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익한자료 ▒

우리의 인체는 우주의 전기장 또는 자기장, 중력과 천체 별들의 상호인력

천하한량 2007. 5. 25. 14:49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지만 실체적으로 그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따름입니다.


     ♧,서양의 과학적인 인체의 해부학적 치료 방법과 동양의 대자연의 원리에 의한 치료 방법은 많은 난제를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오늘 날 의학계의 과제로 남아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20세기 과학문명에 밀려 동양의학은 많은 침체를 받아온 현 우리 나라의 의학계만 보아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시기가 다가왔었습니다.  이장에서는 음양오행과 동양의약의 관계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소개하고 저 합니다,


 【1】;팔괘의 종류와 그 의미는 무엇인가?


     ①,팔괘의 종류,♣,팔괘[八卦]란 건괘[乾卦]; 태괘[兌卦];리괘[離卦]; 진괘[震卦]; 손괘[巽卦]; 감괘[坎卦]; 간괘[艮卦];
 곤괘[坤卦]를 의미한다. 팔괘의 종류와 그 의미를 이해해야만 본문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음으로 다소 어렵더라도 꼭 숙지하기 바란다.


     ②,팔괘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주역의 계사 전에 이르기를, 역[易]에 태극[太極]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兩儀]를 낳고, 양의[兩儀]가 사상[四象]을 낳고, 사상[四象]이 팔괘[八卦]를 낳았다고 설명한다.
태극[太極]이란 만물의 근원인 일[一]을 뜻하고, 양의[兩儀]란 일의 동정[動靜]인 음양[陰陽]을 뜻하고, 사상[四象]이란 음[陰]의 동정인 노음[老陰]과 소양[少陽], 양[陽]의 동정인 노양[老陽]과 소음[少陰]을 뜻한다.


                     【팔괘 생성도】----표이기불능----


      ♣,팔괘[八卦]란 노음[老陰]의 동정[動靜]인 곤괘[坤卦]와 간괘[艮卦],; 소양[少陽]의 동정인 감괘[坎卦]와 손괘[巽卦];, 소음[少陰]의 동정인 진괘[震卦]와 리괘[離卦]; 노양[老陽]의 동정인 태괘[兌卦]와 건괘[乾卦]를 의미한다.


     ③,팔괘의 의미.


        ♣,팔괘[八卦]의 의미를 자연과 인간 그리고 동물과 오행 등과 관련하여 좀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④,팔괘의 의미해석.


     A,건괘[乾卦; ];세획이 모두 양[陽]이므로 굳셈을 의미한다. 자연에 있어서는 하늘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아버지를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머리를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말을 나타낸다.


     B,태괘[兌卦; ];일음[一陰]이 이양[二陽] 위에 걸려 있으므로 기뻐하는 상이다, 자연에 있어서는 못[池]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막내딸을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입을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양을 나타낸다.


     C,리괘[離卦; ];일음[一陰]이 이양[二陽] 사이에 걸려 있음으로 밖은 밝고 속은 어두운 상태이다. 자연에 있어서는 불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둘째딸을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눈을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꿩을 나타낸다.


     D,진괘[震卦; ];일양[一陽]이 이음[二陰]을 뚫고 나가는 상이다. 자연에 있어서는 우뢰를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맡아들을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발을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용을 나타낸다.


     E,손괘[巽卦; ];일음[一陰]이 이양[二陽] 아래 엎드려 있는 상이다. 자연에 있어서는 바람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맡 딸을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넓적다리를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닭을 나타낸다.


     F,감괘[坎卦; ];일양[一陽]이 이음[二陰] 사이에 빠져 있으므로 험난한 상이다. 자연에 있어서는 물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둘째아들을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귀를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돼지를 나타낸다.


     G,간괘[艮卦; ]; 일양[一陽]이 이음[二陰] 위에 위치하여 전진하지 못하고 그쳐 있는 상이다. 자연에 있어서는 산[山]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막내아들을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손을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개를 나타낸다.


     H,곤괘[坤卦; ]; 세 획이 모두 음[陰]이므로 유순함을 의미한다. 자연에 있어서는 땅을 나타내고, 인간에 있어서는 어머니를 나타낸다. 신체에 있어서는 배를 나타내고, 동물에 있어서는 소를 나타낸다.

 

 【2】;하도[河圖]와 낙서[洛書]란 무엇인가?


    ①,하도란 무엇인가?


      ♧,하도[河圖]는 복희[伏羲]가 천하를 통치할 때에 하수[河水=黃河]에서 머리는 용의 형상을 하고 몸은 말의 형상을 한 용마[龍馬]의 등에 나타난 나선형의 55점으로부터 사물에 대한 이치를 깨닫고, 그 문양을 상징화하여 표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생의 순환원리와 통일운동의 이치를 표현한 천지창조[天地創造]의 원리가 담겨 있는 설계도라 한다.


하도[河圖]는 열 개의 숫자인 일[一], 이[二], 삼[三], 사[四], 오[五], 육[六], 칠[七], 팔[八], 구[九], 십[十]을 사용하여 사물에 대한 이치를 표현하고 있다.
이 숫자 중에 홀수인 일[一], 삼[三], 오[五], 칠[七], 구[九].는 천수[天數] 또는 양수[陽數]라 하고, 짝수인 이[二], 사[四],육[六], 팔[八], 십[十]은 지수[地數] 또는 음수[陰數]라 한다.
또한 일[一],이[二],삼[三],사[四],오[五]는 생수[生數]라하고, 육[六],칠[七],팔[八],구[九], 십[十]은 성수[成數]라 한다.


 ※,옛 기록과 현대과학으로의 문제점은?


   ⓐ,하도의 용마[龍馬] 형상의 가능성과 어느 시대 것인가?


구석기시대, 아니 전 선진문화 등등 고찰이 필요하나 증빙 유물은 없으나 왜? 라는 의문을 풀어봅시다.  

    
   ⓑ,나선형의 55점은? DNA의 염기서열도의나선형,A.T.G.C,의 복합 구조와의 관계 등 이들의 배열 상태를 살펴보자


  ⓒ,상생[相生]의 순환원리와 통일운동의 이치--천지창조원리 설계도가 유무확인 등이다.


  ⓓ,우왕,낙수,9년치수[=9년홍수],거북이등 45점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 가?

 

 

 

       【용마 하도[龍馬河圖]】----표이기불능---


    ②,방위상으로 다음과 같이 배열되어 있다.


      ♧,삼팔[三,八]은 동방에, 이칠[二,七]은 남방에, 사구[四,九]는 서방에, 일육[一,六]은 북방에, 오십[五,十]은 중앙에 배열되어 있다. 생수[生數]는 안쪽에 배열되어 있고, 성수[成數]는 바깥쪽에 배열되어 있다. 음수[陰數]는 아래쪽이나, 왼쪽에 배열되어 있고,양수[陽數]는 윗 쪽이나 오른쪽에 배열되어 있다.


    ③,오행 상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삼팔[3.8]은 목[木]에, 이칠[2,7]은 화[火]에, 사구[4,9]는 금[金]에, 일육[1,6]은 수[水]에, 오십[5,10]은 토[土]에 속한다. 좀더 세분하면 삼[三]은 양목[陽木]에, 팔[八]은 음목[陰木]에 속하고, 이[二]는 음화[陰火]에, 칠[七]은 양화[陽火]에 속한다. 그리고 사[四]는 음금[陰金]에, 구[九]는 양금[陽金]에 속하고, 일[一]은 양수[陽水]에, 육[六]은 음수[陰水]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오[五]는 양토[陽土]에, 십[十]은 음토[陰土]에 속한다.


    ④,낙서[洛書]란 무엇인가?♧,낙서[洛書]는 하[夏]나라 우[禹]임금이 낙수[落水=黃河의 지류]에서 9 년간 치수공사를 할이때 신령스런 거북이들의 등에 나타난 신묘한 45 점의 무늬에서     ◎배열 상태를 살펴보자 !

【신귀낙서[神龜洛書]】----표이기불능---
              
 ♣;사물에 대한 신묘한 이치를 깨닫고 그 문양을 상징하여 표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극의 순환이치와 분열성장의 이치를 아홉 개의 숫자인 일[一], 이[二], 삼[三]' 사[四], 오[五], 육[六], 칠[七], 팔[八], 구[九]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다.


  ⑤,방위상으로 다음과 같이 배열되어 있다


♧,삼[三]은 동방에, 칠[七]은 서방에, 구[九]는 남방에, 일[一]은 북방에, 오[五]는 중앙에 배열 되여 있다. 팔[八]은 동북방에, 사[四]는 동남방에, 이[二]는 서남방에, 육[六]은 서북방에 배열되어 있다. 중앙에 오[五]를 기준으로 홀수 안 양수[陽數]는 상하 좌우에 바로 배열되어 있으니, 짝수인 음수[陰數]는 아래쪽이나 위쪽에 배열되어 있다. 낙서의 배열상태를 거북이의 모습으로 살펴보면 중앙의 오[五]를 기준으로 머리부분에 구[九]가 배열되어 있고, 꼬리부분에 일[一]이 배열되어 있다. 어깨부분의 좌우로는 사[四]와 이[二]가 배열되어 있고, 다리부분의 좌우로는 팔[八]과 육[六]이 배열되어 있다.


 【3】;복희[伏羲] 선천팔괘[先天八卦]도와 문왕[文王] 후천 팔괘[後天八卦]도란 무엇인가?
♧,복희씨가 그린 선천팔괘의 배열관계를 나타낸 것이 복희 선천팔괘도이고, 문왕이 그린 후천 팔괘의 배열관계를 나타낸 것이 문왕 후천 팔괘 도이다.


    ①,복희 선천팔괘.


♧,복희의 선천팔괘도[先天 八卦 圖]를 살펴보자.; 남북에 건[乾]과 곤[坤], 동서에 리[離]와 감[坎], 동북과 동남에 진[震]과 태[兌], 서남과 서북에 손[巽]과간[艮]이 배열되어 있다.
    ②,문왕의 후천 팔괘도[後天 八卦 圖]를 살펴보자.;동서에 진[震]과 태[兌], 남북에 리[離]와 감[坎],동북과 동남에 간[艮]과 손[巽], 서남과 서북에 곤[坤]과 건[乾]이 배열되어 있다
                乾                      離
       兌            巽         巽            坤
     離       ○       坎     震       ○       兌
        震           艮          艮            乾
                 坤                        坎
        【복희선천팔괘도】          【문왕후천팔괘도】


 【4】;십간과 십이지란 무엇인가?


    ①,십간[十干]이란?♧십간이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任], 계[癸]를 말한다. 간[干]은 줄기[幹]을 뜻하며, 하늘을 뜻하고 천간[天干]이라고도 한다.


▽,갑[甲]은 오행으로 양목[陽木]에 속하고 숫자로는 삼[三]에 속한다.
▽,을[乙]은 오행으로 음목[陰木]에 속하고 숫자로는 팔[八]에 속한다.
★,갑을[甲乙]은 계절로는 봄이요 인생으로는 소년시절을 뜻한다


▽,병[丙]은 오행으로 양화[陽火]에 속하고 숫자로는 칠[七]에 속한다.
▽,정[丁]은 오행으로 음화[陰火]에 속하고 숫자로는 이[二]에 속한다.
★병정[丙丁]은 계절로는여름이요,인생으로는청년시절을 뜻한다.


▽,무[戊]는 오행으로 양토[陽土]에 속하고 숫자로는 오[五]에 속한다.
▽,기[己]는 오행으로 음토[陰土]에 속하고 숫자로는 십[十]에 속한다.
★,무기[戊己]는 사계절을 조화시키며, 생명을 양태 시키는 땅을 뜻한다.


▽,경[庚]은 오행으로 양금[陽金]에 속하고 숫자로는 구[九]에 속한다.
▽,신[辛]은 오행으로 음금[陰金]에 속하고 숫자로는 사[四]에 속한다.
★경신[庚辛]은계절로는가을이요, 인생으로는장년시절을 뜻한다.


▽,임[任]은 오행으로 양수[陽水]에 속하고 숫자로는 일[一]에 속한다.
▽,계[癸]는 오행으로 음수[陰水]에 속하고 숫자로는 육[六]에 속한다.
★,임계는 계절로는 겨울이요, 인생으로는 노년시절을 뜻한다.


    ②,십간[十干]의 배열 상태.♧,갑을[甲乙]은 동방에 ,병정[丙丁]은 남방에, 경신[庚辛]은 서방에 임계는 북방에, 무기[戊己]는 중앙에 위치하여 조화를 담당한다.


    ③,십이지[十二支]란?♣,십이지란 자[子], 축[丑],인[寅],묘[卯], 진[辰], 사[巳],오[午]미[未], 신[申],유[酉],술[戌],해[亥]를 말한다. 지[支]는 가지[枝]를 뜻하며 땅을 뜻하고 지지[地支]라고도 한다.


△,축[丑]은 오행으로 음토[陰土]에 속하고 숫자로는 십[十]에 속한다.
▲,인[寅]은 오행으로 양목[陽木]에 속하고 숫자로는 삼[三]에 속한다.
▲,묘[卯]는 오행으로 음목[陰木]에 속하고 숫자로는 팔[八]에 속한다.
  ☆,인묘[寅卯]는 방위상으로 동방에 해당하고 계절로는 봄에 해당한다.


△,진[辰]은 오행으로 양토[陽土]에 속하고 숫자로는 오[五]에 속한다.

▲,사[巳]는 오행으로 음화[陰火]에 속하고 숫자로는 이[二]에 속한다.
▲,오[午]는 오행으로 양화[陽火]에 속하고 숫자로는 칠[七]에 속한다.
☆,사오[巳午]는 방위상으로 남방에 해당하고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한다.


△,미[未]는 오행으로 음토[陰土]에 속하고 숫자로는 십[十]에 속한다.
▲,신[申]은 오행으로 양금[陽金]에 속하고 숫자로는 구[九]에 속한다.
▲,유[酉]는 오해으로 음금[陰金]에 속하고 숫자로는 사[四]에 속한다.
☆,신유[申酉]는 방위상으로 서방에 해당하고 계절로는 가을에 해당한다.


△,술[戌]은 오행으로 양토[陽土]에 속하고 숫자로는 오[五]에 속한다.
▲,해[亥]는 오행으로 음수[陰水]에 속하고 숫자로는 육[六]에 속한다.
▲,자[子]는 오행으로 양수[陽水]에 속하고 숫자로는 일[一]에 속한다.
  ☆,해자[亥子]는 방위상으로 북방에 해당하고 계절로는 겨울에 해당한다.

 

                                               巳 ○午○
           丙○丁
                                     卯○    辰○未○   申○
 乙○甲 戊○己  辛○庚      寅○    丑○戌○   酉○

 

           任○癸                           子○亥○
   【십간배열도】                 【십이지 배열도】


    ④,십이지의 배열상태[상기도표 참조]


♣,인묘[寅卯]는 동방에, 사오[巳午]는 남방에, 유신[酉申]은 서방에, 해자[亥子]는 북방에 배열되어 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중앙에 위치하여 조화를 담당한다.


 [5];오행[五行]이란 무엇인가?


    ①,오행이란?;오행[五行]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말한다; 오행의 성질에 대해 살펴보자.


▲,목[木]은 나무요, 나무에 새 싹이 움트는 상이다. 계절로는 봄이요, 색깔로는 청색이요, 오상으로는 인[仁]이요 인생으로는 소년이다. 천간[天干]으로는 갑을[甲,乙]이요, 지지[地支]로는 인묘[寅,卯]요,숫자로는 삼팔[三,八]이다. 신장으로는 청제장근[靑帝將軍]이요, 신명으로는 청룡[靑龍]이다.


▲,화[火]는 불이요, 나무에 화려한 꽃이 만발한 상이다. 계절로는 여름이요, 색깔로는 적색이요, 오상으로는 예[禮], 인생으로는 천년이다, 천간[天干]으로는 정병[丁,丙]이요, 지지[地支]로는 사오[巳,午]요, 숫자로는 이칠[二,七]이다. 시장으로는 적제장군[赤帝將軍]이요, 신명으로는 주작[朱雀]이다.


▲,토[土]는 흙이요, 나무에 생명력을 지탱하게 해주는 영양분이다. 색깔로는 황색이요, 오상으로는 신[信]이요, 사계를 조화시킨다. 천간[天干]으로는 무기[戊己]요, 지지[地支]로는 진술축미[辰戌丑未]요, 숫자로는 오십[五十]이다, 신장으로는 황제장군[黃帝將軍]이요, 신명으로는 구진등사[句陳 蛇]이다


▲,금[金]은 쇠요, 나무에 열매가 열린 상이다. 계절로는 가을이요, 색깔로는 백색이요, 오상으로는 의[義]요, 인생으로는 장년이다.천간[天干]으로는 경신[庚,辛]이요, 지지[地支]로는 신유[申,酉]요, 신명으로는 백호[白虎]이다.


▲,수[水]는 물이요, 나무의 열매가 땅에 떨어져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기 위해 휴면 하는 상이다. 계절로는 겨울이요, 색깔로는 흑색이요, 오상으로는 지[智]요, 인생으로는 노년이다. 천간[天干]으로는 임계[任癸]요, 지지[地支]로는 자해[子,亥]요, 숫자로는 일육[一,六]이다. 신장으로는 흑제장군[黑帝將軍]이요, 신명으로는 현무[玄武]이다.


    ②,오행의 배열 상태♧,목[木]은 동방에, 화[火]는 남방에, 토[土]는 중앙에, 금[金]은 서방에, 수[水]는 북방에 위치한다.
오행의 배열상태는 아래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火
                                二 ●七
                                     
                     木         土          金
                  八 ● 三   五 ● 十     四●九
                               
                                    水    
                                 一●六


    ③,오행의 상생과 상극


♧,상생[相生]이란 서로 도와준다는 뜨이고, 상극[相剋]이란 제압한다는 뜻이다


     ⓐ,오행의 상생법.
목생화[木生火],목은 화를 낳고,               ○水 生
화생토[火生土],화는 토를 낳고,            生        ○金
토생금[土生金],토는 금을 낳고,        木○             生
금생수[金生水],금은 수를 낳고,          生          ○土
수생목[水生木],수는 목을 낳는다.         火 ○  生

         

   ⓑ,오행 상극법                                     ○水
목극토[木剋土];목은 토를 제압하고
화극금[火剋金];화는 금을 제압하고     木○    ☆     ○
토극수[土剋水];토는 수를 제압하고
금극목[金剋木];금은 목을 제압하고,      火○       ○土
수극화[水剋火];수는 화를 제압한다   

   
★상생[相生]은 생산, 생성 또는 낳는다는 의미도 있지만 순종한다는 의미가 있어 상생[相生]사회나, 집단으로 획일적으로 유지되면, 건전한 사회 발전 특히 개혁의 방해가 될 수도 있고, 지연
된 사회나 부패된 사회와 견제기능이 없는 사회로 갈 수도 있다.


★,상극[相剋]은 상생의 대치어이지만 혹자는 상극은 반대를 의미하는 대치어로 극단적으로 쓰고 있으나, 극복한다는 의미가 더욱 타당하며, 상대를 제압하면서 순환공존의 힘을 얻으며, 두 사람 또는 사물이 서로 맞지 않거나, 마주치면서 서로 충돌하는 상태임을 이르는 말이기도 하지만, 두 개의 톱니바퀴가 마주 대여 회전 할 경우 톱니바퀴의 자체의 축은 상호 반대로 돌지만 거대한 힘을 발휘하고 있지 아니한가?


20세기는 톱니바퀴시대 여기에 과학문명이 발전 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망각하면 안됩니다.{"오행(五行)은 끊임없이 상생[相生]하고 상극[相剋]한다"는 원리를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반대는 상호[相互]보완 적이며, 발전을 의미합니다. 또한 톱니바퀴가 각각 떨어져 제 기능을 못 시는  무용지물[無用之物]로써 불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③,원소의 핵은 중성자와 양성자가 결합되어 있고 전자가 원소 핵을 회전하고 있다고 하면 모든 우주는 계속 돌고 있음으로'회전"이란 원리 속에 20세기 과학문명, 즉 기계문명의 삼극의 톱니바퀴의 원리를 모든 사회 상황 원리에 적용하여본다면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에 해법이 적용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하도[河圖]의 상생 순환 도와 낙서의 상극 순환 도를 참고바랍니다.
            ----이기과정에서흐트러져 삭제합니다.----
   【하도[河圖]의 상생 순환도】【낙서[洛書]의 상극 순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