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ce Upon A Time In America 음악적인 리뷰 + 동영상 과 음악모음
1984년/각본+감독: Sergio Leone/주연: Robert De Nero + James Wood +
Burt Young + Jennifer Connelly/음악: Ennio Morricone/227분
‘마카로니 웨스턴’(또는 ‘스파게티 웨스턴’) 이라는 서부영화의 변종 영화 장르를
만들어 낸 개혁성향이 강한 이태리 로마 출신의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1929-1989/아래 사진 우측)은
1964년도에 한국에서도 대단한 반응을 불러일으킨바 있는
황야의 무법자 (For a Few Dollars More)로 드디어 미국 영화시장 상륙에
성공하였다. 그리고 같은 스타일의 영화들(무법자 시리즈/Dollars 시리즈)을 계속
만들어오다가, 그동안 거의 착한 역할만 해오던, 성인군자형의
헨리 폰다 (Henry Fonda, 1905-1982, 네브래스카)가 특이 하게도 악역을 맡았던
Once Upon A Time In The West 라는 서부 대하드라마를 1968년도에
발표 하는데, 이 영화가 바로 16년 후의 그의 유작이 된 이 작품,
‘Once Upon A Time In America’를 만들게 되는 또 하나의 계기와 과정이 되었다.
1930-40년대에 실제로 쥬이쉬 마피아(Jewish Mop) 단원으로 뉴욕에서 활동한바 있는
Harry Grey 의 ‘The Hoods’라는 자전적인 소설을 읽고
홀딱 반한 레오네 는 1970년대에 들어오자마자 판권을 구하고, 이태리에서 만사를
제쳐놓고 곧장 시나리오 작업에 들어갔다.
그리고 4시간 분량의 영화를 만들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으나, 자본주 이자
제작자인, Arnon Milchan 을 깐느에서 만나기까지는 또 다시(무려) 11년의 세월을
기다려야만 했던 것 이다.
우정과 배신.
마카로니 웨스턴 영화에서 레오네 가 18번으로 즐겨 써먹던 이 주제를 20세기 초
와 중반의 뉴욕으로 무대를 현대화시킨 이 작품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갱스터 무비‘라고 단순하게 부르기에는 너무나도 훌륭한 구성으로 이루어진 한편의
‘휴먼 드라마’라고 할수 있다. 레오네의 작품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이 영화도 무려
네 시간 가까이 이야기가 전개되는 아주 길고 긴 ‘대하드라마’ 형식을 밟고는 있지만
그러나, 지루하지 않게, 1920년대의 과거와 1960년대의 현재를 오고가는 과정이
참으로 절묘하다. (어린 시절:1923년/성년 시절:1933년/노년 시절:1968년)
많은 영화에 배경으로 등장을 하였고 또 이 영화에서 특히 가장 인상적으로 보여 지는
뉴욕의 브루클린 브릿지..(아래 사진),그 다리가 연결이 되는 뉴욕의 이스트사이드
에서 소년시절을 보내며, ‘어메리칸 드림’을 꿈꾸다,
이제 환갑의 나이가 되어, 모든 걸 (허무하게)다 잃고 난,
Noodles (로버트 드니로, Robert De Nero, 1943, 뉴욕)의
한 많은 일평생의 인생살이를 수많은 사건들로 구성된 재미난 잔가지들에다가
참으로 잘 접목하였는데, 역시 ‘사랑과 우정과 배신’이 그 큰 (기둥)줄기가 된다.
‘옛날 옛적에 미국에선’이라는 제목이 말해주듯, 옛날 옛적의 대공황기와 금주 법
시대에 청소년기를 뉴욕의 암흑가에서 보낼 수 밖에 없었던 누들스 와 친구들,
(그들의) 진한 우정은 기차역의 공중 락커 에 현금을 모으기 시작하게 하였으나
감옥에도 가고 그렇게 세월이 흘러가면서 어느새 (그들의) 사랑도 우정도 변해가고
또 그 모아두었던 돈도 (홀연히) 다 없어지게 된다.
그리고는 1968년, 현재,
‘베일리 재단’이라는 낯선 단체의 파티에 초대받은 누들스 는 자기의 실수로
(비 내리던 1933년도의 그 어느 날밤에) 죽은 줄로만 알고 있었던,
Max (James Wood, 1947, 미국 유타)를 다시 만나게 되고,
마침내 지나간 35년간의 기나긴 인생 서사시의 수수께기 를 드디어 풀게 된다.
학교를 다니던 어린 시절부터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과
서로 우정을 나누어오던 한 살 터울의 동창 친구,
엔니오 모리코네 (Ennio Moricone, 1928, 이태리) 역시
레오네 와 함께 황야의 무법자 로 부터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지만
오늘날까지 무려 500 여 편이 넘는 엄청난 영화음악들을 만들면서, 이 시대에
이태리가 낳은 최고의 영화음악가로 칭송받고 있는데,
역시 그가 늘 해오던 방식대로 촬영 전에 이미 80% 사전 제작이 된 이 영화의 음악
(주제곡)도 우리나라에선 시네마 천국 (1988)의 여러 Theme 과 함께 그의
대표작중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루마니아가 낳은 세계적인 팬 파이프(또는 Pan Flute) 연주가,
Gheorghe Zamfir (1941, Romania)가 만들어내는 마술과도 같은
Main Theme (1974년에 이미 작곡을 하였다고 함) 연주는 어릴 적의 회상장면을
비롯한 여러 장면에서 비장하고도 섬��하고 또 심각하게 우리들에게 다가오면서
감동을 더해준다..
또한 누들스 가 어린 시절부터 짝사랑하던,
데보라 (Jennifer Connelly, 1970, 미국 뉴욕/ 데뷔작)(위의 사진)가
식당 창고에서 발레 연습을 할 때, (화장실의 구멍으로 훔쳐보는 장면 포함)
그녀가 틀던 SP 레코드판을 통해 흐르던
‘AMAPOLA’라는 삽입곡(아래 음악)도 마치 제 2의 주제곡 같은 느낌을
주는데, 여성 코러스를 주축으로 달콤하고도 씁쓸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Deborah's
Theme‘(맨 아래 음악/ Once Upon A Time In The West 의 ’Jill's Theme‘과 매우
흡사하다.) 과는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그래서 역시
모리꼬네 의 그 독특하고 화려한 편곡 솜씨를 칭찬하지 않을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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