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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매틱 차량은 보통 전진 4단, 후진 1단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진 3단 또는 5단인 차도 있다. 고속주행에 필요한 4단은 차종에 따라 오버드라이브(O/D)로 분류, 버튼식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요즈음은 수동차량처럼 변속이 가능한 차량도 선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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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 Parking의 약자로서 시동을 on/off 시, 주차시 선택한다. P에 있을 때 평지에서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지 않아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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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Neutral은 수동의 중립기어와 같다. 시동을 켜거나 끌 때 쓰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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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2(또는 L) : Drive 선택기어로 숫자 3, 2는 수동의 3, 2단과 같은 것으로 언덕길과 같이 많은 힘을 들여 출발 때 쓰면 유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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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Reverse의 약자로 후진기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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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것은 P나 N에서 전.후진 기어로 변속할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라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엔진상태에 따라 급발진 가능성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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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 때에는 브레이크를 밟아야 한다. 시동이 걸리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고 풋브레이크에서 서서히 발을 뗀 다음 가속페달을 밟는다. 그리고 시동은 기어 셀렉터가 P 또는 N 위치에 있을 때만 시동이 걸리기 때문에 시동을 끌 때는 항상 기어를 P 위치에 놓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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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가속, 급경사길에서는 저단기어로 낮춘다. 빗길, 눈길, 언덕길, 산길 등에서는 변속기를 고단에서 저단으로 낮춰 속도를 줄이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풋브레이크와는 달리 미끄러지지 않고 일정속도까지 제동이 가능하다. 또한 A/T차는 M/T차보다 각 기어단수에서 낼 수 있는 속도영역이 넓기 때문에 가파른 언덕길을 오를 때에는 1단이나 L기어를 적극 활용하면 힘 부족을 느끼지 않게 된다. 주행중 빠른 가속을 위해서는 기어를 낮게 바꾼다. 언덕길이나 산길을 내려 갈때 D상태로 계속 달리면 M/T차보다 풋브레이크 의존도가 높아져 브레이크에 부담이 생겨 베이퍼룩 현상을 일으키기 쉽다. 이런 베이퍼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D로 달릴 때 속도를 낮추려면 3, 2, L(혹은 1)의 순서로 기어 셀렉터를 낮추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린다. 이때 풋브레이크를 살짝 밟으면서 3, 2, L로 차례로 기어 셀렉터를 낮추어야 엔진에 부담이 작고 빨리 속도를 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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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단기어를 이용하는 힘있는 주행을 즐긴다. A/T차의 운전자들은 기어를 D에만 놓고 운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스포티한 주행을 원할 때는 기어를 M/T차처럼 임의로 D이외에 3, 2, 1단으로 기어 셀렉터를 직접 바꾸면서 운전한다. A/T차는 주행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바꿀 수 있도록 A/T레버 주위에 차에 따라 홀드, 파워, O/D off, 윈터 등이 있다. 홀드버튼은 엔진회전수가 일정하도록 동력전달이 제한하고, 파워버튼은 자동변속기내의 기어변속이 높은 회전수에서 이루어져 힘있는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O/D off는 5단기어를 없애는 것과 같아 고속에서의 엔진회전수가 높아지고, 윈터버튼은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평소보다 엔진 회전수를 낮춰 미끄러짐을 막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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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인 운전방법 A/T차량은 기어조작의 불편함을 없애 M/T차량에 비해 운전하기는 편해졌으나 기름값이 많이 들고 순발력이 떨어진다는 흠이 있다. 따라서 A/T차의 경제적인 주행을 위해서는 정속주행, 올바른 자동차 관리와 운전습관을 가져야 자동차 연비를 좋게 유지할 수 있다. 특히 트렁크내 필요없는 물건은 싣지 않고 가능하면 엔진 RPM을 2,000-2,500rpm대로 주행하며 평소 주행시에는 파워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자주 밟거나 브레이크페달에 발을 올려두는 습관 정속주행과는 상반되는 주행이 되어 기름이 더 소모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