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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발진 원인 및 대응방법

천하한량 2007. 8. 3. 16:56
 
급발진 원인 및 대응방법급발진이란?

급발진은 시동상태에서 운전자의 가속페달 및 변속 조작행위가 없는 상태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후진, 전진 상황이 발생하여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게 하는 것입니다.

어느 차량에 많이 발생하는가?

급발진이 발생한 차량은 전자제어식 차량에 한정되어 있습니다.(대부분의 오토차량이 해당됨)
즉, 과거의 디젤차량이나 캬뷰레타 차량에서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현재의 수동차량에서도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동안 급발진 사고로 접수된 차량은 전부 자동변속기 차량이지만 차종은 소형차에서 대형승용차, 국산차 뿐만 아니라 고급 외제승용차까지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급발진은 도대체 왜 일어날까요?

정답은 "모르겠다" 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현재까지 급발진 사고에 대한 정확한 원인규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제작사들의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급발진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운전자들이 급발진 예방법과 운전 유의사항을 잘 지켜 급발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급발진은 반복되어 발생할 확률이 극히 미미하게 때문에 제조자 책임으로 증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 먼저 주차브레이크 레버를 당깁니다.
(2) 기어의 위치가 `P`의 위치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풋브레이크를 꼭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겁니다.
(4) 시동이 걸린 후 출발하기 전에 기어 변속을 할 때에도 꼭 풋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변속을 합니다.
(5) 일단 급발진이 발생하면 응급 대처요령으로는 우선 시동부터 신속히 꺼야 합니다. 경험자들의 말에 의하면 급발진 시 아무리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의 속도는 줄지 않고 시동을 끈 후에야 비로소 차가 멈추었다고 합니다.
(6) 지금은 고급차의 옵션으로만 제공되고 있는 `Shift Lock`(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변속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장치)를 장착한 자동변속기를 장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꼭 기어를 넣고 출발시에 rpm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1,000~2,000 rpm 정도면 출발해도 괜찮지만 4,000rpm 이상일 경우와 굉음을 낼 경우는 시동을 바로 끄시고 정비업소를 부르셔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