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은자료실 ▒

호법론(護法論) (이색(李穡)선생의 발문(跋文)

천하한량 2007. 2. 2. 18:36
종    목 보물  제702호
명     칭 호법론(護法論)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목판본/ 사찰본
수량/면적 1책
지 정 일 1981.03.18
소 재 지 서울 중구 
시     대 고려시대
소 유 자 조병순
관 리 자 조병순
설     명 호법론(護法論)은 송나라에서 불교배척론이 일어나자 장상영이라는 사람이 유교·불교·도교의 학설을 내세워 불법을 지키기 위해 펴낸 것이다.

이 책은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한 권의 책으로 엮어졌으며, 크기는 세로 22㎝, 가로 15㎝이다. 책 끝에 있는 이색(李穡)이 쓴 발문(跋文:책의 내용과 그에 관련된 일을 간략하게 적은 글)을 통해, 고려 우왕 5년(1379)에 고승 환암(幻庵)의 명으로 승준(僧俊)과 만회(萬恢)가 충주 청룡사에서 다시 간행한 것임을 알수있다.

판의 새김이 정교하고 글씨가 선명한 것으로 보아 목판에 새기고 나서 바로 찍어낸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명 호법론
송(宋)의 장상영(張商英)이 배불론(排佛論)에 대해 호법(護法)을 위해 편저(編著)한 것이다. 책 끝에 이색(李穡)의 발(跋)과 함께 간기(刊記)가 아래와 같이 있다. 송승상(宋丞相) 장천학(張天學) 호법론제일편(護法論第一篇) 태만여언(殆萬餘言) 석승준(釋僧俊) 이환암보제대선사지명(以幻菴普濟大禪師之命) 중간우충지청룡사(重刊于忠之靑龍寺) 기흘(旣訖) 휴묵본(携墨本) 구예발기미(求豫跋其尾) --창□□미중추초길(--蒼□□未仲秋初吉) 한산군이색발(韓山君李穡跋) 모연납 승준(募緣衲 僧俊) 영조 석만회(影助 釋萬恢) 발미(跋尾)의 □□ 2자가 훼손되어 읽을 수 없으나 국립중앙박물관소장 동서(同書)에 의하면 『창룡기미(蒼龍己尾)』임이 확실하며, 동사(同寺)에서 환암(幻菴)의 저서로 만회(萬恢) 등이 『선림보훈(禪林寶訓)』등을 개간(開刊)한 사실과 관련하여 우왕(禑王) 5년 기미(己未)로 보는 것이 틀림없을 것이다. 이 책은 각법이 정교하고 자획이 닳은 것이 없으며 인쇄가 선명한 점으로 미루어 판각 당시에 인출(印出)된 것임을 알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