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소식 ▒

딱 하루 공개, 유일한 로마제국 도로 지도.. 10만 km 도로 상세 묘

천하한량 2007. 11. 27. 16:09
고대 로마의 도로 시스템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는 유일한 희귀 지도가 오스트리아에서 현지 일자 26일 단 하루 동안 공개되었다.

오스트리아 국립 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소장품 중 하나인 ‘포이팅거 지도’는 길이가 7m에 달하지만 아래 위 폭은 30cm에 불과하다.

양피지 지도에는 스페인에서 중국 그리고 영국에서 북부 아프리카까지 이르는 지역의 4천 여 마을과 산과 강을 잇는 도로 체계가 상세히 담겨 있다.

붉은 선이 주 도로이며 건물 이미지는 쉴 수 있는 호텔이나 스파를 나타낸다. 붉은 선에는 꺾기 표시가 되어 있는데 하루 동안 이동한 후 휴식을 취할 시설들의 위치를 가리킨다.

지도의 중심은 로마이다. 로마는 왕관을 쓰고 왕좌에 앉은 인물로 상징되며 그곳으로부터 많은 도로가 뻗어나와 있다.

포이팅커 지도는 손상되기 쉽고 빛에 약하기 때문에 일반 공개되지 않았으나, 올해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된 것을 기념해 ‘반짝 공개’되었다.

지도의 제작 추정 시기는 12세기 말에서 13세기초반이다. 그러나 이 800년 된 지도는 5세기에 제작된 문서의 카피본이라는 것이 오스트리아 국립 도서관 관계자의 설명이다.

로마 제국의 도로 10만 킬로미터를 상세히 기록한 지도는 여행자나 정부 특사들이 이용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팝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