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베의 연인/La Ragazza Di Bube 음악적인 리뷰 + 동영상과 음악
1963년/각본+감독: Luige Comencini/주연:Claudia Cardinale +George Chakiris
음악;Carlo Rustichelli/106분
전쟁 중에는 오직 적을 물리치기 위하여 한 몸 이 되었던 동료들이
종전 후에는 각자의 이념에 따라 서로 편을 가르기 시작했는데
1940년대 중반의 유럽 전체에 불어 닥친 좌파의 물결은 (우리의 상상이상으로)
실로 대단하였다고한다.
특히 산악지대에서 독일군과 맞서 싸웠던 파르티샨
(한국에서는 ‘빨치산’ 이라고 주로 불리운다) 출신들이 종전 후에 귀향하면서
주로 고향에서 영웅시 되었다고 하는데 바로 이런 실제 역사적인 배경 속에
이 영화는 종전 후의 어수선한 이태리를 무대로 하여
파르티샨 출신의 부베(Bube) 와
그의 약혼녀, 마라(Mara)의 사랑 이야기를 고전적인 감각으로 그리고 있다.
제2의 소피아 로렌이라 불리며 엄청난 각광을 받았던
끌라우디아 까르디나레 (Claudia Cardinale,1938, 튜니지아) 가
그 역을 맡은 마라 (Mara)는
전쟁 통에 같이 전우로 지내면서 독일군에 대항하여 싸우다 전사를 한
그녀의 오빠의 소식을 전하려온
부베 (조지 차키리스/George Chakiris, 1934, 미국/ 2년 전, 1961년에
West Side Story 의 출연 이후 완전히 성격이 다른 역할이다.)에게
반하게 되고 (출신 성분 때문에) 그를 좋아하는 (친정)아버지 덕분으로
쉽게 약혼은 하였는데, 좌우 이념 갈등 속에서 본의 아니게 살인을 하게 되는
부베 는 졸지에 도피자 신세가 되고 그와 함께 숨어 있는 것도 잠시뿐
(공산) 당의 명령에 따라 그는 끝내 국외로 떠나게 된다.
그리고 그가 없는 동안 20살이 되는 마라 는 인쇄소를 하는 좋은 조건의
한 남자를 만나 청혼까지 받게 되지만, 그사이에 국내로 몰래 잠입하다 체포되어
14년형을 선고받은 부베 를 위해 일편단심이 되기로 결심을 한다.
영화, 길 (La Strada, 1954)에서도 그렇지만
이 영화 역시 당시의 우리나라 실정과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든다.
해방 후의 사회적인 좌우 이념갈등도 그렇지만
그 시절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남녀교제의 그 어떤 봉건적인 기준선
(가이드라인) 은 (부모가 정해준 배필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고무신 바꿔 신는 일’이 절대로 없는 여인의 지조 등은
오늘날 물질 만능시대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가 쉽지 않은데....)
그래서 오래전의 한국영화계에서도 큰 유행을 하던 멜로 드라마 의 좋은 소재가
되기도 하였지만, 마치 신 영균 과 최 은희 등이 주연을 한 아주 오래된
한국 흑백영화들과 주제 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는 듯 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그런 한국의 영화들과 정서적으로 흡사한 몇 가지 흥미로운 점 들 중에서
또 다른 예로는, 마라가 스테파노 함께 데이트를 하는 도중에 비비안 리 의
애수 (Wateroo Bridge,1940)에 관한 영화 이야기들을(연애할 때 가장 흔한 얘기
주제) 하면서 지정석이 없는 허름한 (삼류)극장에 가는 장면도 빼놓을 수가 없다.
(얼른 빈자리를 하나 잡아 마라 만이라도 우선 앉히는 스테파노의 모습은
우리에게도 참 낯설지 않았던 풍경이다).
한편, 마라 가 데이트 도중에 들르는 한 야외 축제에서는 미국의 그 유명한
Glenn Miller악단의 ‘In the Mood’라는 곡이 흘러나와, 당시의 이태리에서
유행하던 음악들이 어떤 것인가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러나 음악하면 역시
이 영화의 첫 장면에서부터 10 여번 이상 연주음악으로 계속 흘러나오는
동명의 메인 타이틀곡, ‘부베 의 연인’(아래 음악)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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