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이나 충고를 들을 때의 태도
비판이나 충고를 들을 때의 태도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면 도움이 됩니다.
- 화를 내며 자리를 박차고 나가지 말 것.
- 이야기를 잘 듣지 않고 변명부터 하려고 하지 말 것.
- 비판하는 사람은 재판관과도 같다. 그의 권한을 박탈하지 않기 위해서 그의 잘못을 찾아내려고 하지 말 것.
- 무슨 큰 일이라도 난 것처럼 자기를 탓하지 말 것.
- 감정적으로 약하게 되어서 애원조가 되지 말 것
- 자기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발뺌을 하거나 남에게 탓을 돌리지 말 것.
- 듣는 둥 마는 둥 하거나 화제를 돌리지 말 것.
- 비판의 내용을 제대로 듣지도 않고 ‘미안하다’ 는 말을 되풀이하지 말 것.
- 자기의 행동이 정당했다는 식으로 화제의 방향을 바꾸려고 하지 말 것.
- 비판하는 사람을 신경과민이라든지 남을 비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식으로 역공세를 하지 말 것.
- 경박하게 농담으로 받아들이지 말 것.
- 비판하는 사람이 무언가 적의(敵意)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
- 비판의 내용을 확대 해석하거나 자기 방어에만 열을 올리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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