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권도자료 ▒

상황별 호신술

천하한량 2008. 7. 14. 02:49

호신술

멱살을 잡혔을 때(가장 일반적인 경우)

왼손으로 멱살을 잡혔을 경우에는 우선 당황하지 마시고 자신의 왼손과 오른손으로 상대방의 왼손을 잡습니다.(왼손을 사이에 두고 깍지낀 상태) 그 순간 감싼 손을 시계방향으로 비틀고 자신의 왼발을 상대의 오른발 앞에 내딛습니다.(이때 자신의 몸이 약간 비틀어 지겠죠.) 그때 자신의 왼팔 팔꿈치를 상대의 왼팔 팔꿈치 위에 놓습니다.(이때 상대의 팔은 비틀어져서 반대로 되어있음) 그리고 몸을 상대방 쪽으로 누르면 제압이 됩니다. 주의: 이 호신술은 제대로 걸면 상대방의 팔이 빠질 수 있는 무서운 호신술입니다.

연습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팔목을 잡혔을 때(끌고 가려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바깥 팔목을 잡고 가겠죠?(시계 보이는 부분)무엇보다도 침착이 중요합니다.당황하지 마시고 먼저 잡힌 팔목을 약간 비틀어서 자신의 손 바닥이 몸 안쪽으로 오도록 해줍니다.(자기 눈으로 자신의 손바닥을 볼 수 있도록) 그때 자신의 안잡힌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상대의 엄지 손가락으로 상대의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를 누릅니다.(이곳은 합곡혈이라는 곳으로 누르면 움푹 들어가는 곳입니다.) 그 상태에서 상대의 손을 자신의 몸 안쪽으로 돌립니다.(잡은 상태에서) 그럼 잡힌 팔목이 빠지겠죠? 그 순간 잡혔던 팔의 손날로(아시죠? 새끼 손가락 쪽의 두툼한 부분) 자신의 몸 바깥쪽으로 누릅니다.이때 반대 손으로 상대의 팔을 자신의 몸쪽으로 당기면서 시행해야 효과적입니다.주의: 이해가 안돼 신다고요? 잘 읽어보고 최대한 노력하세요!이 호신술은 아무리 힘이 약한 사람이라도 능히 상대를 제압 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입니다.

 

어깨를 잡아 끌고 가려할 때(어!이놈봐라!)

이런 경우도 많죠.먼저 상대가 왼손으로 어깨를 잡았다고합시다.당황하지 마시고 먼저 자신의 왼손으로 상대의 왼손을 틀어 잡습니다.그 순간 반시계 방향으로 돕니다. 왼발이 뒤로 빠지겠죠?(이때쯤 상대는 손목이 비틀어져 고통을 호소..) 그 순간 꺾인 팔이나 상대의 안면을 팔꿈치로 찍어 내립니다.그럼 상대는 땅바닥에 뒹굴겠죠!!!


머리를 잡혔을 때(무지 열받죠!)

가장 위험한 순간입니다.(머리를 잡히면 정신이 없죠.)먼저 상대방의 잡은 손을 만약 상대방이 오른손으로 잡았다면 오른손으로 잡고 오른발을 뒤로 빠지게 하여 자세를 낮춤니다.그 순간 자신의 왼손 네손가락(관수)을 모아서 상대의 겨드랑이(극천혈:겨드랑이를 눌러보면 움푹 들어가는 부분이있죠 거기입니다.) 찌르거나,수도로 칩니다.상대가 일순간 중심이 흐트러지면 가볍게 던지기로.....

주의:이 자세는 마음가짐이 중요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