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의 문제 해결 원칙
컨설팅 회사는 종종 기업의 '의사'로 불립니다. 기업이라는 환자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 하는 곳이 컨설팅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컨설팅 회사는 일반 기업보다 한 수위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이중에서도 맥킨지는 최고의 컨설팅 회사로 꼽힙니다. 이번 이메일은 맥킨지가 자주 적용하는 문제 해결 원칙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직 넘버 3-어떤 것이든 3가지로 정리
맥킨지에겐 늘 '3'이라는 매직 넘버가 따라다닙니다. 무엇이든 세가지로 정리한다는 것이 맥킨지의 원칙입니다. 3이라는 제한 속에서 어떤 것을 정리해 나가면 핵심만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3의 원칙은 다른 쪽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장 짜리 보고서'라는 원칙을 정하면,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는 데 용이합니다.
MECE-겹치지 않고(Mutually Exclusive), 하나도 빠짐없이(Collectively Exhaustive)
흔히 미씨(MEMC)는 최대의 명확성과 최고의 완결성을 갖고 사고하기 위한 원칙입니다, ME(Mutually Exclusive)는 서로 중복되지 않는 상호 배타적인 것을 찾아낸다는 의미입니다. CE(Collectively Exhaustive)는 찾아낸 것들을 다 합치면 문제점 전체가 커버된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하게 미씨를 응용한 명제를 하나 만들어 보죠. 대한민국 일간지 독자는 중앙일보를 읽는 사람과 중앙일보를 안 읽는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 독자와 중앙 비독자는 서로 겹치지 않고(ME), 독자와 비독자를 합치면 대한민국 일간지 독자가 됩니다(CE).
앞서 소개한 매직 넘버 '3'와 미씨는 맥킨지가 일을 처리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원칙입니다. 이제 맥킨지가 상황별로 적용하는 응용 원칙을 소개하겠습니다.
80/20 원칙-"결과의 대부분(80)을 좌우하는 건 소수의 핵심 부분(20)"
80/20 원칙은 결과의 대부분을 좌우하는 것은 아주 소수의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80/20 원칙은 실증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출되고, 검증된 법칙입니다. 만약 매출이 감소했다면 매출 의 80%가 어디에서 비롯되는 지를 실제 데이타를 통해 분석해봅니다. 만약 고객이 줄었다면 고객의 80%가 20%의 지역에서 오는 것은 아닌 지 점검해봅니다. 이런 식으로 결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부분을 파악해서 그 핵심을 공략할 특화된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 80/20 원칙입니다.
엘리베이터 테스트-"30초 동안에 설명할 수 있도록 요약"
해결책은 고객(혹은 투자자)에게 30초 이내에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꿔 말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동안 다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요약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헐리웃에도 비슷한 테스트가 있습니다. 제작자에게 1분 내에 시나리오를 설명해서 확 끌리는 뭔가가 있어야 흥행합니다. 이같은 테스트는 엄격하게 시간을 제한함으로써 내용을 압축하고 또 압축하면 훨씬 더 핵심에 가까워지면서 이해하기 쉬운 것이 나온 다는 생각에서 도출된 것입니다.
저는 매킨지의 문제 해결 원칙을 접하면서, 원칙을 암기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매직 넘버 3를 항상 지켜 모든 것을 3으로 나누기 보다는, 3이 의미하는 건 가급적 문제를 몇 가지 그룹으로 단순화시키라는 의미라고 파악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2로, 4으로, 5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급적 원칙을 지키는 게 좋지만, 맹목적으로 원칙을 따르기 보다는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중앙일보 미디어마케팅연구소 송명석
컨설팅 회사는 종종 기업의 '의사'로 불립니다. 기업이라는 환자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 하는 곳이 컨설팅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컨설팅 회사는 일반 기업보다 한 수위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이중에서도 맥킨지는 최고의 컨설팅 회사로 꼽힙니다. 이번 이메일은 맥킨지가 자주 적용하는 문제 해결 원칙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직 넘버 3-어떤 것이든 3가지로 정리
맥킨지에겐 늘 '3'이라는 매직 넘버가 따라다닙니다. 무엇이든 세가지로 정리한다는 것이 맥킨지의 원칙입니다. 3이라는 제한 속에서 어떤 것을 정리해 나가면 핵심만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3의 원칙은 다른 쪽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장 짜리 보고서'라는 원칙을 정하면,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는 데 용이합니다.
MECE-겹치지 않고(Mutually Exclusive), 하나도 빠짐없이(Collectively Exhaustive)
흔히 미씨(MEMC)는 최대의 명확성과 최고의 완결성을 갖고 사고하기 위한 원칙입니다, ME(Mutually Exclusive)는 서로 중복되지 않는 상호 배타적인 것을 찾아낸다는 의미입니다. CE(Collectively Exhaustive)는 찾아낸 것들을 다 합치면 문제점 전체가 커버된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하게 미씨를 응용한 명제를 하나 만들어 보죠. 대한민국 일간지 독자는 중앙일보를 읽는 사람과 중앙일보를 안 읽는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 독자와 중앙 비독자는 서로 겹치지 않고(ME), 독자와 비독자를 합치면 대한민국 일간지 독자가 됩니다(CE).
앞서 소개한 매직 넘버 '3'와 미씨는 맥킨지가 일을 처리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원칙입니다. 이제 맥킨지가 상황별로 적용하는 응용 원칙을 소개하겠습니다.
80/20 원칙-"결과의 대부분(80)을 좌우하는 건 소수의 핵심 부분(20)"
80/20 원칙은 결과의 대부분을 좌우하는 것은 아주 소수의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80/20 원칙은 실증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출되고, 검증된 법칙입니다. 만약 매출이 감소했다면 매출 의 80%가 어디에서 비롯되는 지를 실제 데이타를 통해 분석해봅니다. 만약 고객이 줄었다면 고객의 80%가 20%의 지역에서 오는 것은 아닌 지 점검해봅니다. 이런 식으로 결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부분을 파악해서 그 핵심을 공략할 특화된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 80/20 원칙입니다.
엘리베이터 테스트-"30초 동안에 설명할 수 있도록 요약"
해결책은 고객(혹은 투자자)에게 30초 이내에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꿔 말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동안 다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요약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헐리웃에도 비슷한 테스트가 있습니다. 제작자에게 1분 내에 시나리오를 설명해서 확 끌리는 뭔가가 있어야 흥행합니다. 이같은 테스트는 엄격하게 시간을 제한함으로써 내용을 압축하고 또 압축하면 훨씬 더 핵심에 가까워지면서 이해하기 쉬운 것이 나온 다는 생각에서 도출된 것입니다.
저는 매킨지의 문제 해결 원칙을 접하면서, 원칙을 암기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매직 넘버 3를 항상 지켜 모든 것을 3으로 나누기 보다는, 3이 의미하는 건 가급적 문제를 몇 가지 그룹으로 단순화시키라는 의미라고 파악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2로, 4으로, 5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급적 원칙을 지키는 게 좋지만, 맹목적으로 원칙을 따르기 보다는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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