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가격비교, 공동구매, 경매등의 방법을 동원한다면 웬만한 물품들에 대해서는 최저가를 찾기가 별로 어렵지 않다. 그렇지만 자신이 찾은 최저가가 정말인지는 한번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최저가격임을 확인하라.
- 한 사이트에서만 검색하지 말라.
- 결재방법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있기도 하다.
- 배송료와 배송기일에 대해 확인하라.
- 검색된 가격이 실시간인지 확인하라.
- 인터넷이 무조건 싼 것이 아니다.
● 쇼핑시 주의사항 첫째, 믿을 만한 사이트인지를 꼼꼼히 따져볼 것. 사이트에 전화번호, 주소, 대표자 성명이 명시돼 있어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자상거래 표준약관 인증마크나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E트러스트 인증이 있는지 보는 것도 방법이다. E트러스트 인증몰은 bestmall.kie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쇼핑몰의 약관과 반품 환불 규정도 꼼꼼히 살펴볼 것. 약관과 반품, 환불 규정은 구매후 문제가 생겼을 때의 처리할 수 있는 지침이 된다. 그러므로 잘 읽어보고 구매를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대부분의 쇼핑몰은 주문 체결 결과를 e메일로 통보받을 것. 그렇지 않으면 쇼핑몰에 문의해 확인해야 한다. 제품의 사양이나 쇼핑몰에서 제시한 제품정보를 출력해두고 입금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챙겨두면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이 된다. 기타, 카드사용시에 과도한 정보요구에 대해서는 의심 해보고, 주문취소시에는 반드시 카드회사에도 통보할 것 등이 있다.
● 참고사이트 빅트러스트(www.bigtrust.com) : 추천상품에 인증마크를 붙이고 이에 대해 보상서비스를 실시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www.police.go.kr/user/ctrc/ctrcmain.htm) 소비자보호원(www.cpb.or.kr)
- 싼가격에 낙첨의 기쁨까지
● 경매사이트란? 온라인 경매방식은 생산자나 제품공급자가 인터넷이나 PC통신에 제품사진과 설명, 최저가격 등을 제시한 뒤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낸 사람이 낙찰받는 형태를 말한다. 현재는 일반적인 경매방식외에도 소비자가 살물건을 제시하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품가를 제시하는 '역경매', 중소기업의 새상품 및 일반품목을 경매로 판매하는 '특가경매', 전문가의 서비스를 살 수 있는 '전문가 서비스 경매' 등 서비스되는 경매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 내가 고른 상품의 가격은 내가 정한다. 경매사이트를 이용하면 싸게 살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서 낙찰받는 재미를 느낄 수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대부분 생산자의 최초제시가격에서 일정의 변동폭을 책정하고 있다. 따라서 너무 높거나 낮은 가격으로 낙찰되는 일은 없다.
● 대표적 경매사이트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옥션(www.auction.co.kr), eSale(www.esale.co.kr), 셀피아(www.sellpia.com), 와와(www.waawaa.com),아나바다(www.playback.co.kr), 프라이스키스(www.pricekiss.co.kr) 등이 있다
|
[쇼핑생활정보] 인터넷 공동구매 사이트 활용하기 |
- 모이면 모일수록 가격은 싸다!
● 공동구매사이트란? '모이면 싸다'는 단순명쾌한 원리를 인터넷에 도입한 것이 바로 공동구매 사이트이다. 대부분 제시되어진 상품에 대해 일정 인원이상이 신청하게 되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 가장 값싼 곳보다도 더 싸게... 어디를 이용하든지 간에 이러한 공동구매는 실제로 앞서의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검색한 최저가보다도 더 싼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최저가격은 인터넷상에 이미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공동구매 상품은 최저가격보다 더 싸야 하는게 당연하다.
● 대표적 공동구매사이트 대표적인 공동구매 사이트로는 공구게이트(www.09gate.com), 마이공구(www.my09.com), 4SALES(www.4sales.co.kr), 바즈(www.baz.co.kr), 프라이스엔지오(www.pricengo.com)등이 있고, 기타 많은 쇼핑몰과 포털사이트, 커뮤니티사이트,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도 공동구매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
[쇼핑생활정보]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하기 |
- 인터넷 상점들 중 가장 싼 곳을 찾아준다.
● 가격비교 사이트란? 가격비교 사이트란 한마디로 인터넷상의 물품판매 사이트의 물품의 가격을 서로 비교해 놓은 것이다. 필요한 물품의 최저가 쇼핑몰을 알려주고, 제품 및 쇼핑몰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쇼핑몰에 따라 판매가격이 약 10%정도 차이가 난다.
● 가장 값싼 곳을 찾아준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전동 칫솔(필립스 HX1520기준)은 L백화점에서 구입하면 53,300원이다. 그러나 전자제품비교사이트인 에누리콤에서 검색해보면 다이얼 패드 쇼핑몰에서는 46,000원으로 이보다 7,300원이나 저렴하다.
● 대표적 가격비교사이트 대표적인 사이트에는 샵바인더(www.shopbinder.com),야비스(www.yavis.com), 마이마진(www.mymargin.com), 베스트바이어(www.bestbuyer.co.kr), 오미(www.omi.co.kr), 클릭프라이스(www.clickprice.com), 오케이프라이스(www.okprice.com)등이 있다.
|
인터넷 이용율이 급증하면서 덩달아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역시 급증하고 있다. 2000만명 정도로 추산되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중에서22%정도가 인터넷을 이용해 물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아직은 20대후반~30대초반의 연령층과 화이트칼라의 이용비율이 높으며, 구입하는 물품/서비스 역시 음반/도서, 가전제품, 개인잡화, 컴퓨
터 관련 제품의 순이지만, 얼마간의 노력만 기울인다면, 자신의 원하는 물건을 '가장 싼 값'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만은 사실이다.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용시 어떠한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하기 -> 인터넷 상점들 중 가장 싼 곳을 찾아준다.
공동구매 사이트 활용하기 -> 모이면 모일수록 가격은 싸다!
경매사이트 활용하기 -> 싼가격에 낙첨의 기쁨까지
인터넷 쇼핑시 유의할 점 -> 싸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