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자료실 ▒

1968-04-27 광화문에 세워진 이순신 동상

천하한량 2016. 9. 14. 00:53




Admiral Yi Sun-shin bronze statue, 銅像 Gwanghwamun, 1968

photographer Unidentified

1968-04-27 광화문에 세워진 이순신 동상 

사진 1968년 4월 이순신 장군 동상 제막식을 앞두고 광화문 4거리에서 인부들이 크레인을 이용해 기단 위로 동상 본체를 올리고 있다.


40여년前 제작참여자 찾아, 그동안 묻혔던 비화 밝혀

서울 광화문광장의 6.5m 높이 이순신 장군 동상은 1966년 점토로 본을 뜰 때만 해도 5m 높이로 계획됐었다. 하지만 동상이 들어설 세종로 폭이 100m로 확장되면서 "주변과 조화를 이루게 하기 위해 동상 규모를 키워라"라는 고(故)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와 동상 키는 갑자기 1.5m 더 커졌다.

가장 당황한 사람은 동상을 만들던 고(故) 김세중 작가였다. 자택 마당에 각목과 비닐, 플라스틱을 이용해 가건물 형태로 만든 작업장은 5m 정도 높이였다. 김 작가는 작업장 플라스틱 천장을 뚫은 후 동상 얼굴과 투구를 조각해야 했다.

이순신 장군 동상 제작 비화(秘話)가 40여년 만에 세상에 드러났다. 1966~68년 장군상 건립에 참여했던 사람들 육성을 통해서다. 서울시는 지난달 초 이순신 장군 동상 보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나자 동상 제작에 참여했거나 관련 내용을 아는 사람들을 애타게 수소문했다.

서울시는 "총 22건의 제보가 들어왔는데, 직접 참여했거나 가까이에서 목격한 7명과 자문회의를 열어 당시 작업 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1968년 4월 인부들이 주물공장(당시 서울 성동구 성수동2가 소재)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을 조립하는 모습. 동상 몸체를 총 6조각으로 나눠 주조한 뒤 전기용접으로 이어 붙였다. 

* 선박엔진·놋그릇 녹여 동상 만들어

"공장 앞마당에는 트럭으로 실어 온 포탄껍질, 놋그릇, 고물상 수집품 등이 산더미처럼 쌓였어요. 아버지께서는 몇날 며칠을 밤새도록 불을 지펴 쇳물을 만드셨는데, 가끔 탄피 터지는 소리가 들리기도 했어요."

동상 주조를 담당했던 '대광공업사'(당시 성수동2가 소재) 대표 길광춘씨의 딸 길희숙(56)씨는 "작업 당시 이순신 장군 동상 머리 부분이 너무 얇게 나타나 주물을 한 번 더 부었는데도 김종필씨가 한 번 더 부으라고 지시해 세 번을 붓게 됐다"고 말했다.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구리도 구하기 어려웠다. 대광공업사에서 주조 기술자로 일했던 김주남(65)씨와 류용규(63)씨는 "처음에는 국방부에서 가져온 탄피를 사용하려 했다"며 "그러나 주물(융해된 금속을 틀 속에 넣고 응고시키는 일) 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자 탄피는 모두 버리고, 해체된 선박에서 나온 엔진·놋그릇·놋숟가락 같은 일반 고철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이마저도 모자라 재료가 조달되는 대로 여러 번에 걸쳐 작업을 해야 했다. 류씨는 "그래서 동상의 재질과 두께가 고르지 못했고, 색상 또한 균일하지 않아 청동 고유의 색을 내지 못했다"며 "옛날 동상 같은 분위기를 내려고 짙은 청록색의 페인트와 동분(동가루)을 섞어 표면을 칠했다"고 말했다.

* "8t 동상, 떨어뜨리면 큰일 난다"

2년간 작업 끝에 동상이 완성되자 1968년 4월 27일 광화문사거리에서 동상 제막식이 열렸다. 하지만 높이 6.5m, 무게 8t의 동상을 세우는 작업은 만만치 않았다.

당시 화일전력 소속 크레인 기사였던 이기종(72)씨는 경기 가평군 청평댐에서 작업 중 회사로부터 "내일 아침 광화문사거리로 크레인을 긴급 출동시키라"라는 연락을 받았다. 

바로 작업을 중단한 이씨는 새벽 4시 청평에서 크레인을 끌고 출발해 오전 10시 광화문사거리에 도착했다. 이때 사용된 크레인은 일본에서 수입한 최신 장비로 이순신 장군 동상을 들어 올릴 수 있었던 국내 유일의 크레인이었다.

이씨는 "동상을 들어 올릴 때는 사고를 막기 위해 대낮인데도 세종로의 모든 전차 운행을 금지했다"고 말했다. 동상 제작 전반을 감독한 한교택(80)씨는 "동상 제작 비용은 당시 돈으로 약 1780만원 정도였다"고 말했다. 

*

BR3 project http://www.br3project.com/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Brand3Project/

Blog - http://blog.naver.com/br3project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br3project/

기획 Designersparty http://www.designerspar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