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50년자료 ▒

콰이 강 의 다리/Bridge On The River Kwai 음악적인 리뷰+음악

천하한량 2007. 7. 14. 19:57

콰이 강 의 다리/Bridge on The River Kwai 음악적인 리뷰+음악

1957년/감독: David Lean /주연; William Holden + Alec Guinness +

Jack Hawkins /음악: Malcom Arnold/161분/70mm



70mm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의 감동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

좌우 의 길이가 50야드는 족히 넘을 듯 한 엄청나게 큰 스크린에 비취는

그 화려한 영상은 문자 그대로 환상적 이었는데, 근래 들어서는 이런 대형극장들을

볼 수 없다는 것도 시대의 조류라는 것 인지 유감스러운 면이 없지 않다.

Cinemascope 라는 넓은 화면이 나온 지 도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The Robe’/’성의‘/1953년)

1950년대의 미국 영화계의 新 기술 발전 속도 는 너무나도 빨라서, 1955년의

‘Oklahoma’ 의 촬영을 계기로(65mm) 본격적인 70mm 제작 시대에 돌입하게 된다.


그동안의 35mm의 영화세계가 드디어 화려한 변신을 한 것 인데

흑백에서 컬러 영상으로 전환 하던 때의 문화적 충격 못지않았던 이 70mm의 영화

상영은 당시의 우리나라의 장안에서도 큰 화제 거리가 되었었다.

오늘날의 HD TV 방송이 주는 감동보다도 절대로 뒤떨어지지 않았던

그 큰 감동을 느꼈던 것이다. 그래서, 당시 이 70mm 영화 관람 이야말로

정말로 극장 입장료가 아깝지 않았고 또 역시 제대로 영화다운 영화를 보는구나하는

느낌을 주었는데, 자칫, 우측의 세로줄 자막을 오래 읽다가는 좌측의 화면에서

일어나는 장면 전환을 놓치는 경우도 허다하였다.

그래서 극장의 3-4층의 맨 뒷자리가 오히려 인기를 얻었던 그런 시절이었는데,

이런 대형 영화들의 상영을 위한 퇴계로의 대한극장 만한 곳도 당시의 한국에는

또 없었던 것이다.



큰 스케일의 大作을 만드는 걸 로 유명한 영국 감독,

데이빗 린 ( David Lean, 1908-1991, 영국)경이

미국의 ‘Oklahoma‘ 의 성공을 보고 본격적인 70mm 영화로 기획을 하여 개봉 후에

역시 대성공을 거둔 이래, 이런 제작 경험들을 바탕으로 하여

‘아라비아 의 로렌스’(1962),

닥터 지바고(1965),

라이언 의 딸(1970) 順으로

70mm 대작 흥행의 기틀을 마련하여준 초석 같은 영화가 바로 이 작품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70mm로 개봉되지 않았다. 대한극장이 아닌 국제극장 개봉)



전쟁을 하다보면 영웅은 엉뚱하게 탄생하나보다.

사병출신 이지만 편한 포로수용소 생활을 위해 장교 출신행세를 하는

Mr. Shears (William Holden/1918-1981).

그는 끊임없이 포로수용소 탈출을 시도하고, 마침내 원주민들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을 하였는데, 그곳의 지리를 잘 안다는 죄(?)로 다시 그 수용소로 잠입하는

특공업무를 맡게 된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라도 그 임무를 맡지 않으려고 뺀질거리게

되지만, 결국은 자신의 목숨까지 버리고 성공적인 임무수행을 하게 된다.



한편 일본군에게 잡혀 비록 몸은 포로수용소에 있지만 결코 자존심을 잃지 않고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는 영국군 장교,

Nichoson 대령 (Alec Guinness, 1914-2000, 영국)
역시 또 한명의 주인공

으로서 무척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준다.(위의사진)

마지막 장면에서의 삐딱한 그의 행동이 당시의 관객들에게 하나의 논쟁거리도 만들어

주었는데, 일본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들의 명예를 위해 그가 심혈을 기우려

만든 다리(아래 사진)를 폭파하려고 하니 아군이든 적이든 관계없이 일단은

저지부터 해야 되는 걸로 순간적인 판단 착오를 한 모양이지만, 결국은 죽으면서

“내가 뭘 한거지?“ 라고 바른 상황 판단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 니콜슨 대령의 그 이상한 행동만 아니었더라도 주인공은

죽지 안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관객들에게 주기도 하였지만, 이렇게 촬영을 위해

실제로 큰 통나무들로 (세트를)만들고 또 한순간에 폭파를 시켜 버린 이 다리가

놓였던 역사적인 콰이 강은 그런 역사를 아는지 모르는지

오늘도 태국 중서부에서 유유히 흐르고 있다.(아래 사진)

하지만 무슨 연유인지, 정작 이 영화의 촬영은 당시 영국 식민지 였던 Ceylon 의

열대 밀림 속에서 이루어 졌다고 한다.



정글속의 무더운 날씨 속에서 영국군들이 힘든 노역을 마치고 막사로 돌아올 때,

대열을 맞추어 행진을 하면서 휘파람으로 다 함께 불던 곡이

바로 이 영화의 주제곡 인 그 유명한 ‘콰이 마치’ 이다.



1946년부터 영화음악을 만들기 시작한 영국 출신의 작곡가,

말콤 아놀드 (Malcom Arnold, 1921, 영국)

작곡을 하고 또 영국의 명성 있는 Royal Philhamonic Orchestra 가 웅장한

분위기로 녹음을 한 이 오리지널 스코어는 이 영화의 개봉이후에 우리나라에서도

국군의 날 행진 이나 운동회 때 그리고 무슨 신나는 행사에는 꼭 등장하던 경쾌한

행진곡이 되었다.

또한, 2004년에도 빈병들이 쭉 늘어 서있는 TV의 공익광고, “쓰레기는 다만 재활용

될 뿐이다”에서도 배경 음악으로 쓰이기도 하던데,

그나저나 요즈음, 꼬마들의 운동회 때에는 어떤 행진곡이 쓰이는지 궁금해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