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수창업의 필요성
인수창업은 기존의 사업장을 시설물 및 권리금을 주고 인수하여 새롭게 운영한는 형태로서 일반기업 간에 이루어진느 인수, 합병과 다소의 차이점은 있으나 기본적인 성격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인수창업을 하려면 우선적으로 뚜렷한 목적, 충분한 자금력, 경영마인드 등이 있는지를 사전에 충분히 확인하고 인수대상의 양도조건, 입지분석, 법적인 하자여부 등을 확실하게 파악하여야 하며 인수 후에는 적절한 경영전략을 수립,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하여야 한다.
1)인수창업의 목적이 뚜렷한가를 확인하다. 인수창업은 자금과 시간이 투자되고 위험성도 크기 때문에 확실한 목적 또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소상공인의 경우 영업이 부진하여 매물로 내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인수창업 효과가 있을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2)인수창업을 위한 자금력을 확인한다. 아무리 좋은 대상이 있어도 자금이 확보되어 있지 않으면 인수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 자금의 여력을 점검한다. 자금력과 더불어 인수 타이밍이 중요하므로 필요시는 사전에 동원 가능한 유동자금의 정도를 확인한다.
3)경영쇄신 능력은 충분한가를 살펴본다. 인수창업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기존관행을 깨고 새로운 점포 분위기를 조설할 수 있는 경영쇄신 능력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2]인수창업의 절차
제1단계 후보업종을 선택한다. 예비창업자는 수많은 업종에서 3개 정도 후보업종을 먼저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를 놓고 비교표를 만들어 어느 업종이 자기에게 가장 잘 어울릴 것인가를 확인하는데 업종의 안정성, 소요자금 규모, 영업시간, 기술경험의 필요 유무, 업종별 특징 등을 고려해야 한다. 1순위 업종이 선정되면 점포를 물색하기 전에 우선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 기본적인 점검 항목으로는 해당 업종이 유행이나 경기변화에 어느 정도 민감한가? 평균 창업 소요자금이 현재 준비된 자금규모와 거의 일치하는가? 평균영업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이 필요하지 않은가? 등이다.
제2단계 점포를 물색한다. 1단계의 사업타당성 검토결과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다면 다음 절차로 비슷한 조건의 점포를 물색하여야한다. 점포물색 방법에는 중개사무소를 통하는 방법, 신문, 잡지를 통하는 방법, 직접 탐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제3단계 점포의 조사, 평가를 실시한다. 점포물색을 마친 후에는 약식 점포조사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점포의 간판 상태를 포함하여 인테리어, 화장실, 전기, 상하수도, 냉난방, 일조상태등을 조사하여야 한다. 또 점포 층수와 평수, 운영기간, 주된 이용고객의 연령분포, 운영상의 장단점 등도 함께 확인하여야 한다. 기본적인 점포 조사가 긍정적일 때 본격적인 수익성 분석을 해야 하는데, 이것을 점포평가라고 한다.
제4단계 신용조사를 실시한다. 신용조사는 점포주나 관련업자와의 상담내용이 과연 사실인지를 판단하고 권리인수를 결정하기 위한 최종단계이다. 신용조사 내용 중에는 각종 서류열람(토지, 건물등기부등본, 도시계획확인원, 건축물관리대장)과 건물주와의 임대차 서류계약 뿐만 아니라 매출근거도 확인하여야 한다. 시간대별 매출근거는 주로 평일 1회, 주말 1회 정도로 하루 종일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략 점심 때부터 영업시간이 끝날 때까지 손님의 성별이나 연령별 인원수와 평균 객단가를 합산하여 하루 평균 매출액을 확인한 후 수익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이때 결과의 일치됨이 편차 10% 범위이면 점포 양수도계약을 체결하여도 좋다.
제5단계 점포계약을 체결한다. 계약은 먼저 점포주와 권양도 계약을 체결한다. 이때 계약은 가계약 이므로 정해진 계약금은 없으며 보통 100만원 이하로 한다. 가계약을 한 즉시 건물주와 점포임대차게약을 정상적으로 체결한다. 이를 본 계약이 라고 하며 잔금납부가 끝나면 점포열쇠와 사업자등록증, 허가증, 전화 등을 인수하고 전 점포주의 협조를 얻어 관할구청, 세무서, 전화국 등의 명의 이전을 하여야 한다.
[3]인수창업 후 경영전략
1)경영전략 기존의 사업장을 그대로 쓸 것인지, 일부 수선할 것인지, 전면적으로 새로 교체할 것인지 등에 대한 경영전략을 수립한다. 현재의 경영전략이 타당한 것인지를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보완하여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한다.
2)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은 마케팅 믹스적 차원에서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전략, 즉 제품(상품, 서비스 등) , 가격, 유통, 판촉전략 등 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시행한다.
3)주요 체크 항목 -경영능력에 맞는 업종인가? -경영위험성은 없는가? -주변의 의견을 반영하였는가? -장래성은 있는가? -시설물 및 권리금은 적정하고 점포의 리메이킹은 가능한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