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치즈 파동에 피자 가게 휘청 [조인스]
일부 가게에서는 고객 이탈을 감수하면서까지 울며 겨자 먹기로 피자 값을 올리고 있다. 중국에서 치즈, 우유 등 유제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국제 치즈 가격이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치즈와 우유 수입량은 지난해에 비해 50% 늘었다. 호주의 가뭄으로 치즈 생산량까지 줄어들었다. 치즈유통업체 아셀푸드에 따르면, 올해 4월 ㎏당 5500원 선이던 치즈 납품가격이 6개월 만인 지난 10월 8000원으로 약 40% 폭등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는 피자 가게 40여곳 중 올 들어 10곳이 문을 닫았다. 다른 10여곳은 피자값을 1000~2000원 정도 올렸다. 서울 정릉의 한 피자 가게는 지난 10월부터 9900원짜리 피자 값을 1만1900원으로 올렸다. 그러나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파파존스, 피자에땅 등 중소 피자체인점은 9월 이후 전국적으로 1000~2000원씩 가격을 올렸다. 처음부터 2만원대 고가 전략을 폈던 핏자헛ㆍ미스터피자ㆍ도미노피자 등 대형 피자체인점들은 늘어난 원가부담 때문에 마진이 20~30% 줄었지만, 가격 인상은 더 두고 본다는 입장이다. 치즈 가격이 오르면서 유통기한이 임박한 치즈를 섞어 팔거나, 모조치즈 비율을 높인 질 낮은 치즈 유통량이 늘고 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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