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 The Mountain 리뷰 + 사운드 트랙 음악
1956년 / 감독: Edward Dmytryk/주연: Spencer Tracy + Robert Wagner
음악: Daniele Amfitheatrof/105분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착한 심성을 갖고 태어난다는 성선설(性善說)이 있고,
또 그 반대의 이론인 성악설(性惡說)도 있긴 하지만,
같은 배에서 나온 형제의 심성이 이렇게도 다를 수가 있을까?
카인 과 아벨 의 후손이기에,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 갖고 있다는 그 ‘선과 악의 양면성’이
그러나 나이차가 많이 나는 이 텔러 형제 사이에서는 그들이 각각 살아온
세월의 무게만큼이나 너무나도 극명하게 차이가 많이 난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고, 조상대대로 물려져 내려오는 산기슭의 허름한
통나무집에서 소와 양들을 키우며 대자연을 벗 삼아 살아가는 산 사나이,
Zachary Teller (Spencer Tracy, 1900-1967, 밀워키)는
별 아쉬움 없이 노년의 하루하루를 즐겁게 살고 있다.
그러나 태어나자마자 부모가 죽는 바람에 젖동냥을 하면서,
재커리가 직접 키운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어린 동생,
Christopher Teller (Robert Wagner, 1930, 디트로이트)는
마을의 호텔에서 일을 하면서 휴가를 온 도시인들을 상대하다보니, 이곳 산골마을의
생활이 지겹기 짝이 없다. 그래서, 집과 땅을 다 팔아 이 따분한 곳을 벗어나자고
나이 많은 형을 욱박지르고, 심지어 따귀를 때리면서 까지 못된 짓을 일삼는데......
어느 날, 캘커타에서 런던으로 가던 여객기 한 대가 기상악화로 해발 3.600m 의
어느 에베레스트의 한 고지에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을 한다.
조용하던 이 산골마을에 항공사 직원들이 몰려오면서, 현지 주민들로 구조대를
편성하고, 12살 때부터 8번이나 고지 등반에 성공을 하여 그곳 지리에 환한
재커리 에게 지휘를 부탁하는데, 하지만, 가이드를 하다가 10년 전에 자기 앞에서
죽은 영국인 등반가 때문에 다시는 산을 오르지 않겠다고,
맹세를 한바있는 재커리가 단호히 거절을 하는 바람에, 대신 고향친구인
서보즈 (Servoz, Stacy Harris, 1918-1973, 캐나다)가
올라 가게 되고, 가을철이라서 위험하다는 북쪽 면을 고집하여 강행군을 하다가
그만 죽게 된다. 그래서 결국, 항공사와 구조대는 눈이 녹는 다음해의 봄을 기약하며
구조 등반자체를 아예 포기하게 된다.
한편 구조대원에 끼지 못해 화가 난 크리스 는 기왕 아무도 안갈 바에는
우리가 가서 돈과 귀금속을 갖고 오자고 형에게 제의를 하지만,
재커리는 널 이렇게 키운 내가 하나님 앞에 부끄럽다고 한탄을 하면서 낙담을 한다.
그러나 위험하기 짝이 없는 그곳을 혼자서라도 가겠다고 막무가내로 우기는
크리스의 성화에 그만 (어머니의 유언대로) 동생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없이
따라 나서는 착한 형, 재커리.
깎아지른 절벽에서 죽을 뻔한 동생을 구하고 간신히 정상에 올라
드디어 눈 속에 묻힌 비행기 동체잔해를 발견하게 된다.
돈과 보석, 카메라등을 주어 담기 바쁜 크리스.
한편, 재커리는 동체 구석에서 아직도 살아있는 한 인도여자를 발견하게 되고
정성껏 치료를 하며 다음날 아침에 썰매를 만들어 그녀를 후송하려하는데(아래 사진)
도둑질이 들통날까봐 크리스는 누워있는 이 여자를 죽이려고까지 한다.
결국, 화가 난 형에게 끝내 한방 얻어맞고 쓰러지는 크리스.
자기를 두고 인도 여자만 데리고 내려가는 형을 눈발자국으로 뒤 �i아 따라가기에도
급급하다. (내려가는 길을 모르니 다급할 수밖에.....)
그리고 그러다 만난 어느 스노우 브리지에서 형이 큰 소리로 만류를 하는데도
급히 뛰어 건너다 그만 틈사이로 추락을 하면서 죽게 된다.
눈물을 흘리며 실성한 상태로 오후 늦게서야 하산에 성공을 한 재커리.
그는 왜 산에 갔느냐는 마을 사람들의 의심어린 질문에 모두가 다 자기의 잘못된
물욕으로 인하여 이런 일이 벌어졌으며, 또 의로운 크리스는 여자를 구하여 데리고
내려오다 그만 죽게 되었다고 진술을 한다.
그러나 그동안 몇십년 동안을 착한 재커리와 동거동락을 해오던 마을 사람들은
말은 하지 않아도 그의 이런 말이 모두 다 거짓임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이런 인간들의 군상위로 오늘도 그 높고 장엄한 모습의 산은 아무런 말없이
묵묵히 이들을 내려다보고 있다.
뭐니 뭐니 해도 이 영화의 최대압권은 역시 프랑스 쪽 알프스에서 현지촬영을 한
엄청난 높이의 고산들이 보여주는 현기증이 날정도로 장엄하고 웅장한 너무나도
멋진 풍광들이다.(테크니컬러 촬영)
특히 저걸 어떻게 찍었을까 할 정도로 오금이 저리고 스릴이 넘치는 맨손으로
절벽을 타고 오르는 장면 은 이 영화가 주는 스릴의 클라이맥스이고
또 영원히 잊지 못할 명장면이기도 하다.(위의 사진/오른쪽의 절벽을 오른다)
(물론 이 침니 크라이밍 씬은 스튜디오에서 나중에 찍었다고 하는데, 뛰어난 절경의
배경장면들 역시 두말할 필요가 없지만, 눈이 잔뜩 묻어있고, 축축히 젖어있는
클로즈 업 된 등산화도 매우 실감을 준다.)
그리고 그 절벽에서 동생이 추락을 할 때, 미끄러지는 연결 로프를 놓치지 않으려고
잡고 있는 재커리의 맨손에서 흰 눈 위로 떨어지는 붉은빛의 선명한 피는
너무나도 강렬하게 재커리 의 형제애를 대변하고 있다.
‘도대체 형제가 무엇 이길래?’ 하는 생각이 여러 번이나 저절로 들게 만드는
이 작품은 1950년대의 대부분의 영화들(특히 서부영화)이 그러했듯이
(오늘날로서는 너무 뻔하다고 느끼게 하는) ‘권선징악’의 결말을 역시 그대로
보여주지만, 그러나 산이라는 당시로서는 흔치않았던 그 주제(모든 연령 시청 가)를
갖고 스릴이 넘치는 명장면들을 만든 우크라이나 이민 가족 출신인
Edward Dmytryk (1908-1999, 캐나다)감독의
(1947년의 ‘Crossfire’가 대표작/ 생전에 56편을 감독함)
노련한 연출솜씨는 모스코바에서 태어난 작가,
Henry Troyat (1911, 러시아)의 원작소설의 흥미를 훨씬 더 배가시켰다.
형제로 출연은 하였지만 실제로는 부자간의 나이에 해당하는 스펜서 트레이시
(당시 56세) 와 로버트 와그너 (당시26세)는 1954년의 ‘애증’(‘Broken Lance’)에
이어 또 다시 콤비로 출연을 하였는데, 와그너는 못된 이 동생 역할로 무지하게
욕을 먹었고 (다음 해에 19세의 어린 Natalie Wood 와 결혼하는데도 지장이 좀
있었다고 한다 / 아래 사진) 대신 트레이시는 2년 후에 출연하였던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1958) 에서의 명연기보다도 더욱 더
훌륭하였다는 찬사를 받았다.
특히 아카데미 2관왕(1938 +1939)의 명성 그대로, 로프와 배낭을 짊어진 그의 노련
하고 원숙한 모습은 진짜로 산에서만 몇 십년을 살아온 산 사나이다워 보여서 그의
70 여 편의 평생 출연작 가운데에서도 가장 잘 어울리는 배역의 하나라고 할 수가
있다. (1949년의 ‘Adam's Rib’에서 같이 어울리지 않는 변호사역은 말할 필요조차
없지만 그의 말기 대표작인 ‘노인과 바다’에서의 그 노인역보다도 오히려 배역자체는
더욱더 잘 어울린다는 느낌이다.)
그러나 ‘옥 의 티‘라고나 할까?
묻혀있었던 진주 같은 이 영화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영화 음악이다.
그건, 바로 긴박한 장면에서는 긴박한 느낌의 음악이 그리고 장엄한 산의 풍경을
보여줄 때는 비장하면서도 웅장한 음악이 나오는 그저 그런 평범한 공식만이
존재할 뿐, 특별한 무언가가 없고, 또 Main Theme도 오프닝 타이틀 장면 때만
1분 가량 한번만 들려올 뿐 다시 반복이 되지는 않는다.
(* 아래의 사운드트랙은 형제가 절벽을 타고 오르는 중반부의 장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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