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의지혜 ▒

채소 싫어하는 아이… 맛있게 먹게 만들기

천하한량 2007. 6. 2. 17:24
채소 싫어하는 아이… 맛있게 먹게 만들기
채소는 아이들이 싫어하는 대표적인 식품. 채소의 독특한 향이나 질감을 낯설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반드시 먹여야 한다. 아이가 채소 잘 먹게 하는 아이디어를 알아본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해줘도 채소만 쏘옥 골라내고 먹는 아이. 아이들은 딱딱하고 독특한 냄새가 나는 야채를 외면하는 경우가 많다. 돌 무렵만 되도 좋고 싫은 것에 대한 기호가 생겨 나름의 식성이 생기기 때문. 그렇다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만 먹이다 보면 편식하는 습관이 굳어져 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식품인 시금치, 당근, 양파 등 채소를 먹일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식품에 섞어서 함께 먹이거나 최대한 부드럽게 조리하여 야채 특유의 질기고 딱딱한 질감을 없애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가 먹기 좋게 모양을 내어보는 것도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편식 없이 야채 잘 먹는 아이가 잔병치레 없이 튼튼하게 자란다.


채소를 안 먹으면 어떤 트러블이 생길까?
1_ 편식하게 된다 균형 있는 성장과 건강을 방해하는 편식. 고른 영양을 섭취하지 못 하게 되어 성장이 더디고 정서적으로도 안정적이지 못 할 수 있다.

2_ 변비가 생기기 쉽다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섬유질. 소화를 돕고 배변이 원활하도록 해주는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멀리 하면 변비에 걸리기 쉽다.

3_ 빈혈이 생긴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않게 하면 소아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영양소가 균형을 이루도록 해준다.

4_ 비만이 되기 쉽다 채소를 멀리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푸드에 익숙해 있는 경우가 많다. 고칼로리 음식에만 익숙하여 비만이 되기 쉽다.

5_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진다 골고루 먹어야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이 좋아진다. 특히 비타민 등이 많이 들어 있는 채소는 아이들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이들이 채소를 싫어하는 이유는요…

채소 특유의 냄새와 질감이 낯설어 채소를 멀리 하는 아이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채소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조리해준 엄마의 책임도 크다. 이유식 초기부터 채소를 푹 익혀주고 점차 크기를 조절해 먹여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야 한다.


1_ 독특한 향과 질감을 싫어한다 아이들이 채소를 멀리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채소 특유의 독특한 향들과 딱딱하거나 질긴 질감 때문인 경우가 많다. 아이가 먹기 좋게 푹 익혀 알맞은 사이즈로 만들어 준다.

2_ 조리법에 문제가 있다 아이들도 음식의 기호가 있으므로 조리법이나 재료도 아이의 입맛을 고려하여 만들어야 한다. 채소의 딱딱한 질감을 싫어하는 아이가 많으므로 조리법에 특히 신경 쓴다.

3_ 이유식 진행이 잘못됐다 생후 4~5개월부터 미음으로 시작하는 이유식. 이 시기에 아이가 채소를 싫어한다고 먹이지 않았다면 씹는 연습이나 식품에 대한 적응이 쉽게 되지 않아 자랄수록 채소를 기피하게 된다.

4_ 자극적인 음식에 익숙해져 있다 달콤하고 짭짤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져 있는 아이는 간식으로도 반찬으로도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한다. 이미 입맛이 자극적인 음식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5_ 질병으로 인한 식욕부진이다 감기, 열, 급성 장염, 구토 후에는 딱딱한 채소를 더욱 거부하기도 한다. 병에 따라 식품을 조절해 먹이도록 한다. 오랫동안 먹지 않을 때는 빈혈을 의심, 진찰을 받는다.




채소 잘 먹게 하는 아이디어는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만 먹이다 보면 편식하는 습관이 굳어질 수 있다. 특히 질감이 딱딱한 채소는 아이들의 기피 식품 중 하나.
아이가 먹기 싫어하는 채소를 어떻게 하면 잘 먹일 수 있는지 알아본다.


1_예쁜 모양으로 조리한다 보기 좋은 음식이 먹기에도 좋다.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별, 동그라미, 세모 등 여러 가지 모양으로 채소를 만들어본다. 담을 그릇을 아이에게 골라보게 해도 좋다.
 
2_잘 먹으면 칭찬해준다 시금치 등 아이가 가리는 채소 등 음식을 먹거나 깨끗하게 비우면 바로바로 칭찬해준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먹다가 음식물을 옷에 묻히거나 흘려도 혼내지 않는 것이 좋다.
 
3_먹기 좋게 만들어준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을 함께 섞어서 조리한다. 채소의 씹는 느낌이나 질긴 느낌을 싫어하는 아이를 위해서 채소를 갈아주는 등 최대한 부드럽게 조리해준다.
 
4_간단한 놀이를 한다 채소를 먹기 전에 입맛을 좋게 하는 놀이나 체조 같은 운동을 시키는 것도 방법. 아이와 서로 번갈아 가며 채소를 이용해 숨바꼭질 놀이를 하면 채소에 대한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5_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 편식 등 아이의 안 좋은 식습관은 대부분 부모의 영향인 경우가 많다. 부모가 먼저 음식을 가리지 않고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다.
 
6_과자 등 간식은 피한다과자나 사탕, 초콜릿 등 간식에 익숙한 아이는 채소나 과일 등 몸에 좋은 먹거리를 멀리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에게 간식을 줄 때는 과일이나 토마토 등의 채소로 만든 간식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