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소식 ▒

전기료 제로, 에너지 자체 생산, 홀로 생존 가능 '제로 하우스'

천하한량 2008. 3. 31. 17:12

 

 

전기 등 거주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자체 생산 주택'이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해외 건축 관련 인터넷 매체에 의해 소개되면서, 화제를 낳고 있는 에너지 자체 생산 주택 '제로 하우스'를 설계한 이는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고 있는 건축가 스코트 스펙트.


스펙트가 설계한 '제로 하우스'는 전력 및 수도 등을 공급하기 어려운 외딴 지역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는데, 태양광과 빗물을 활용해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


각종 전자 제품, 냉난방 등에 사용되는 전기 에너지는 주택 상단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장치를 통해 얻는다. 태양광 발전 장치를 통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면, 일주일 동안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건축가의 설명.


제로 하우스에는 빗물 수집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 설비를 통해 식수, 목욕 등에 사용되는 물을 얻을 수 있다. 또 사용한 물을 재활용 할 수 있는 하수 여과 시스템 또한 갖추고 있다. 또 모아진 빗물을 공급하는데 에너지가 전혀 소요되지 않는다는 점도 제로하우스의 특징.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자연의 섭리를 이용해, 수도 공급 시스템을 설계했다는 것.


두 개의 침실 및 주방, 거실 등으로 구성된 '제로 하우스'의 모든 기능은 컴퓨터를 통해 작동된다고 건축가는 밝혔다.


완전 조립식으로 설계되어 단 하루 만에 건설할 수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할 수 있는 '제로 하우스'는 해외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중.


(사진 :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제로 하우스' / 제로 하우스 홍보 사진)


김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