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패드를 교체 후 교체 전보다 더 밀림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증상입니다. 교체전, 디스크와 패드와의 마모상태가 균형이 잡혀 있던 상태에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 하게 되면 디스크 표면의 홈과 신품인 브레이크 패드의 홈이 일치가 되지 않아 이처럼 밀림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대략7~15일정도면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 옵니다.
2) 패드 교체 후 삐삐~소음이 발생하네요? 계속적으로 소음이 발생하면 문제가 되는데 일시적으로 소음이 발생 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역시 신품과 구품의 균형이 맞지않아 일시적으로 브레이크 작동 시 소음이 발생될 수 있으며 만약 계속해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불량,디스크 패드면의 지나친 마모,의 결함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엔 해당 정비업소에 브레이크 패드를 다시 교체를 하거나 디스크 마모량을 점검하시면 됩니다.
3) 운행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ABS장착차량이 아닌데도 페달에 진동이 심하게 느껴지는데.. 이는 특히 앞쪽에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즉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브레이크 디스크가 브레이크 작동 시 열에 의하여 미묘한 휨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패드가 밀착하면서 디스크면과 패드의 변이 불규칙하게 밀착하여 그 진동이 브레이크 패드에 전달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브레이크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4) 패드를 똑같이 교체했는데 한쪽만 심하게 편마모가 됩니다..? 이런 경우엔 브레이크 오일을 적정시기에 교체를 해 주지 않아 발생되는 증상으로 대부분 앞쪽 브레이크 패드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어느 정도 편마모는 이루어지기 마련이지만 지나친 편마모는 브레이크를 잡아 주는 갤리퍼 실린더에 녹이 발생하여 브레이크를 잡았다가 놓았을 때 정상적으로 리턴되지 못하고 계속해서 브레이크가 잡혀 있는 상태로 주행하기 때문에 한쪽면만 마모가 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엔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 해 주고 해당 갤리퍼의 상태를 점검해 보아 리턴되는 갤리퍼 상태를 살펴보아 교체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5)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한쪽 타이어만 제동이 유독 심하게 걸리는 증상을 느낍니다.. 이 경우엔 뒷 라이닝쪽에서 문제를 자주 일으키는 증상이 많으며 뒤쪽 브레이크 잡아 주는 홀 실린더에서 오일이 누유되어 브레이크 라이닝패드에 오일이 뭍어 뒷 드럼과의 마찰 시 서로붙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또는 앞쪽의 갤리퍼 부품의 고착으로 일어나는 증상이기도 하므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 후에 상태 여하에 따라 교체 해주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