한편, 파웰 보다 약10년 앞서, 1930년대 중 반서부터 Count Basie 악단에서

활약을 하면서, Billie Holiday 등과 친하게 지내며, 두각을 나타내던 색소포니스트,

레스터 영(위의 사진) 역시 1944년도에 입대를 한 후,

인종차별문제로 인해 체포가 되고 또 무자비한 구타로 인해 큰 상처를 받았는데,

이후 역시 파웰 과 같은 알콜 중독자로서 비운의 삶을 살아오다,

1959년3월4일에 빠리 에서 마지막 녹음을 마치고, 같은 달 3월14일에

고향 뉴욕으로 돌아온 후, 간경화로 인한 후유증으로 타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이 영화의 첫 장면에서, 뉴욕의 한 싸구려 호텔방에서 외롭게 죽었다고

주인공이 매우 안타까워하며 슬퍼하는

허셸(Hershell/Hart Leroy Bibbs)
이라는 인물이

바로 레스터 영 자신이고, 또 가공의 캐릭터인 주인공,

터너(Dale Turner/Dexter Gordon, 1923-1990, 미국 LA)
가 극중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내용도 많은 부분(군대 이야기 등)이 레스터 영의 실제 삶에

더 많은 근거를 두고 있다.



빠리 의 한 재즈클럽 블루 노트(Blue Note)앞에서 비를 맞아가며 환풍구를 통해

들려오는 색소폰 소리에 황홀해하는

후랑시스(Francis/Francois Cluzet, 1955, 프랑스 빠리).


그는 지금 이곳에서 연주를 하고 있는 미국 재즈음악계의 거장,

데일 터너의 음악에 오래전서부터 매료되어, 그의 콘서트에 가려고 군대에서

탈영까지도 한 적이 있는 골수팬이다.

부인은 집을 나가고 어린 딸과 함께 둘이서 영화 포스터디자인을 하며 어렵게

살고 있던 그에게 싸구려 호텔에서 노예 같은 생활을 하고 있는 (그에게 항상 영감을

준다는) 그의 영웅, 터너가 너무나 안타깝게 보인다.

그래서 결국 돈을 빌려 새로이 집을 장만하고 터너를 모셔와 왕같이 극진하게

대접을 하면서 동거를 시작 하는데, 이에, 후랑시스 의 정성에 감동한 터너도

술을 끊고 작곡도 하면서 새로운 음악 생활을 다시 살기로 그에게 약속을 한다.



후랑시스 의 어린 딸,

Berangere(Gabrielle Haker)
를 위한 곡을 작곡 하는 등(OST의 3번째 음악)

빠리 의 스튜디오에서 새로운 음반도 녹음 을 하면서 왕성한 음악활동을 하던

터너 는 어느 날 물밀듯이 찾아온 향수 때문에 후랑시스 와 함께 다시 뉴욕을

찾아 가는데, 그러나 항상 떨어져 살아왔던 14세의 어린 딸, 챈 (Chan)마저 그를

반갑게 대하지 않고 예전처럼 마약 공급업자만 그에게 다시 접근을 한다.

결국 빠리 로 다시 돌아가자는 후랑시스의 설득에 그러자고 대답을 하는 터너.

그러나 무슨 일인지 약속한 시간에 공항에는 끝내 나타나지를 않고 후랑시스 만

쓸쓸히 빠리로 돌아오게 된다.

몇일 후, 그동안 터너를 찍었던 필름들을 영사기로 보고 있는 후랑시스 앞으로

“지난 금요일에 터너가 사망하였음”이라는 전보한통이 배달이 되면서 영화는 막을

내리는데, 마지막에 들려오는 다음과 같은 터너 의 독백이 관객들에게 한숨을

자아내게 만든다.

나는 말이야, 찰리 파커(Charlie Parker)의 이름을 딴 거리를 볼 때까지 살고 싶어,

그리고 레스터 영 공원, 듀크 엘링튼(Duke Ellington)광장, 또 심지어 나의 이름이

들어간 거리까지 말이야.....



196Cm나 되는 큰 키에 어눌한 말씨와 알콜 중독자 같은 얼굴 표정으로

환갑이 넘은 나이에 주인공 데일 터너 역을 맡아 열연을 보여주었던

Dexter Gordon (1923-1990, 미국 LA/ 위의 사진)

배우가 아니라 실제로 매우 유명한 재즈 뮤지션이다. (아래 그의 음악 있음)

그 역시 동년배 친구였던 버드 파웰 과 (1963년에 ‘Our Man In Paris’ 라는

음반을 같이 녹음함.) 마찬가지로 실제로 유럽에서 오랫동안 활동을 하였고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중반), 캘리포니아의 치노(Chino)감옥에도 수감이 된 적이

있듯이 버드 파웰 과 매우 흡사한 인생을 살았었다고 하니 이 영화가 더욱

실감이 나는데, 한편, 후랑시스 라는 프랑스인 캐릭터도 Francis Paudras 라는

이름의 실존인물이다. 1997년에 타계한 이 후랑시스 와 버드 파웰 의 우정은

그래서 너무나도 유명하여 또 다른 많은 책에도 등장을 하였지만,

인복이 많은 파웰 은 이 후랑시스 를 위해 여러 곡을 만들어 주었다고 하는데

특히 이 영화의 초반부에도 등장을 하는 ‘Una Noche Con Francis’ 라는 곡이

(OST 5번째 곡) 대표적으로 널리 알려진 곡이다.



이 영화를 보면 마치 우리가 한 재즈 클럽에 앉아 라이브 공연을 보고 듣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재즈음악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수 많은 명곡들(약 15곡)이

등장을 한다.

우선 영화의 제목으로 인용이 되고 또 오프닝 크레디츠 와 영화의 후반부에서

다시 들을 수가 있는, Round Midnight.



Thelonious Monk (1917-1982, 미국)라는 재즈 피아니스트가 1940년대 초에 만든

모던 재즈 명곡의 하나인데 (1944년, Cootie Williams 가 발표),

줄리 런던(Julie London)같은 팝가수가 부를 정도로 이미 대중화도 되었고

또 여러 스타일의 편곡으로 매우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근래

에는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의 버전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듯하다.

(위의 음악은 이 영화의 주인공을 맡았던 덱스터 고든 의 색소폰 버전이다.)

또한 뉴욕에서 어린 딸, 챈 을 다시 만나 그녀를 위해 작곡 하였다고 발표를 하고

연주를 하던 장면에 이어 영화의 엔딩 크레디츠 에서는 Bobby Mcferrin 의 신비한

음성으로 다시 들을 수 있는 ‘Chan's Song’ 이라는 아름다운 곡이 이 영화의

제2의 주제곡이라고도 할 수가 있다.



공교롭게도 이곡의 제목에 나오는 챈 이라는 터너 의 딸의 이름은 찰리 파커

(Charlie Parker)의 부인(1950년부터 1955년 죽을 때까지)의 이름이기도 하여

화제였지만 영화 후반부에서 3번이나 들을 수가 있다.

한편, 비오는 날밤, 후랑시스가 블루 노트앞에서 황홀해하며 듣던 1942년도의

명화, Casablanca의 주제곡인 ‘As Time Goes By’도 무척이나 멋있게 들리지만

연주를 비롯하여 달시(Darcey/Lonette Mckee)의 무대 위에서의 노래로도 다시

들을 수가 있는 거시윈(George Gershwin)의 명곡(부인 작사),

‘How Long Has This Been Going on?’도 일품인데, 허셸의 죽음소식을 듣고

슬퍼하며 골목길에서 연주하던 ‘Autumn In New York’(Vernon Duke 작곡)도

무척이나 인상적이다.

그리고 영화 초반부에서 데일 터너 가 술을 구걸하러 다닐 때와 행방불명이

되었을 때 등에서 배경음악으로 나오던 덱스터 고든 이 직접 작곡한

‘Society Red’, 또 찰리 파커 가 만든 ‘Now's The Time’.

(1988년의 ‘버드’ 리뷰 참조), 또 ‘The Peacocks’(Jimmy Rowles작곡/아래 음악),

‘Berangere's Nightmare’(Berangere 는 후랑시스의 딸애 이름) 등도

결코 이 영화에서 잊을 수가 없는 곡들이다.



이 영화음악의 오리지널 스코어 도 만들고 또 수많은 재즈명곡들을 선곡하여

편곡을 하고 삽입곡으로 적절하게 잘 사용을 한 (현존 하는)유명한 재즈 뮤지션,

Herbie Hancock(1940, 미국 시카고/위+아래 사진)

이 영화로 1987년도 제 59회 미국 아카데미상의 음악 상도 수상을 하였지만

(덱스터 고든은 남우주연상의 후보)

그 자신을 직접 포함하여 (주인공인 덱스터 고든은 물론이고 ),

Martin Scorsese
(Goodley 역/재즈광, 2003년에 ‘The Blues’ 제작+감독),

Chet Baker(Fairweather 역),

Bobby Mcferrin(‘Round Midnight’ 과 ‘Chan's Song’ 부름),

John Mclaughlin,

Wayne Shorter,

Freddie Hubbard,

Ron Carter
등등의 쟁쟁한 재즈계의 거물들이 (카메오를 포함하여)

일시에 스크린에 등장을 하였다는 것이 참으로 대단한데,

그래서 재즈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더욱 결코 놓칠 수 없는 영화가 되었다.



* OST 수록곡들:


1. Round Midnight (본문에 음악)

2. Body And Soul

3. Berangere's Nightmare

4. Fair Weather

5. Una Noche Con Francis

6. The Peacocks.(Jimmy Rowles 작곡)



7. How Long Has This Been Going on?

8. Rhythm - A - Ning

9. Still Time

10. Minuit Aux Champs- Elysees

11. Chan's Song (Never Said) (본문에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