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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육 50훈(訓)

천하한량 2007. 3. 17. 06:13
가정교육 50훈(訓)

1.대한민국에 태어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하자.
국가애, 민족애, 문화애, 역사애 등

2.엄격함과 너그러움을 적절히 배합한다.
엄부자모(嚴父慈母)교육을 되살려야 父權 회복

3.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라(裁培, 飼育 등)
아늑하고 조용한 분위기 마음 편한 분위기

4.감동 적이고 감흥 적인 언행을 보여 줘라.(笑門萬福來)
맑고 명랑한 표정을 생활하도록.

5.시킨 일은 끝까지 해낼 수 있는 버릇을 길러라. (役割分擔)
끝맺음을 확인할 것.(有終의 美, 忍耐心 培養)

6. 1주일에 한번씩 설거지와 청소를 시켜라.(勤勞愛,勞動愛)
방법과 요령을 먼저 가르쳐야.

7.아침 저녁으로 집안 어른에 인사하는 버릇을 붙여라.
인사를 바로 받는 어른의 답례가 동시에 수반되어야

8.아이들 방 청소는 어른이 돕지 말라.
집안 대청소의 날을 정하여 상호 점검할 것

9.늦잠을 자도 깨어 주지 말라.
자율 능력 배양 조기 조침의 습관 형성

10.공돈을 주지 말라, 준 돈에 대해 지출 내용을 확인하라.
수입, 지출부 기록 습관 형성 소지품 대장의 비치 활용

11.가끔 장보기 훈련을 시켜라.
시장을 데려가라 그리고 물건사는 요령을 가르쳐라.

12. 식탁 예절을 바로 가르쳐라.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날을 정하라.(어른의 예절이 선행되어야)

13.대중 목욕탕을 데려가라. 그리고 목욕 방법을 가르쳐라.
"함께 사는 나"를 인식토록(公衆道德心 培養)

14.가풍과 가훈을 이해케 하라(祖上의 뿌리 등)
본관, 시조, 중시조, 그리고 조부모들의 훌륭했던 점을 가르쳐라.

15.가까운 친척의 촌수를 알 게 하라.
父系와 母系를 중심으로 한 혈통의식을 지도하라

16.고아원이나 장애자 학교를 데려가라.
측은 지심과 동정심을 유발하고 자신의 행복감 및 부모에 감사하는 마음을 환기 시켜라.

17.유아어를 못쓰게 하라.
엄마 아빠는 유치원에서 그쳐야

18.형제의 싸움에 어른이 개입하지 말라.
동생부터 꾸짖고 형은 동생이 없는 곳에서 타일러야

19.집안의 위계 질서를 바로 세워라.
부모가 먼저 조부모에게 효도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줘야

20.무엇을 배우고 있으며 어떻게 학습하는 가를 관찰하라.
교과서나 학습장을 가끔 살펴봐야

21.아이와 같은 수준이 되어 귀 담아 듣도록 하라.
아이에게 배우는 자세를 취해야 토론과 대화가 가능

22.책과 자료를 찾는데 함께 힘이 되도록 하라.
서점을 함께 가라. 어른은 조언자일 뿐 주도자는 아니다.

23.누구와 어떻게 놀고 있는지 관찰하라.
내 아이의 사회적 위치와 역할을 눈 여겨 보라.

24.손님 대접하는 방법을 가르쳐라.(接待 禮節)
신발정리, 인사요령, 간단한 음식 나르기 등 인사 : 큰절, 반절, 평절, 목례 등의 지도

25.텔레비전 프로를 선택해줘라. 그리고 시청 후 함께 대화하라.
TV채널은 어른이 확보해야 교육방송 프로그램에 관심을

26.가족과의 토론 거리를 만들라.(신문,라디오,책,주변의사건,수수께끼)
주장-반대-수용의 자세를 훈련토록(民主人의 訓練)

27.꾸중은 조용한 곳에서 작은 소리로 하라.(단 두 사람만이)
상대의 인격을 존중해야

28.같은 꾸중을 반복하지 말라.(꾸중은 이유가 확실한 때에만)
감정을 앞세울 꾸중은 백해무익(百骸無益) 잦은 꾸중은 면역성만 배양

29.채벌은 상대방이 선택토록 하라.
잘못을 묵과해서 안될 때만 매질하는 채벌은 졸열

30.초조와 불안한 모습을 보이지 말라.(기다려 보는 느긋함)
철저마성침(鐵杵磨成針) 대기만성(大器晩成)

31.자신감과 용기를 부여하라,(가끔 長點 發見)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불굴의 도덕적 용기 부여

32.성적에 대한 과욕으로 정신적 중압감을 주지 말라.
어른의 욕구 충족에 아이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33.등산, 줄넘기, 밤길 걷기, 참선을 의도적으로 하라.
체력 단련, 강인한 의지, 자기 수양의 기회 부여

34.남의 단점보다 장점을 말하게 하라.
책임 전가의 배제 고발근성의 배제

35.가끔 해어져 부모를 그립게 하라.(여행, 합숙훈련, 친지방문 등)
부모와 가정의 소중함을 체험하도록

36.부당한 요구는 거절하라.(거절 이유 설명, 조건부 거절)
금전 요구 거절은 가계부를 공개하며 납득토록

37.우산 들고 마중 나가지 말라.
일기예보등의 각종 정보를 일상 생활에 적용하는 버릇을 갖게

38.특기를 발굴하여 계획적으로 지원하라.
학력 치중에서 기능 중시 시대를 내다 봐야

39.자세를 바로 잡아 줘라.(경필, 독서, 보행, 정좌, 정침, 공수, 절)
연필 잡는 자세, 책과의 거리, TV의 강열한 불빛 등의 유념

40.이웃을 알 게 하라.
동네 어른들에게 인사하기 공동체 의식을 길러야

41.양보할 줄 아는 버릇을 길러라.
승 하차, 좌석 양보 등 어려서부터 공동 질서 훈련과 공중 도덕심을 몸에 베게 하라.

42.출필고.반필면(出必告 反必面)을 습관화 시켜라.
행선지와 도착 시간을 언제나 분명히 하도록(約束 遵守 精神)

43.남의 말을 귀 담아 듣는 버릇을 붙여라.
나의 주장보다 남의 말을 많이 듣고 판단하는 버릇

44.줄탁동시(茁啄同時)의 모성애(母性愛)를 발휘하라.
닭이 알을 품어 병아리를 부화하듯이

45.유희삼매(遊戱三昧)정신을 가르쳐라.(一心不亂)
공부하는 것이 즐겁도록 공부가 노는 것만큼이나 즐겁다는 것은 무아지경에 빠진다는 뜻임

46.부부간의 언행을 항상 조심하라.
아이들 앞에서 상호간의 인격에 훼손되는 언행을 삼가해야

47.꾸중이 잘못 되었더라도 아이들 편에 서지 말라.
팽이는 맞아야 돌아간다. 아이는 부모의 독점물이 아니다.

48.가족간의 방을 서로 공개하라.
가족간의 두터운 벽을 허물어 비밀을 없애야 한다.

49.부모의 거처에 항상 교양 서적을 비치하라.
아는 것이 없는 부모의 말은 의무감에서 들어 줄 뿐이다.

50.일기일회(一期一會)정신을 길러라.
인생열차는 게으른 자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시간과 기회는 만인에 공평하게 부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