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철저하게 지도력교육에 주력하고 있는 곳이 미국의 육군사관학교입니다.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지도자의 열다섯 가지의 실천 원칙을 생도들에게 주입하고 있습니다.
- 지도자는 빠른 시일안에 부하에게 군인으로서 최고의 가치관에 대한 책임을 명시할 것.
지도자는 이 가치관을 지키고 부하에게도 이를 지키도록 할 것.
- 지도자는 부하에 대한 기대를 분명히 하고, 힘은 들지만 달성 가능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부하에게 대한 신뢰의 표시임을 자각할 것.
지도자는 부하가 어떻게 하면 이런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가에 도움을 주고, 성과를 피드백하고, 최종적으로 부하에게 책임을 가지게 하고 실행시킬 것.
- 지도자는 부하의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부하의 마음속에 자기일을 성공시키고 싶어하는 의욕을 키우도록 노력할 것.
지도자는 일관하여 공손한 태도로다른 사람들을 다루고, 자기 개인의 행동에 대한 높은 규범을 엄수함으로써 이와 같은 신뢰를 얻은 것.
- 지도자는 부하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부하가 사명 달성에 크게 공헌 할 수 있도록 할 것.
- 지도자는 먼저 솔선해서 자유로운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킬 것.
- 지도자는 부하에게 일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줄것 그런다음에 이론적 근거가 없어도 일을 명령할 수 있을 만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것.
- 지도자는 부하의 자부심을 고무시킬것. 이를 위하여 전향적인 피드백을 하고, 부하가 성공하지 못할 만한 상황을 배제하고, 부하의 품격을 떨어뜨리게 하는 일은 거부하고, 그리고 부하가 현실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것.
- 지도자는 단순한 맹종 이상의 것을 부하에게 요구하고, 임무달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부하의 지식, 이니셔티브, 기능이해력, 판단력을 끌어내야 한다.
- 지도자는 부하의 희생을 통해서 특권과 만족감을 얻으려 해서는 안되며, 부하와 함께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
- 지도자는 부하의 실수를 용인하고 부하로 하여금 경험을 통해 배울 기회를 줘야 한다.
- 지도자는 사람들 앞에서 부하를 칭찬하고, 사람들 눈을 피해서 나무래야 한다.
- 지도자는 필요한 때에는 벌을 줄 것. 다만 벌을 줄때에는 다음의 사항을 유념해야 한다.
- 신속할 것. - 그 방법이며 정도가 부하의 실패의 정도에 적당할 것. - 장래 부하가 똑같은 과오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의도가 담겨 있을 것.
- 지도자와 부하는 서로 상대방의 가치관과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에 경의를 표하고 그 마음가짐을 행동으로 나타내야 한다.
- 부하는 지도자의 결정을 성공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정이 내려지기 전에는 성의 있는 조언을 하고, 결정이 내려진 다음에는 그것을 지지하고 전력 투구해야 한다.
- 부하는 지도자가 때로는 이상과 같은 원칙을 따르지 않는다 해도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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