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네티즌들이 MP3, WMA 등 음원파일을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지만 40% 상당이 MP3 파일을 구매한 경험이 없은 것으로 드러났다.
DMC미디어는 최근 6~59세 네티즌 1032명을 대상으로 음악관련 웹사이트 이용 행태 및 광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DMC미디어의 설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평소 음악 청취 방식에 관한 질문(복수응답가능)에 45%(464명)가 MP3플레이어라고 답했으며 인터넷 음악사이트를 이용한다는 대답이 41.7%(430명)으로 뒤를 이었다. 또한 휴대폰의 MP3 플레이어를 이용해 음악감상을 한다는 대답이 29.8%(308명), PC내 MP3 Player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응답도 28%(289명)을 차지해 대다수의 네티즌들이 음악감상 시 MP3, WMA 등의 음원 파일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유료로 음악 콘텐츠를 구매해본 경험이 전혀 없는 네티즌이 39.4%(407명), 연 10회 이하는 29.8%(308명)로 전체의 70%를 차지해 MP3 등을 이용하는 대다수의 네티즌들이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에서음악 검색 시 즐겨 찾는 사이트를 묻는 질문(복수응답가능)에는 51%(526명)가 음악 전문 포탈사이트라고 대답했으며 선호 이유로는 편리한 검색 시스템(23.9%)과 풍부한 콘텐츠(19.7%)를 각각 1,2위로 꼽았다.
또한 음악 포털 사이트 방문자의 86%(888명)는 사이트에 보여지는 광고에 거부반응을 느끼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방문자의 76.6%가 광고를 클릭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광고를 클릭하게 된 이유는 신규음반을 미리 들어보거나(28.4%, 293명) 무료사용권을 얻기 위해서(27%, 279명), 혹은 MP3파일 등을 무료로 다운받기 위해서(26.6%, 274명)라고 대답해 약 80%의 응답자가 무료로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광고를 클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미디어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