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외국인이 보는 이 순신
<이 란의 내용은 김현수 브로그에 연재 된 것을 발췌한 것임>
書名 :"아시아 역사를 바꾼 이순신
"
저작기간 : 1990년~1998년...
저자 : 중국학자 5명, 일본학자 7명 그리고
그 외
일본사관학교(육사.해사) 장교
및
중국인민박물관장.
한국해군사관학교장교들의 도움
총 32권으로
발권.
- 이순신장군 생애를 다룬 5권.(이순신은
누구인가?)
- 일본장수가 본 이순신 2권
.
- 명나라가 본
이순신1권.
- 1500~1600년시대의 조선과일본
그리고 명나라 10권.
- 이순신과 임진왜란
5권.
- 토요토미 대 이순신
2권.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한 내용이
25권.
역사적 근거로 가설을 부친 내용
:7권
4-1.와키자카가 본
이순신
한산도 대첩 때 이 순신에 대패,
2천의 군사로
약 5~10만 명 의 조선 육군을 대파한 名將.
나는 이순신이라는 조선의 장수를
몰랐다.
내가 겪은 그 한 번의 이 순신
그는 여느 조선의 장수와는
달랐다.
나는 그 두려움에 떨려
음식을 며칠 몇 날을 먹을 수가
없었으며,
앞으로의 전쟁에 임해야하는 장수로서
나의 직무를 다할 수 있을는지 의문이 갔다.
내가 제일로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순신이며
가장 미운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좋아하는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흠숭하는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죽이고 싶은 사람역시 이순신이며
가장 茶를 함께 하고 싶은 이도
바로 이순신이다.
4-2.명의 사신 “운덕” 이 본 이
순신
눈이 내리고 추운 겨울날
,
포로로 잡힌
15세의 왜군 소년에게 명심보감 효행 편을 읽어 주더라.
서로 죽이고 죽이는
전쟁이지만,
저 두 사람을 보면
어찌 서로를 원수라 하겠는가...
한 아버지와 그의 아들로 보였으니..
이로 미루어 통제사의 백성을 아끼는 마음
무엇으로 나타낼 수 있겠는가!
4-3.명의 도독 진린이 본국 신종 황제에 보고한 이 순신
조선에서 전란이 끝나면
조선의 왕에게 명을 내리시어
통제사 이순신을 요동으로 오라 하게 하소서..
우리 명(明)국의
화근인
저 오랑케(훗날 청國)를 견제하고 땅을 수복 할 수
있다.
통제사
이순신은
그러한
모함과 멸시에도 굴하지 않고 국왕에게 충의
보였으니
장수가 지녀야할 가장 큰 덕목이다.
이순신은 (모진 고문
후에도)
단 한번의 불평 없이 충의를
보여
10여척의 함대로 수백 척의 왜선을 통쾌하게
격파하였다.
통제사 이순신을 황제폐하의 신하로 두소서.
4-4.책의 저자인 쟝웨이링 교수가 본
이순신
1990년 3월 하북에서
제1차 중.일 합동 연구회(이순신)를 가졌다.
저런 배가 400 여년전에 있었단
말인가...
나의 놀라움은 거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일본 학자들은 임진왜란을
조선이 아닌
일본과 이순신 한 인간과의 전쟁으로
생각한다.
이순신....
참으로 읽으면 읽을수록 수수께끼 같은 인물.
<중국 학생들과 대화 대용>
만일 지금 또다시 중국이 청나라처럼
되었고,
중국 역사상 유명한 영웅이 나타난다고
하여도
결과는 마찬(일본에 패전)가지이다.
조선을 구한 이순신장군 이야말로
중국을 구할유일한
영웅이다.
그 이유는
그가 水軍 장수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우리
중국역사에는
세계에 내놀만한 수군장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열렸던 임진왜란
모의전쟁에서
만일 이순신 장군이 일본장수였다면
당시 명나라는 물론이고
태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까지 일본국에
점령되었다.
또한,
조선수군은 인진왜란 1년 전
만해도
허약한 병사들이었으나
그 허약한 병사를 단 1년
만에
40만 대군과 1300척을 거느린 일본군과 맞서
이길 수 있는
군대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는 위대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순신 장군 강의가 끝났을 때 장 교수가
처음으로
전 학생이 일어나며 기립박수를 받아 보았다
한다)...
4-5 일본의 아리모토라는 역사가가 본
이순신
세계의 전쟁영웅은 피로 만들어지고,
만인들에게 우러러 보게끔 만든다.
하지만
이순신 장군은 우리에게 고개를 숙이게 한다.
우리 자신을 부끄럽게 한다.
십자가에 못박혀 있는 그분....
이순신 장군을 볼 때면 문득 그분이 떠오른다....
두 분 다
나의 고개를 숙이게 한다.
이순신 장군은
단순히 조선을 구한 영웅이 아니었다.
이순신 장군은
그 처절한 전쟁 속에서 忠.孝.義.愛.善 을 가르키신 분이셧다.
"성웅 이순신"
4-6. 혁명과 죽음에 대한 논란
1996.4월 이케다 하야토 교수의
[아시아 역사를 바꾼 이순신] 중에서
14부인
(이순신의 혁명과 죽음) 중에서 .....
<혁명과 죽음>
이순신의 혁명..
우리들은
왜 이순신은 혁명을 하지 않고 죽음을 선택
하였을까?
하는 의구심을 품어보았다.
수많은 戰功에도 불구하고
조선조정으로부터의 의심과 질투를 받은 그에게는
단 한번의 혁명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먼저,
우린 만일 이순신 장군이
혁명을 일으켰다면 과연 성공하였을까?
하는 부분부터 토론을
해보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 12명의 학자 모두
이순신장군은 혁명에 성공과 함께
조선의 멸(滅)과
새로운 이순신의 나라가 세워졌을 거라고 의견을 모았다.
이순신이 혁명이 아닌 죽음을 선택한 것이었다.
왜였을까?
중국역사 조선의 역사..
아니
고금을 통틀어서 이와 비슷한 일은 얼마든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일에는 반드시
쿠테타든 혁명이든 일어나게 마련이다.
아니면 토사구팽이라도....
그런데
이순신은 쿠테타도 혁명도 토사구팽도 모두 거절하였다.
이순신은 오직 죽음만을 선택 한 것이었다.
이순신
과연 그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
장군이 명나라와 손을 잡고 그리 할 때
조선왕조와 대신은 일본과 손잡으면,
조선반도는 다시금
피로 물든다는 사실까지 알고 있었다는 것인가?
5.全勝의 배경 및 조건
5-1. 전함 및 무기 체계
배 이야기에서 언급하였지만,
조선 수군은 튼튼하고
방향 전환이 양호하고
대포의 반동력을 흡수 할 수 있는 구조임에 반해,
일본 수군은
날렵하고 속도가 빠른 전함들로 구성 되어 있어서
연근해에서 벌어지는 근접전 내지 돌격형인 해전에서
조선 수군이
기본적으로 더 적정한 무기 체계를 가졌다고 생각 한다.
조선 수군은
그 이전부터 잦은 왜구의 침입에 대항하여
그 들을 상대할
전술과 전함 제조 및 운영 기술을 습득하였고,
반면에
일본은 섬나라에서 중국이나 한반도를 노략질하기
위해서는,
원거리 항해를 위해서는
빠른 속도의 배가 필수적이고,
또 해적질이 주 임무이기 때문에
속전속결과 치고 빠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
중무장과 튼튼한 배의 건조는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정규전인 해전에 대한 전술과 경험과 Know -How가
조선 수군보다는 열세라고 생각된다.
무장 측면에서는
고려시대부터 일찍 화약을 사용한 기술과
천지현황이라 부르는 대포등도
튼튼한 판옥선에 무장을 하여 사용할 수 있고 복원력이 좋아서
,
발사빈도와 명중률을 높일 수가 있었다.
개인 화기는
일본의 조총은
칼과 창을 화살을 가진 조선 수군보다는 우수하지만,
판옥선이 2층으로 높이가 높아 ,
당시 근접전에서
상대방 배로 넘어가 지상전을 벌이는 전법을 사용한
일본 수군에게는 불리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숫자 및 병력 함선에서는
조선 수군이 열세였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우수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고 보여 진다.
5-2. 지형적 조건
전선이 남해안에서 동서로 나뉘어져 있어서
양 수군이 맞부딪히는 면적이 적은 것도
조선
수군이 유리한 조건중의 하나이다.
부언 하면
일본군은
많은 함선을 가지고 있어도
동서로 길게 전개할 수밖에 없고
전
전투함을 투입 시키는 작전을 할 수 없었다.
반면에
예비대 없이 모든 전력과 함대를 투입시킬 수 있어서
수적으로 불리한 조선 수군에게는 ,
그렇게
전개 할 수 없는 왜군을
차례로
격파사킬 수 있는 이유 중의 하나라 생각 한다.
마치
외나무다리에서 우리 편 5명과
적군 100명이 일대일로 밀어내기 시합 같은 거,
이럴 경우엔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강한 한 사람이 있으면 이길 수 있는 것과 같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기술적 측면에서 우위에 있었지만,
준비 부족으로 실제 戰力은
월등히
왜군이 우세하였음은 기록이 말해준다.
5-3.사기와 지휘관의 자질
현대전이나 고대 전투나
전쟁의 승패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직접적인 무기 체계 및 전투병 숫자
그리고
지휘관의 자질, 사기 등 요인이 많이 있다.
드라마에서는 다르게 표현 하였지만,
일본 水軍 장수들도
리더십과 덕목과 충성심과 혜안을 갖춘 명장들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개전 초기에는
월등한 군사력과 육지에서의 일방적 승리 때문에
왜군 士氣 또한
조선 수군보다 낮지는 않았다 생각 한다.
기타 지리적인 요인은
조선 수군이 유리한 것만은 틀림없지만,
왜군도
사전 조사 및 첩자를 이용하여
상당한 량의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생각 한다.
그에 반하여
이순신이 이끄는 조선수군은
조정의 반대 및 예산 부족,
좌우 통제사,
경상 전라 등
분산된 지휘체계 등 어려운 조건에서 시작하여
통합 ,조정 ,승리를 이끈 대목은
지휘관의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6. 이순신은 인간인가
神인가?
4항에서
어려운 조건에서도 해전을 승리로 이끌고 ,
한 국가의 운명을 바뀌게 한 결과에 대해서
이순신 장군에 대한 모든 찬사들과 평가가
외국인들을
통하여 잘 나타나 있다고 생각한다.
약력에서 보듯이
처음 부임한지
1년이 조금 넘어 전투에 참여하여 대승을 하고 ,
그 짧은 기간동안에
해전에 필요한 모든 전략 전술을 익히고 ,
일사분란하게
부하들에게 믿음을 주고 신뢰를 쌓은
그 리더쉽과 천재성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
거북선은
왜란 중 전선에 투입된 것이 10척 미만으로 ,
초기 기선 제압이나
돌격용으로 사용된 주력 함선은 아니지만,
그런 신무기를
전투에 투입하여 유효적절하게 적용하는
지휘관의 전술적 능력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동일한 무기 체계라도
원균의 참패에서 보듯이
지휘관의 작전 능력과 통솔력이
전투에서의 승패를 가늠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주지만 ,
그렇지만
전쟁사에서 보듯이
전승은 확률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자신을 모함하고 감옥에 가두고 모진 고문을 한
조정과 왕에 대하여 한마디 원망도 없이
다시금
전장에 나서는 그 정신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자신의 불길한 미래를 예감하면서,
살기위해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혁명을
왜 생각하고 준비를 하질 않았을까?
난 이글을 마치면서도
초기에 목표로 하였던,
전승을 하게 된
그 실체적 이유를 알려고 하였던 이유가
머리 속에서
도무지 정리가 되지를 않는다.
그것은
불가사의한 미스터리라고 말 할 수밖에 없다
그 실체적 이유가 무엇일까?.
이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향후 학자들
또는
국민들이 탐구해야 할 과제라 생각한다.
군 생활 22년 중 수군 5년 동안에
불가사의를 남긴 그 분은 진짜 인간일까?.
7 우리의 의무 및 교훈
결국
바다를 제패하는 자가 세계를 리드한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에서 ,
성웅 이순신이 남겨준 교훈은 무엇일까? .
해전의 승리에서 .
미래의
국가 이익을 위한 국방력 강화를 위해
어떤 쪽으로
중점을 두어야 할지 결정하는데
참고가 되질 않을까 한다.
좁은 국토에서
인구가 적은 우리에게
지상전 보다는,영공이나 바다에서
잠재적 거대 적성국을 방어 하는 게
전략적으로 옳다는 생각이다.
우리의 국방력도
이런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글을 마치면서도
조금이나마 그 분을 기린다는 뜻에서
더욱 세상에 알리는
실체적 노력을 하여야 할 것 같다.
한 가지 제안을 하면
난 확대형 거북선에다 현대적 추진 장치를 붙여
세계를 누비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라 생각합니다
<주> 오류가 있거나 잘못된 곳이 있으면 지적해 달라 .
* 난 외국에서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 궁금 하엿는데,
우연한 기회에 동료 브로그에서 좋은자료를 접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왜군에 대한 연구자료가 부족한 것 같다.
학자들의 분발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