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가이드 ▒

매체를 개발하라

천하한량 2007. 6. 5. 16:35
7~8년 전쯤, 결혼잡지를 만들 때 일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광고도 소중한 정보원입니다.
 
결혼준비하랴 직장 다니랴 분주한 신랑신부들에겐
아이템별 제품 카타로그를 한꺼번에 입수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아할까,
 
하는 생각에서 별책부록을 기획했습니다.
가구, 가전, 침장, 웨딩드레스, 신부화장, 신혼여행지 등
 
결혼식 및 혼수준비에 필요한 모든 아이템에 걸쳐 카타로그를 모았습니다.
획기적인 이 아이디어에 광고주들은 다투어 참여했고,
 
그렇게 모은 카타로그는 지퍼가 달린 파일북에 담아
수만 명의 독자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만 개의 파일북은 또 하나의 광고매체로 개발되었고,
파일북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경비를 충당하고도 남는 광고비를 받고 팔 수 있었습니다.
 
결혼 앞둔 소비자를 노리는
기업의 타겟마케팅 매체로 주효했던 거지요.

인터파크는 도서 제품 배송상자 옆면에
뮤지컬토요일밤의 열기’ 10% 할인쿠폰을 인쇄합니다.
 
옥션은 배송상자에 진행중인 할인 이벤트와
행사소식을 함께 담아 보냅니다.
 
더 김치는 탤런트 홍진경
그녀의 어머니와 함께 만들고 파는 김치입니다.
 
젊고 깔끔한 이미지의 새댁 홍진경이 파는 김치인 만큼
어떤 맛인가 궁금해서 인터넷으로 사봤지요.
 
배송되어온 더 김치는 역시, 기대를 충족시켰습니다.
세련된 포장이 김치 맛을 자극하던걸요.
 
왜 사먹는 김치는 비닐로 2중 포장하여
아이스박스에 냉매와 함께 넣어 배송되잖아요?
 
유명 브랜드의 경우 속 포장 비닐에
로고를 인쇄하는 등 부지런을 떨기도 하는데,
 
더 김치는 속 포장 비닐 뿐 아니라 냉매 포장지까지
밝고 산뜻한 녹색으로 제작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더욱 좋게 만들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에서 물건을 사면
계산서와 영수증이 해당 물품의 사용설명서와 함께 투명비닐에 밀봉되어 배달됩니다.
 
그 비밀봉투가 얼마나 깜찍한지, 그것을 받으면 참 잘 샀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대우받는 느낌, 배려 받는 느낌이 들어서요.

오늘 하려는 얘기는 당신의 메시지를 쓰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개발하자는 것입니다.
 
기존의, 남이 만든 매체는 비용이 너무 비싸고,
그나마 차례도 잘 돌아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사업 범위를 세심하게 들여다보면
진흙에 파묻힌 진주처럼 영롱한 매체를 건질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이 개발한 당신의 매체이니,
적어도 매체비용은 안들여도 되지요.


특히 제품을 담는 용기나 박스 등의 포장재는
당신의 매체 중 가장 중요하고 가장 영향력있는 매체입니다.
 
구매를 결정짓는 바로미터라 할 수 있지요.
광고를 보고 현수막을 보고 매장의 POP를 보고 나서도
 
포장재의 작은 글씨들을 한 번 읽은 다음에라야
구매를 결정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어느 광고처럼, 포장지에 실린 제품의 특징, 혜택,
사용방법과 주위사항, 안전주의사항, 제품을 사용하는 사진,
 
사용한 결과를 쉽고 재미있게 써놓는다면 판매가 훨씬 늘어날 겁니다.
요즘 소비자들, 정말 똑똑하거든요.

----------

돌발퀴즈


지난 주 돌발퀴즈에 응모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밖에 나가서 바깥 공기도 마셔봐.
저녁 노을이 지는 풍경도 좀 보렴

, 그거 정말 금방 따분해지겠다

이 글은 마이크로소프트 Xbox 의 것입니다.
출판사에 부탁하여 정답과 상관없이
 
응모하신 모든 분들께 책을 보내드리기로 했습니다.
아래 메일로 책 받으실 정확한 주소를 우편번호까지 적어서 보내주십시오.

Scarf94@naver.com

(
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