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제품 전시장 및 판매장 마련
▲한산모시공예공방으로 재탄생할 건지산장
서천군은 모시관련 제품 및 모시공예․의류 등의 전시와 판매를 위해 건지산장을 리모델링해 한산모시 공예공방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한산모시관의 전통적 이미지를 제고하고 체험과 마케팅 분야를 강화해 모시의 생산․가공 및 판매를 동시에 해결해 모시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산모시관의 관광객이 매년 감소하는 것이 모시직조 과정 외에는 볼거리가 한정돼 있고 다양한 컨텐츠와 전시, 판매, 체험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것.
또 모시관련 공예공방뿐 아니라 서천군의 공예품을 한 곳에 집중시켜 소규모 가내 수공업 형태에서 탈피, 특화된 전통 테마공방으로 운영해 관광문화산업으로 육성해 열악한 공예산업 발전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이번에 모시공예공방으로 새단장 되는 건물은 건지산장측이 2013년까지 사용하기로 계약한 것으로 이런 상업시설이 한산모시타운 주변 분위기와 맞지 않아 남은 기간에 대한 보상을 해주기로 하고 서천군이 사용권을 인수했다.
건물 1층에는 모델하우스 형태로 모시관련제품을 전시해 모시의 우수성과 미를 느낄 수 있게 하고 모시판매장, 모시음식점등의 테마 휴게시설과 서천군 특산물 전시․판매장을 만들어 종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2층은 기획전시실, 모시스쿨교육장, 모시공예공방을 통해 모시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제시하고 모시화방․부채․태모시 등 기타공방과 관리사무실 등의 공간을 마련해 서천의 공예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이번 사업에는 총 9억4천만원정도 소요될 예정이며 오는 10월 착공해 내년 초 완공할 방침이며 관리방법을 놓고 기본시설관리는 군에서 하고 내부 공간을 민간에 임대해 운영토록 할 것인지 모시관계자 및 지역 주민대표들과 협의 중이다.
한편 서천군관계자는 "예산이 아직 확보되진 않았지만 내년 말까지 외관 리모델링과 지하공간에도 재미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관광소득을 증대시키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