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가이드 ▒

직장여성의 회사생활 에티켓

천하한량 2007. 6. 5. 17:33


허겁지게 뛰어 오는 사람보다는 여유 있게 앉아서 일을 준비하는 사람이 돋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출근 시간보다 조금 일찍 나와 책상을 정리하고 하루 업무 계획을 세우도록 하자. 특히 시간이 중요한 이유는 아침 일찍 출근해 만나는 사람들끼리는 무언의 신뢰감이 쌓이게 된다.
아침을 부지런히 맞이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당신도 부지런한 과, 나도 부지런한 과, 우리는 같은 과"라는 동질감이 생기게 된다.

또 출근할 때 깔끔하고 단정한 몸차림은 기본이다.
부스스한 모습, 머리를 감고 덜 말린 모습으로 출근해 메이크업을 고치는 것은 곤란하다. 내 일은 모두 끝났는데, 사무실의 동료들이 모두 퇴근을 하고 있지 않다면 사무실을 나서기가 망설여진다.
그래서 대부분 취하는 태도는 주섬주섬 짐을 챙긴 후 분위기를 깨지 않겠다는 노력은 보이지만, 동료들에게 주는 인상은 최악일 수 있음을 명심하자.

뭔가 찔리는게 있어 몰래 퇴근하거나, 자신의 일을 제대로 마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자신의 일을 마쳤다면 상사에게 분명하게 퇴근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한다.
이 때,
"선약이 있어 퇴근하는데 혹시 시킬 일이 있으십니까?"하고 정중하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특별히 심술궂은 사람이 아니라면 일 끝내고 퇴근하는 사람을 붙잡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모두에게 인사를 하고 사무실을 나서는 것이 좋다.



하루 중 유일하게 공식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점심 시간은 직장인들의 악센트다. 그만큼 식사시간은 즐겁게 보내야 한다.
근처에 맛있는 집이 어디있는지, 서비스는 어떤지 잘 알아두도록 한다. 상사나 동료들이 어디로 갈까 하고 물을 때 "아무데나 괜찮아요", "어제 갔던 그 집으로 가요"하고 성의 없이 대답하는 것은 실망스러운 일, 빡빡한 업무 일정 속에서 유일하게 자유로운 점심 시간을 '그저 허기를 채우는 시간' 쯤으로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가끔씩 점심 시간을 주도해 별미 식당으로 동료들을 이끌어 간다면 센스 있는 후배로 인상에 남을 것이다.
식사가 끝났다고 점심 시간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사무실로 돌아오면 반드시 화장실에 가서 세수를 하거나 메이크업을 고치도록 한다.
밥을 먹고 나른해진 신체 감각을 다시 일깨우는 역할도 하며, 오후 시간을 생기있게 시작하도록 한다.



지나친 사적 통화를 자제한다.
업무 시간에는 되도록이면 사적인 전화는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실제로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사실. 업무 시간에 이리저리 전화해서 수다를 떠는 여성은 프로로 성공하기가 어렵다.
다른 사람의 전화를 받게 될 때는 전화 걸려 온 시간과 상대방 이름,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 메모해 두도록 한다.



대화란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이 핵심, 누구와 대화할 때든지 CARE 원칙을 지켜야 한다.
타협(Compromise),
인정(Accept),
존중(Respect),
효과(Effective)
를 생각하도록!

C
줄 것은 주고, 받을 것은 받는다. 서로 모두 이익이 되도록 합의를 이끌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쓸때 없는 고집을 부리는 여자'라는 인상을 주어서 곤란하다.

A
인정할 것은 빨리 인정한다 칭찬에 인색하지 말자. 남을 칭찬하는 것이 나를 질책하는 것이 아니므로, 상대방과의 성과나 직책을 인정한다. 내가 잘못한 것이 있다면 상사에게 솔직히 인정하는 것이 좋다. 당장은 괴롭더라도 자신의 과실을 축소하거나 감추려 하는 태도는 상대방의 신뢰를 잃게 된다.

R
약자를 존중한다 대화 매너의 키 포인트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 것. 상대방의 자존심을 생각하고, 실수에 대하여는 같이 해결책을 찾아보는 쪽으로 살펴보고, 성과가 좋았을 때에는 칭찬하자.

E
상황에 초점을 맞춘 대화와 효과적 감정이나 개인적인 판단에 근거한 대화는 자제한다. 화를 내더라도 효과적으로! 확실한 이유가 없다면 화를 내서는 안 된다. 세 번 더 생각하고, 3가지 이상의 대책을 세워 놓은 후에야 화를 내야한다. 사무실에서 공개적으로 화를 내는 것은 절대 금물. 명심하자~!

'▒ 성공가이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사의 핵심 정보에 접근해라  (0) 2007.06.05
일하며 배운다  (0) 2007.06.05
감정을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0) 2007.06.05
결단을 잘 내려야 한다  (0) 2007.06.05
직장인과 돈  (0) 2007.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