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OTES...
-
-
-
- :::: A Time For Us ::::
-
- 1. Title Song : A Time For Us (What Is A Youth)
-
- 2. Staff
-
- _감독 : 플랑코 제피렐리(Franco Zeffirelli)
_음악 : 니노 로타(Nino Rota)
_촬영 : 파스쿠알레 데 산타스(Pasquale De Santis)
-
- 3. Cast
-
- _로미오 : 레오나르드 화이팅(Leonard Whiting)
_줄리엣 : 올리비아 허시(Olivia Hussey)
_로렌스 : 밀로 오시어(Milo O'shea)
_티볼트 : 마이클 요크(Michael York)
-
- 4. Check Point
-
- _'로미오와 줄리엣'은 세익스피어의 작품중 가장 많이 영화화되어 대중들에게 사랑 받았던 작품이다. 1908년 마리오 카세리니 감독, 폴 팬저와 플로렌스 로렌스 주연의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이 선보인 이후 근 12편 이상의 작품이 리바이벌 제작되는 이색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1920년대에는 코믹스런 소재를 가미하여 '로미오와 줄리엣'을 선보이는 것이 유행이었다. 그중 에른스트 루비치 감독의 'Romeo Und Julia Im Schnee'(20년)에선 로미오가 스포츠 운동선수로 나오며 클레어런스 배저 감독의 'Doublings For Romeo'(21년)는 로미오를 시골 카우보이로 등장시켰다. '노르마 쉐어러'는 1929년 공연된 연극 'Hollywood Revue Of 1929'와 36년 조지 쿠거 감독의 '로미와 줄리엣'에 동시에 선보여 연극과 영화에서 모두 줄리엣 역을 맡는 유일한 여배우로 기록되었다. 30년대와 40년대 온 유럽과 아르헨티나, 멕시코, 인도, 스페인 등지에서 '로미와 줄리엣'의 연극 공연이 성황리에 공개되기도 했다. 48년 프랑스 영화 'Ses Amants De Verone'에서는 극 중 인물인 '남과 여'의 아누크 에메와 세르주 레지아니가 세익스피어 연극을 촬영하면서 사랑에 빠지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54년 발표된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카스텔라니 감독의 'Giulietta e Romeo'는 베니스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여 세익스피어 작품의 진가를 과시하는데 한 몫을 하기도 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발레 영화로 발표한 작품도 2편이 있었는데 54년 올라노바 주연의 러시아판 '로미오와 줄리엣'과 66년 마고 폰테인과 보리스 누레예프를 등장시켜 폴 진너가 감독한 '로미오와 줄리엣'은 모두 작곡가 프로코피에스의 선율에 따라 진행된 발레 영화였다.
- 61년 소련 출신의 피터 유스티노프 주연의 'Romanoff And Juliet'은 약간의 정치성을 가미한 풍자극이었는데 이 영화의 히트에 힘입어 로버트 와이즈 감독은 뉴욕 시가지를 사이에 두고 권력다툼을 하는 집단간의 이야기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를 선보이게 된다. 68년에 선보인 '프랑코 제피렐리' 감독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당시 14세의 올리비아 허시(Olivia Hussey)와 16세의 레오나르드 화이팅(Leonard Whiting)을 캐스팅하여 비극적 러브스토리를 사실적으로 묘사, 역대 이 시리즈물의 영화중 가장 큰 인기를 모았다. 이 영화에서는 또한 세익스피어 시대에 유행했던 장중한 클래식 풍의 음악을 절제하고 영화 발표 당시 유행하던 발라드 풍의 리듬을 사용하여 젊은이들 사이에 폭발적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카플렛가의 축제'를 비롯하여 도니 오스먼드가 애절하게 불러준 'A Time For Us'는 애절한 사랑의 주제가로 지금껏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곡이다. 96년작 '로미오와 줄리엣'은 현대적으로 각색하여 도시적인 분위기와 빠른 내용 전개로 젊은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줄리엣역과 로미오 역은 헐리웃의 기대주 '클레어 데인즈'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각각 맡았는데 특히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로미오역을 훌륭하게 해내어 세계 여성들의 만인의 연인으로 자리잡았다.
-
- 5. Story
-
- _15세기 중엽, 이탈리아의 베로나 거리, 선홍 카플렛 저택에서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무도회가 화려하게 열리고 있다. 명문 몽테큐 집안과는 원수지간. 몽테큐가의 아들 로미오는 가면을 쓰고 무도회에 들어간다. 그는 춤을 추는 청순하고 아름다운 소녀에 매료된다. 그 소녀는 카플렛 집안의 줄리엣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손과 손을 잡고 춤을 추었으며 입술까지 나눈 사이가 된다. 무도회가 끝난 후 로미오는 줄리엣 저택의 정원으로 몰래 들어갔다. 바로 그때 "로미오, 로미오 왜 당신이 로미오 입니까. 소원입니다. 아버지를 잊고 집안의 명예를 버리고 나를 사랑한다고 서약해요"라며 들려오는 세레나데. 이 곡이 바로 유명한 발코니에 나와 선 줄리엣이 달을 보며 기원하는 발코니 신인 것이다. 로미오는 나무를 타고 발코니로 올라가 줄리엣 앞에 나타나, 정열적으로 사랑을 고백한다. 달빛이 두 사람을 아름답게 비춘다. 줄리엣이 내민 손에 로미오가 뜨겁게 키스를 하고 서로는 결혼은 약속한다. 로미오는 로렌스 신부를 찾아가 줄리엣과의 결혼이 성사되도록 주선해 줄것을 요청한다. 결혼을 하면 양가가 화해할 것으로 기대한 신부는 은밀히 두사람의 결혼식을 주례한다. 결혼식이 끝나고 돌아오던 길에 로미오는 광장에서 친구 머큐시오가, 줄리엣의 조카 티볼트에게 찔려 죽는 것을 보고 격앙한 나머지 티볼트를 죽이고 만다. 카플렛 부인의 고소로 로미오는 만추어로 추방당하게 된다. 신부는 비탄에 빠진 로미오를 위로하고, 이미 거행한 결혼을 공포, 영주의 허가를 받아주겠다고 설득한다. 로미오는 만추어로 떠나는 전날밤을 줄리엣과 함께 지낸다. 둘이는 그날 밤 격렬하게 사랑을 확인했고, 날이 밝자 로미오는 유배지로 떠났다. 로미오가 추방된 후 줄리엣의 다른 사람과의 혼담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로렌스 신부에게 상의하러간 줄리엣은, 신부의 권유에 따라 2일 동안 가사상태가 되는 약을 마신다. 줄리엣을 죽은것으로 꾸미고, 묘소에서 그녀가 잠자는 동안 로미오를 불러 두 사람을 도망치게 할 계획이었다. 처음에는 계획이 예상대로 들어 맞았다. 그런데 이런 계략을 모르는 로미오의 사자가 유배지로 달려가 줄리엣이 죽었다고 보고한다. 황급히 달려온 로미오는 묘소에 매장된 줄리엣을 보고 그녀가 진짜로 죽었다고 생각한다. 신부도 사자를 로미오에게 보냈으나 로미오가 이미 유배지를 떠난 후였다. 영원한 비련은 이렇게 해서 태어난다. 절망한 로미오는 줄리엣이 잠든 관앞에서 미리 준비해온 독약을 마시고 죽는다. 가사상태에서 깨어난 줄리엣이 옆에 숨이 끊어진 로미오를 발견,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현실에 몸부림친다. 그녀는 로미오가 지니고 있던 단검을 빼어, 자신도 가슴을 찔러 자살한다. 그 후 로미오와 줄리엣의 시체를 앞에 둔 양가는 비로소 싸움을 하지 않고 평화스럽게 지낼것을 서약한다. 베로나 거리에는 얼마후 로미오와 줄리엣의 동상이 세워졌고 길상들은 이 동상을 사랑의 상징으로 영원히 기억하게 된다.
-
- -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이 세익스피어의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의 히로인은 두말할 나위 없이 <올리비아 허시>이다. 그녀의 투명한 물방울같은 아름다움은 당시의 젊은이들을 사로잡고도 남음이 있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줄리엣의 이미지가 너무 강했던 탓이었는지, 이 영화 이후에 눈에 띄는 출연작을 찾기 어려웠다.
-
-
- :::: A Time For Us (Romeo & Juliet) ::::
-
- [작사] 유진 월터 (Eugen Walter),
- [작곡] 니노 로타 (Nino Rota)
- 1968[개사] 래리 쿠식 (Larry Kusik), 에디 스나이더 (Eddy Snyder)
- 1969 [오리지널 리코딩] 글렌 웨스턴 (Glen Weston) - 차트 진입없음[리바이벌 싱글]
- 1969 헨리 맨시니 (Henry Mancini) / Pop # 1, AC # 1
- 1969 자니 매티스 (Johnny Mathis) / Pop # 96. AC # 8[커버 버전]
- 그 외 앤디 윌리엄스, 롸벗 구레이, 엥걸버트 험퍼딩크, 도니 오스먼드, 바비 셔먼, 레터멘,
- 놀먼 푸보프 콰이어, 맨토바니, 퍼시 페이스, 칼멘 드래건, 제임스 라스트, 레너드 페나리오,
- 크로드 치아리 등 여러 악단 및 가수가 부름.
-
- 쉐익스피어 의 희곡 비극 “로미오 와 줄리엣”은 영화로는 50여편이나 만들어졌다. 그 가운데서 1968년에 영국과 이탤리가 합작한 ‘Romeo & Juliet’이 흥행에서 가장 히트했다. 그리고 그 주제음악 또한 가장 파퓰러 한 명곡이 되었다. 영화에 쓰여진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에서는 유진 월터 가 시를 쓰고 스코어를 쓴 니노 로타가 곡을 붙여 “What Is A Youth?”로 냈었다. 이 영화를 관람한 영화음악의 거장 헨리 맨시니 는 '니노 로타'의 아름다운 멜로디에 감동을 얻은 나머지 그 스스로 편곡하여 싱글 레코드를 냈다.그리고 이 싱글은 1969년 5월 10일에 차트에 올라 6월 28일부터 연속 2주간 1위를 마크했다. 또 어덜트 컨템퍼레리 싱글 차트에서도 1위를 누비는 대 히트를 날렸다. 이 싱글은 곧 밀리언 셀러가 되었고, 1969년 6월 25일에는 RIAA로부터 골드 레코드를 획득했다. 핸리 맨시니 는 1924년 크리브랜드에서 태어나 1994년 6월 14일 암으로 세상을 떠난 영화/TV음악 작곡가이고 편곡자 겸 악단 지휘자로 큰 명성을 날렸다. 4차례의 아카데미 음악관련상을 받았고 그래미상에서는 무려 20차례의 수상기록을 가지면서 그래미 최고영예인 ‘라이프타임 어취브먼트 어워드’(1955)도 탔다. 헨리 맨시니의 싱글이 히트한 2달 뒤, 그 수려한 연주에 심취한 '자니 매티스' 는 '래리 쿠식' 과 '에디 스나이더' 가 번안한 ‘A Time For Us’란 부제로 싱글을 낸 것이 또 다시 히트했다. 자니의 싱글은 1969년 7월 26일에 96위로 데뷔하여 2주째에는 103위에 랭크 되었다. 자니 매티스는 1936년 9월 30일 샌 프랜시스코에서 태어났다. 샌 프랜시스코 주립 칼리지에서 육상 장학생으로 올림픽 예선전까지 출전한 운동선수 출신이다. 1956년에 뉴욕으로 진출하여 미치 밀러에게 인정을 받아 팝 밸러드 가수로 기틀을 다지기 시작했다. ‘A Time For Us’ 는 그의 45개 히트 싱글 가운데 39번째에 해당한다. 그 자신 최대 히트곡은 1957년에 1위로 마크된 ‘Chances Are’ 이다. 한편 1973년에는 다니 아스먼드가 ‘A Time For Us’란 타이틀로 앨범을 냈지만 싱글 커트는 없었고, 앤디 윌렴스 와 잉걸버트 험퍼딩크의 커버 송도 우리가 즐겨 들었다. 그러니까 ‘A Time For Us’란 부제가 붙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주제가는 자니 매티스 (Johnny Mathis) 의 싱글이 유일한 히트였던 셈이다.
- 자니 매티스 는 가냘프면서도 애수에 젖은 듯 한 목소리로 촉촉한 정을 흘려주는 듯 듣기에 좋다. 자니 의 싱글의 정식 제목은 ‘Love Theme from Romeo & Juliet’이고 ‘A Time For Us’는 부제목이다. 그러나 이 곡의 다른 연주곡과 구별하기 위해서 흔히 ‘A Time For Us’로만 통하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