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소식 ▒

행복은 상대적인 것... 친구보다 더 벌면 행복

천하한량 2007. 11. 26. 18:57
▲ 독일 본 대학교의 연구팀이 지난 주 금요일 학술지 사이언스에 실은 논문이 해외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연구의 결론은 사람은 상대에 비해 더 많은 돈을 벌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더 큰 행복을 맛본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38쌍의 남성을 대상으로 모니터의 점을 세는 간단한 게임을 하게하고 성적에 따라 돈을 차등 지급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게임 참여자에게는 옆에 앉은 파트너의 성적과 수령 액수도 알려졌다.

연구팀은 게임 참여자들의 뇌를 스캔했다. ‘보상 체계’라 불리는 것이 위치하는 배쪽 줄무늬체(ventral striatum)가 문제를 맞혔을 때 활성화되었으며 문제가 틀렸을 때 비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상대보다 자신이 더 돈을 벌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 부위가 더더욱 활성화된다는 점이었다.

영국 텔레그라프는 “친구보다 우위에 있을 때 진정으로 보상을 받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행복이 상대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논문의 공동 저자인 아민 팔크는 기존의 경제학 이론은 보상의 절대적 크기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여겨왔으나, 이번 연구가 뇌 스캔을 통해 구체적 증거로 그와 같은 가설에 도전한 첫 번째 사례라고 설명했다.

/팝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