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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경( 易經 )

천하한량 2007. 5. 15. 19:08
역경( 易經 )

가장 큰 보배는 천자의 위(位)다. 그 위(位)를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을까. 그 길을 인(仁)이라 한다. -역경

건(乾)의 법칙은 남(男)을 이루고 곤(坤)의 법칙은 여(女)를 이룬다.
가령 처음 시작하고 해내는 힘은 남자가 많지만 이것을 받아서 완성하고 지키는 힘은 여자가 많이 지닌다. -역경

건(乾)의 법칙은 원(元), 형(亨), 이(利), 정(貞)이다. 원(元)은 만물의 시작이다.
형(亨)은 만물의 생장이다. 이(利)는 만물의 순조로움을 뜻한다.
정(貞)은 굳게 지켜 함부로 동요하지 아니함을 의미한다. -역경

겸손하면 형통한다. 겸손한 덕을 지니고 있으면 높은 지위에 있는 자는 더욱 빛나고
낮은 자리에 있는 자는 남이 업신여기지 못한다.
그러므로 겸손의 덕을 지니고 있으면 유종의 미를 거둘 수가 있다. -역경

고목(枯木)에 꽃이 피었다. 늙은 여자가 젊은 남편을 얻었다.
고목에 핀 꽃은 오래갈 수가 없고
자손을 낳고 집이 번창할 수도 없으므로 허물일 것도 없고 명예스러울 것도 없다. -역경

고목(枯木)이 된 버드나무에 새싹이 돋는다. 늙은 홀아비가 나이 어린 아내를 얻어 자손을 보았다.
때가 지나기는 했으나 그런대로 만사가 순조롭다. -역경

곤궁하면서도 절조를 지키면 원망을 사는 일이 없다. -역경

곤란한 일을 만나면 먼저 그 원인이 자기 자신에게 있는가를 반성하고 다시 덕을 닦는다.
이것이 사물에 처신하는 길이고 다가오는 곤란을 피하는 길이다. -역경

군사를 움직일 때에는 먼저 기율을 엄정하게 하라.
기율이 어지러우면 비록 한때 전투에 승리를 하더라도 결국은 흉할 것이다. -역경

군자는 공경함으로써 그 마음을 바르게 하며 의(義)로써 남에 대한 행동을 방정하게 한다. -역경

군자는 시기를 기다려서 좋은 기회를 포착하여 행동한다.
그 시기까지는 필요한 준비를 갖춤으로써 실패없는 성공으로 이끄는 길이 된다. -역경

군자는 어떤 일이나 처음 시작할 때에 심사숙고하여 뒷날의 분쟁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원인을 만들지 않도록 한다. -역경

군자는 옛 성현의 말과 그 행적을 많이 고찰하고 참고하여 그것을 본보기로 하여 자기의 덕을 기르는 것이다.
-역경

군자는 일이 일어날 징조를 보면 곧 거기에 대한 적당한 처치를 취한다. 하루 종일 기다리지도 않는 것이다.
-역경

군자는 자기의 덕을 길러 점차로 한 나라의 풍속을 감화시켜 나간다. 먼저 자신의 덕을 닦은 연후에 남을 교화한다.
-역경

군자는 자신이 서 있는 위치를 확립하여서 어떤 일을 당하더라도 결코 절조(絶調)를 바꿔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런 것을 군자의 절조라고 한다. -역경

군자는 지금 편안할 때에 있다고 해도 언제 위험이 다가올지 모른다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 하고
지금은 존재해 있어도 언제 망할지 모른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몸이 편안해질 수 있고 나라를 보전할 수 있는 것이다. -역경

군자는 천하가 평온하면 물러 나와서 조용히 몸을 숨긴다. 이후의 일에 대비하여 자기의 덕을 닦는다. -역경

군자는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최후의 목표로 한다. 경륜(經綸)의 출전. -역경

군자는 표범의 무뉘가 아름답고 훌륭한 것처럼 날마다 선으로 변해 간다.
소인은 마음 에도 없이 얼굴만 윗사람의 뜻에 따르는 태도를 취한다. -역경

귀하고 높은 지위에 있어도 신분이 비천한 자로 몸을 낮추는 겸손한 마음으로 남을 대하며
그 요구를 들어준다. 이런 방법으로 한다면 크게 민심을 얻는 것이다. -역경

군자는 행동은 지나칠 만큼 공손한 태도를 취하고 상사(喪事)가 있을 때에는 허례를 버리며,
애도하는 마음에 치중하고 모든 비용은 지나칠 만큼 검소하게 한다.
이 세 가지는 지나칠 정도로 해도 아직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역경

글로써는 말을 다 표현할 수 없고 말로써는 사람의 의사를 다 표현할 수가 없다. 공자가 한 말. -역경

나아갈 줄만 알고 물러설 줄을 모른다. 결국 존재하는 것만을 알고 멸망하는 것을 모른다. -역경

날다람쥐처럼 행동한다면, 가령 그 바른 길을 지킬지라도 위태하다.
욕심이 많고 자기 분수에 맞지 않는 지위에 있으면 그 행위가 바르다고 해도 안전할 수 없다. -역경

남의 선한 것을 나쁘게 말하는 자는 그 말이 어딘가 떠 있어 지리멸렬한다. -역경

남자와 여자의 정기가 합하여 온갖 생명이 화생(化生)하는 것이다. -역경

능력은 적은데 책임이 무거우면 화가 미치지 않는 일이 드물 것이다.
덕은 박한데 지위는 높고 지혜는 적은데 큰 일을 꾀하는 일도 이와 같다. 공자가 한 말. -역경

닭이 제 분수없이 하늘에 올라간다. 가령 이런 일이 있다고 해도 오래 갈 수가 있을까.
실력이 없는 자가 높은 지위에 오르니 그 명예나 실력이 없는 헛된 이름은 오히려 재앙의 근원이 되어서
오래 갈 수가 없다. -역경

덕이 있는 자는 말이 적고, 조급하고 성급한 자는 말이 많다. -역경

덜 것은 덜고 더하고 채울 것은 채우고 비울 것은 비우게 한다.
이런 것들은 모두 천지 자연의 이치이니 때에 따라 적절하게 행하면 그르침은 없는 것이다. -역경

동쪽 이웃은 소를 통째로 희생하여 성대하게 의식을 차려서 제사를 지내고 있으나 성의가 없다.
서쪽 사람은 성의있는 간소한 제사를 지내고 있으나 오히려 이것이 신의 진정한 복을 받을 것이다. -역경

돼지가 어금니로 사람을 해치는 위험이 없도록 하려면 이빨을 빼거나 거세(去勢)하면 노력은 적게 들고
그 공은 크다. 세상을 다스리려면 형벌로써 하는 것보다는 먼저 백성의 양심을 기르는 것이 좋다. -역경

두 사람이 진정으로 마음을 같이 한다면 그 예리함은 굳은 쇠도 끊는다.
마음이 같은 그들의 말은 향기롭기가 난초와 같은 것이다. 공자가 한 말. -역경

뜻이 바로잡히지 못하고 마음이 끊임없이 흔들리면서 남과 사귄다면 너의 붕당(朋堂)만이
너의 생각을 닮게 되는 것이다. 공평하고 바른 사귐은 될 수 없다. -역경

띠를 한 포기 뽑으면 뿌리가 서로 얽힌 여러 포기가 함께 뽑힌다. 한 사람의 현인(賢人)이 등용되면
동류인 현인도 등용된다. 혹은 소인(小人)들이 붕당을 굳게 맺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역경


마음속에 의심이 있는 자는 그 논리가 일관되지 않고 지리멸렬한 곳이 나타나게 된다. -역경

마음을 비우고 남을 받아들인다. 허심탄회하게 남의 말, 남의 행동을 받아들인다.
사심이 있으면 결코 남의 가르침이나 훈계는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역경

만물은 제각기 같은 류에 붙는다. 물은 습지로 흐르고 불은 마른 것에 불붙어 탄다.
군자에게는 군자의 벗이 있고 소인에게는 소인의 벗이 있다. 공자가 한 말. -역경

말과 행동은 군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능이다.
그 기능은 군자의 영광과 치욕을 판가름하는 주된 원인이 된다. -역경

말 위에서 천하를 얻을 수가 있으나 말 위에서는 천하를 다스릴 수가 없다.
즉 무력으로 천하를 얻을 수는 있으나 말 위에서는 천하를 다스릴 수가 없다.
한(漢)의 고조(高祖)에게 유신(儒臣) 육가(陸賈)가 한 말. -십팔사략

맹모삼천지교( 孟母三遷之敎 ).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거처를 옮겼다.
처음에 묘지 근방에 살고 있었으나 장사(葬事)지내는 흉내를 내었다.
시장터 가까이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 파는 흉내를 냈다.
그래서 세 번째는 학교 가까운 곳으로 옮겼더니 비로소 예의를 배웠다고 한다. -십팔사략

먼저 백성을 즐겁게 하고 자기가 백성의 앞장을 서면 백성에게 힘드는 일을 시켜도
백성은 자신들의 노고를 잊고 분발한다. 즐거워하는 마음으로 백성의 앞장을 서서 위난에 뛰어들면
백성들은 자신들의 죽음을 생각지 않고 궐기한다. 즐겨한다는 것은 위대한 힘을 지니고 있다.
백성들을 격려하고 분별하게 만든다. -역경

모든 사람에게는 자기를 덮어 보호해 줄 하늘은 한 개뿐이지만 나에게는 두 개의 하늘이 있다.
특별한 사람의 은의를 하늘에 비해서 한 말. 부정(不正)한 지방 관리가 소장(蘇章)에게 한 말. -십팔사략

모든 일을 틀림없는 준비와 사후를 헤아려 생각해서 처리한다. -역경

모든 일을 행하는 데에는 하늘의 도리에 따르고 인심(人心)의 동향에 따라서 해야 한다.
하늘에 거역하면 실패하고 인심에 거역하면 또한 실패한다. -역경

몸을 의지해서는 안 되는 곳에 몸을 의지하면 반드시 몸에 위험이 미치는 것이다.
출처진퇴에 극히 조심해야 한다는 말. -역경

무엇을 말하여도 남이 믿어 주지 않는다. 변명하는 말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기를 궁지에 빠지게 만든다. -역경

묵묵한 가운데 말하지 않아도 사람들의 신망을 받는다. 이것은 그 사람의 덕행(德行)에 의한 것이다. -역경

물건을 간수하는 것을 허술하게 하면 도둑에게 와서 도둑질하라고 가르치는 것이 된다.
여자가 얼굴의 화장을 난잡하게 하는 것은, 남이 자신에게 음탕한 짓을 하라고 가르치는 것이 된다. -역경

미세한 것을 보고 앞으로 드러날 것을 밝힌다. 미현천유(微顯闡幽). -역경

반복 순환이라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다. 거기에서 하늘과 땅의 마음을 읽을 수가 있다.
겨울이 가면 봄이 온다. 인생의 소장(消長), 국가의 성쇠도 이와 같다. -역경

발에 차꼬가 채워져서 걸어가지 못한다.
스스로 반성과 경계하면 허물은 없어지고 화가 전하여 복을 얻을 수도 있다. -역경

백성의 상태를 살펴서 거기에 적절한 정치와 교화를 베푼다. -역경

범은 그 가죽이 가장 아름답고 위엄이 있는 짐승이다.
훌륭한 지도자는 범처럼 아름답고 훌륭한 모습으로 일진월보(日進月步), 날마다 변한다. -역경

범의 꼬리를 밟는 일이 있더라도 물려 죽는 일은 없다.
범의 꼬리를 밟는 것 같은 위험한 자리에 있어도 바른 도리를 지니고 있으면
범에게 물려 죽는 일은 없다. 즉 자리를 보전할 수가 있고 닥친 곤경을 훌륭하게 처리할 수가 있는 것이다. -역경

범이 먹이를 노리어 눈을 부릅뜨고 노려보듯 야심으로 기회를 노리고,
형세를 관망하는 것처럼 위정자가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위한다면 당연히 허물이 없다. -역경

부르지 아니한 손님이 온다.
바른 행동을 하고 있으면 곤란 속에 빠지게 되었을 때에 생각지도 않은 사람이 돕는다는 말. -역경

부인이 임신하고 아이를 충분히 양육하지 않는 것은 그 도리를 잃어버린 것이다. -역경

비수(비須). 수염을 아름답게 꾸민다. 수염은 위엄을 상징하는 것이다.
혹은 수염은 본체(本體)가 아니다. 본질을 닦지 않고 바깥만 꾸미는 것에 비유하기도 한다. -역경

비이소사(匪夷所思). 범상한 생각으로는 되지 않는다.
변해서 상식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는 말로 되었음. 이(夷)는 상(常)과 같음. -역경

사과유죄(赦過宥罪). 백성이 저지른 과실을 용서하고 과실이 아니고 스스로 죄지은 자라도
너그럽게 사하여 준다. 그것이 백성의 어려움을 덜고 세상을 편안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유(宥)는 너그럽게 죄를 사하는 것. -역경

사물에 당하여 이것은 위태하다고 늘 조심하는 자는 편안하게 된다.
자만하여 안이해 있는 자는 멸망하게 된다. 이것이 역(易)의 도(道)다. -역경

사물은 궁극에 이르면 반드시 변하게 되고 변하게 되면 반드시 통하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역경

사물의 기민한 징조를 보고 일어날 일을 미리 알아내는 것은 신(神)이라 할 것이다. 공자가 한 말. -역경

새가 남의 눈에 잘 뛰는 높은 가지에다 집을 지으면 사람이 지른 불에 탈 염려가 있다.
높은 자리에 있다고 교만하게 되면 인심을 잃어 집을 태운 새처럼 몸둘 곳이 없게 된다. -역경

새끼를 생각하는 어미 학이 그늘에서 울면서 부르니 멀리 있는 새끼 학이 이 소리에 대답하여 운다.
사람에게 성의가 있으면 보이지 않는 곳에 있어도 반드시 거기에 공명하는 자가 있기 마련이다. -역경

서리가 내린다. 머지않아 얼음의 계절이 오리라.
먼저 오는 조짐을 보고 곧 미래를 추측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역경

선(善)을 보면 곧 자신에게 옮겨 가지고, 자기에게 허물이 있는 것을 알면 곧 고친다.
이런 민첩함이 있으면 이로운 것이다. -역경

선한 일도 쌓고 쌓아야 비로소 이름을 알릴 수 있고,
악한 일도 쌓지 않으면 몸을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역경

선행을 계속 쌓는 집안에는 자손 대대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경사가 있고
악행을 거듭하는 집안에는 자손 대대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재앙이 오는 것이다. -역경

성실한 마음으로 남과 서로 친하고 협조하면 아무 허물이 없을 것이다.
마음속에 가득 차서 넘칠 만큼 순수한 성의가 있으면 마침내 생각지 않은 뜻밖의 길한 일이 있을 것이다. -역경

성은 해자(垓字, 성밖에 만든 물없는 도랑)를 파서 그 흙을 쌓아올려 만드는 것이다.
성이 오래되어 무너져서 해자를 메운다. 이렇게 된다면 군력을 동원해서 싸울 수는 없는 것이다.
사람이 쌓아 덕도 오래되면 인심이 이산되어 벌써 여러 사람을 쓸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위정자의 자성(自省)이 태만해지는 것을 경계한 말. -역경

손(損)이란 아래 것을 덜어서 위에 보태는 것이다. 가령 흙을 쌓을 경우 토대가 되는 아래 흙을 파서
그 위의 흙에 보태게 되면 반드시 무너지게 된다.
이처럼 위의 임금이 아래의 백성에게서 과분한 조세를 걷어 자기의 쓰임에 보탠다면
결국은 자신의 지위를 넘어지게 하는 파탄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역경

솥발이 부러져 그 속에 담아 둔 맛있는 음식이 엎질러져 버렸다. 정승은 한 나라의 솥과 같다.
정승이 잘못된 일을 하게 되면 군주의 음식. 즉 군주로서 해야 할 중요한 도리를 잘못되게 한다. -역경

송아지의 뿔에 나무를 가로대어 사람을 받지 못하게 한다. 크게 길(吉)하다. -역경

숫양(牡羊)이 무작정 앞으로 돌진하다가 울타리를 받아서 그 뿔이 걸려 나아가지도 물러서지도 못하게 되는
진퇴유곡(進退維谷)으로 고통한다. -역경

쉽고 간단하게 생각하고 단도직입적으로 사물을 직시할 때 천하의 진리를 얻을 수가 있다. -역경

신령한 하늘의 법칙을 근본으로 하여 교화를 베푸니 천하의 백성이 모두 심복한다. -역경

신분이 낮은 자가 무거운 짐을 지고 신분에 맞지 않게 마차를 타고 있다.
이것은 도둑의 노림을 초래하는 것이다.
이처럼 실력이 없고 신분도 천한 자가 나라의 중책을 지고 자신에게 지나친 지위에 앉아 있으면
반드시 미움을 받아 재앙을 받게 된다. 이것을 고치지 않으면서 누구를 허물하랴. -역경

신의(信義)의 힘은 돼지와 물고기까지도 감동시킨다.
신(信)의 힘은 돼지와 물고기까지도 감동시킨다. 신(信)이라는 것은 이처럼 위대한 것이다. -역경

악을 막아 누르고 선을 드러내어 거룩한 하늘의 명령에 순응한다. -역경

앞에 다가오는 험난한 것을 보고 가던 길을 멈추는 자는 그야말로 지혜있는 사람인 것이다. -역경

양기(陽氣)와 음정(陰精)이 모여서 유형의 생물이 되고 유혼(遊魂)과 강백(降魄)이 흩어져서 변화를 만든다.
모든 유형의 생물은 음과 양, 기(氣)와 정(精)이 결합해서 만들어지고
그 음양 정기가 날아 흩어져서 새로운 변화를 낳는다. 사물의 창생과 변화에 대한 고인(古人)의 해석. -역경

애꾸눈인 사람이 남보다 더 잘 보려 하고 절름발이이면서 남보다 더 잘 걷고자 한다.
이런 일은 불가능한 일로 결과는 범의 꼬리를 밟는 위험에 빨질 뿐이다.
즉 재능이 모자라는 자가 자기의 능력을 모르고 함부로 행동하다가는 위험에 빠질 것이다. -역경

어떻게 하면 천하의 사람들이 모여들게 할 수가 있을까. 그것은 재물이다. 재(財)는 재(材)이고 또한 부(富)다.
즉 재물은 생활하는 데 있어서의 자재(資財)이기 때문이다. -역경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은 경솔한 말이 층계(層階)가 되는 것이다. 말을 삼가라는 비유. -역경

얼굴의 화장을 난잡하게 하는 것은 남에게 와서 음탕한 짓을 하라고 가르치는 셈이다. -역경

여자가 시집가는 일은 천지간의 큰 법칙이다. 음과 양이 서로 사귀지 아니하면 만물이 생겨나지 않는다. -역경

여자는 안에서 그 위치를 바르게 지키고 남자는 밖에서 그 위치를 바르게 지킨다.
남녀가 바른 도리를 지킴은 하늘과 땅이 서로 자신의 법칙을 지킴과 같은 천지의 큰 뜻인 것이다.
이것이 한 집안을 다스리는 길이다. -역경

역(易)은 천지에 준거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그런 까닭에 능히 천지의 법칙을 이 속에 포섭하고 있다.
따라서 역(易)의 가르침은 천지의 도리를 아는 오직 하나의 방법이다. 미륜은 휩싸서 꿰맨다는 뜻. -역경

역(易)의 건곤(乾坤), 즉 쉽고 간단한 도리는 성인지상(聖人至上)의 덕과 통한다. -역경

옛날에는 글자가 없었으므로 노끈을 매듭지어 의사를 표시하고,
이것으로 정사를 하던 것을 후세에 성인(聖人)이 글자를 만들어 모든 관원이 이것으로 다스리고
만민이 이것을 써서 알게 되었다. -역경

오탁(汚濁)을 포용하는 도량, 대하(大河)를 맨발로 건너야 하는지를 분별하는 판단, 소원을 버리지 않는 애정,
정실을 끊어버리는 공정, 이러한 덕행을 구비하면 태평성세로 발전한다. -역경

왕후 귀족을 섬기지 않고 자기의 지조를 고결하게 지닌다.
정물에 시달리지 않고 깨끗이 자기 뜻대로 살아가니 그 뜻을 모범으로 할 만하다. -역경

용덕(龍德)을 갖춘 자로서 정당한 지위에 있는 자는 위대한 인물,
즉 군덕(君德)이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다. -역경

우레 소리가 진동하여 백 리를 뒤흔드니 모든 사람이 겁내고 두려워한다.
이 때 당황하지 않고 허둥대지 않으며 침착한 태도로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숟가락과 울창주(鬱 酒)를 손에서 놓는 일이 없고 조금도 예절에 어긋남이 없다. -역경

운명을 결정할 만한 기밀을 근신하지 않고 누설하게 되면 반드시 위해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은밀한 것을 삼가 경솔하게 발언하지 않는 것이다. -역경

위로는 천체의 현상을 관찰하고 아래로는 땅 위의 모든 상태를 살핀다.
그러므로 주역(周易)은 유형 무형의 모든 일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역경

위의 것을 덜어 아래에다 보태는 것이 참된 익(益)이다.
군주 자신에게는 박하게 하고 아래로 민생을 후하게 하니 백성의 즐거워하는 마음 무한하게 크다.
결국 군주 자신의 이익이 되는 것이다. -역경

위험한 것이 앞에 있을 때 훌륭한 사람은 이것을 극복할 만한 여건이 준비될 까지 때를 기다리면
결코 무모한 일을 하지 않는다. 마치 큰 강물이 앞을 가로막고 있을 때 현명한 사람은 배가 올 때까지
기다리면 길할 것이다. 단순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역량을 가지면서도 시기가 완전히 성숙할 때까지 성심성의를 다하는 것이다. -역경

유순한 덕으로써 암말처럼 유순하게 자기의 도리를 지키면 모든 일은 순조로울 것이다.
유순하면서도 자신의 도리를 지키면서 굳게 절조를 지켜 나가면 모든 일이 스스로 통하게 된다.
이것이 원형(元亨)이다. -역경

은(殷) 나라 탕왕(湯王)이 하(夏) 나라 걸왕(桀王)을 멸망시키고 주(周) 나라 무왕이
은 나라 주왕(紂王)을 멸망시켰다. 이들 혁명은 모두 하늘의 뜻에 순종하고
백성의 민심에 호응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역경

임금의 신하된 몸이기에 모진 고생을 다하건만 원망하지 않는다.
이것은 내 몸의 영달을 위해서가 아니고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경

자기의 생활, 즉 자신의 어떤 지위에 있는지 어떤 때,
어떤 장소에 있는 지를 관찰하고 자신의 생에 대한 신념에 비추어서 거기에 순응하도록
처신한다. 그리하면 사람의 도리를 잃지 않으리라. -역경

자기의 지킬 바를 잃어버린 자는 그 말이 비굴하다. -역경

자벌레가 몸을 움츠리는 것은 펴기 위한 준비이다.
용과 뱀이 겨울에 고요히 엎드려 있는 것은 몸을 보존하기 위함이다.
사람도 이와 같이 일시의 불우는 후일 발전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역경

자신은 아무 잘못이 없건만 뜻밖의 재난을 당한다.
가령 매어 둔 소를 길가던 사람이 훔쳐가 버렸다.
아무 죄없는 그 동네 사람들에게 소도둑이 혐의가 씌워짐과 같은 것이다. -역경

자신이 도리를 경우에라도 지나간 과오를 깨닫고 몸을 닦으면
머지않아 바른 길로 돌아와 후회를 남기지 않을 것이다. 대길(大吉)하리라. -역경

잘못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깊이 빠지기 전에 원래의 길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후회하여 한탄하는 일이 없다.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고 또 고치는 것을 주저하지 마라. -역경

절도를 잃었기 때문에 슬피 한탄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자신의 잘못이니 또 누구를 원망할 것인가. 스스로 반성하면 허물은 없어질 것이다. -역경

점(占)이란 심신을 깨끗이 하고 오로지 한마음으로 한 번 점치면 최초의 점에서 길흉을 고해 줄 것이다.
그러나 두 번 세 번 같은 점을 되풀이한다면 이것은 의심을 품고 있는 것이니,
점의 신성을 모독하는 것으로 바른 계시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역경

조그마한 득실(得失)에 근심하지 마라. 성심으로 단호하게 행하면 경사스런 일이 생긴다. -역경

주머니 주둥이를 잡아 매라.
함부로 재지(才智)를 자랑 말고 몸을 근신하면 허물도 없고 영예도 없을 것이다.
입을 다물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역경

주역에는 태극(太極)이 있다. 그 태극이 음(陰)과 양(陽)의 한 쌍을 낳는다.
음과 양은 각기 대소 두 개로 나누어져서 대양(大陽), 소양(小陽)과 대음(大陰), 소음(小陰)인 사상(四象)을 낳고
사상을 조합하면 팔괘(八卦)가 된다. 이것은 역(易)의 성립을 말한 것이고
동시에 우주 생성의 경과를 말한 것이다. -역경

주역(周易)은 길흉을 점쳐서 만물의 뜻을 개통하고 천하의 모든 일을 성취시키는 것이다. -역경

주역(周易)의 이치를 깨닫고 이것을 본받을 만한 사람이 아니라면 주역의 도(道)는
제 스스로 헛되게 행해지는 것은 아니다. 적당한 사람을 얻지 못하면 어떤 일이라도
그것만이 잘되어 갈 수는 없다는 말. -역경

중용(中庸, 中行)의 길을 지키면서 스스로 거만한 마음이 없으면 허물이 없으리라. -역경

지금 위태한 자는 전에 그 지위에 안심하며 경계하는 마음이 없었던 자다.
군자는 편안할 때에 위태한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존재할 때에 멸망하는 일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공자가 한 말. -역경

지금 잘 다스려진 태평한 세상이라고 해도 어지러워지는 난세가 될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몸이 편안할 수가 있고 국가를 보전할 수가 있는 것이다. -역경

지금처럼 자기가 지킬 도리를 지키고 있으면 가령 위태한 일이 생기더라도 끝에는 길하게 된다. -역경

지나간 일을 밝혀 그것을 근본으로 하여 미래의 일을 예언한다. 이것이 역도(易道)의 가르침이다. -역경

집 안에 들어앉아 문 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의 길이 막히고 있는지 통하고 있는지 그 사정을 알 수 있다.
자기의 마음을 짚어서 모두 때가 있음을 알기 때문에 지금은 때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기다리자 하는 마음. -역경

징분질욕(懲忿窒欲). 성냄을 징계하고 욕심을 억제한다.
성냄과 욕심은 잘못을 저지르게 되어 손해를 보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역경

천명(天命)을 깨닫고 이것에 마음을 정하고 즐기고 있으면 근심과 걱정은 없어진다. -역경

천자가 움직이지 않고 단지 의상을 드리운 채 팔장을 끼고 가만히 앉아 있어도 천하는 잘 다스려졌다.
건곤역간(乾坤易簡)의 법칙을 본받은 황제 요(堯), 순(舜)의 처세를 말한 것임. -역경

천지 우주 사이에는 형태가 있는 것과 형태가 없는 것이 있다.
오감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은 형태보다 아래에 있기 때문에 기(器, 그릇)라고 하고
그 이상의 것은 형태가 없는 것으로 도(道, 법칙)라고 한다.
현상을 초월한 것 또는 현상의 배후에 있는 것,
근본적인 것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형이상학(形而上學)이라 하는 것은 여기에서 연유한 것이다. -역경

천지(天地)의 덕 중에서 가장 큰 것을 생(生)이라 한다.
만물을 항상 생성하게 하는 것을 말하고,
사람의 도(道) 역시 만물을 살리려고 하는 것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역경

천지의 법칙은 영원히 이어져서 그치는 일이 없다. 봄이 지나면 여름이,
여름이 지나면 가을이 이렇게 처음부터 오늘까지 변함이 없다.
위정자의 길도 또한 이처럼 항구(恒久)의 도리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 -역경

천지 자연의 도(道)의 성한 공덕과 큰 업적은 더할 수 없이 지극한 것이다. 덕업(德業)을 칭송한 말. -역경

천지 자연의 법칙은 양(陽)은 음(陰)을 낳고 또 음은 양을 낳는다.
이런 음양의 변화를 역(易)이라고 한다. -역경

천하를 위해 헌신한 공로가 있어도 겸손하여 자랑하지 않고 뽐내지도 않는다.
이것이 군자의 덕이다. 만 사람이 오직 그 자리를 보전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되어 길(吉)하다. -역경

최고의 지위나 권력에 이르렀을 때 사람은 패망의 후회를 하게 된다.
즉 나아갈 줄만 알고 물러설 줄 모르기 때문이다. -역경

크고 좋은 과실이 높은 나뭇가지에 따먹히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
혼란한 나라에도 아직 혼자 남은 지도자가 있다.
혹은 재정이 곤란할 때 아직 숨어 있는 재산이 있을 경우 등에 쓰이는 말. -역경

큰 사업을 풍부하게 성취하는 것을 대업(大業)이라 하고 날마다 새로운 학문을 닦아 나가는 것을 성덕(盛德)이라 한다. -역경

태양도 한낮이 되면 기울고 달도 만월이 되면 이지러지기 시작한다.
차게 되면 비게 되고 비게 되면 또 차게 된다. 성쇠는 자연의 현상이다. -역경

태양이 땅 속으로 빠져 들어간 상태로 된 이런 어둡고 무도한 세상에서는
안으로는 밝은 지(智)와 덕(德)을 감추고 겉으로는 유순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어두운 고빙 대처한다. -역경


하늘과 땅의 자연은 한번 가면 반드시 돌아오는 법이다.
태평한 세상이라고 해서 모든 일이 순조로운 것은 아니다.
사람도 한번 굽히면 펴지고, 한번 뻗으면 한번 오므라든다. 그것이 자연의 운명이다. -역경

하늘은 높고 땅은 낮아 건곤(乾坤)의 구별이 정해졌다.
하늘과 땅의 모습에 따라서 역(易)의 건괘(乾卦), 곤괘(坤卦)의 자리가 정해진다. -역경

하늘의 법칙은 달이 기울고 차듯이 가득 찬 것은 이지러지거나 기울고 부족한 것은
겸손을 지키고 있으면 반드시 그것을 보충해 준다. -역경

하늘의 운행은 건전하여 한 순간도 쉬는 일이 없다.
군자도 이것에 따라서 쉬지 않고 스스로 노력하여야 한다. -역경

한결같이 외골목의 길만 지켜 변할 줄 모른다면 그것은 바른 것이다. 부인이라면 길(吉)하다.
시종일관 남편을 좇아 섬기는 것은 부인에게는 길(吉)하지만 남자가 부인처럼 변화할 줄 모르는 태도는 흉(凶)하다.
남자는 대의(大義)를 좇아서 자유자재하게 변화하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 -역경

한 군주가 두 사람 이상인 많은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가장 좋은 정치의 모습이다.
두 우두머리가 있으면 나라를 다스릴 수가 없다. -역경

함장가정(含章可貞). 뛰어난 재능도 안으로 간직하고 자신의 도리를 지키면서 때가 오기를 기다린다.
만일 어떤 일이 있어 그 힘을 발휘한다고 해도 그 공은 윗사람에게 돌리는 것이 부하된 도리고
지켜야 할 일이다. 함장(含章)은 덕을 나타내지 않고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 -역경

황색의 치마는 아름다운 곤(坤)의 덕성을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황색은 중도를 나타내는 색. 치마는 저고리의 아래에다 입는 옷으로 저고리에 따르는 것이다.
아내라면 남편에게, 신하라면 임금을 도와 화순하고 바르게 일하고 있는 모습이다. -역경

황중지덕(黃中之德). 재덕을 깊이 감추고 외모에 나타내지 않는 것. -역경

후일에 큰 일을 도모하는 자는 함부로 움직이지 아니한다. -역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