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상식 ▒

급경사에서 밀리지 않고 주차하는 법

천하한량 2007. 8. 3. 19:42
 
초급운전자에게 가장 힘든 것은 주차이다. 특히 급경사 오르막길에 주차를 했거나 정지 후 출발하는 경우에는 더욱 긴장하게 된다. 조금이라도 뒤로 밀리면 뒤에 주차된 차를 박게 되고 앞으로 잘못 나오면 앞차를 박게 되기 때문이다.

급경사에서 바로 앞이나 뒤에 고급차나 외제차가 있으면 어떻해야 할까요?
차량이 오토일 경우에는 클러치를 밟지 않아도 뒤로 덜 밀리지만 수동일 경우에는 뒤로 더 많이 밀린다.
언덕길에서 서 있는 상태에서는 왼발로 클러치를 밟고 있고, 오른 발로 브레이크 밟고 있는 상태에서 오른발로 바로 악셀레이터 지긋이 밟으며 동시에 왼발로 클러치를 살짝만 띤다.
하지만 각자 차에 맞게 해야 한다. 차마다 클러치나 브레이크, 악셀레이터 밟는 감이 조금씩 틀려 클러치를 많이 띠어야 하는 차도 있고, 클러치를 조금 띠어야 하는 차도 있다.
클러치를 너무 많이 띠면 시동이 꺼지지만 차는 언덕에서 가만히 서 있다. 클러치를 너무 조금 띠면 시동이 꺼지지는 않지만, 차는 뒤로 미끄러져 내려가게 된다. 그래서 많은 연습을 하여 클러치를 얼만큼 띠어야 하는지 그 감을 잘 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사이드 브레이크(주차브레이크)를 당긴 후 풋 브레이크를 놓으면서 엑셀을 밟고 차량이 어느 정도 전진하려고 할 기미가 보이면 사이트 브레이크를 천천히 놓으면서 출발하면 뒤로 전혀 밀리지 않고 출발할 수 있다.
[TIP] 급경사에서의 주차방법

급한 내리막길에서는 미끄러지는 힘을 받더라도 안전하도록 주차하는 게 중요하다. 주차 브레이크를 건 뒤 변속레버를 주차(자동 변속기 차량)나 후진(수동 변속기 차량) 위치로 하고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돌려 앞 바퀴가 보도블럭과 닿도록 하는 게 방법이다.

오르막길에서의 주차는 주차 브레이크를 걸고, 변속레버를 주차(자동)나 저단(수동ㆍ1단) 위치로 한 뒤 앞 바퀴가 보도 블록과 닿도록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