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언격언집 ▒

탈무드의 의미와 탈무드의 명언 모음

천하한량 2007. 5. 23. 01:23
탈무드의 의미와  탈무드의 명언모음 

 

 

 

[위대한 연구]라는 의미의 <탈무드>는 나라 잃은 유태 민족에게 5000년에 걸쳐 정신적 지주가 되어 온 생활 규범이다. 여기에서는 이 방대한 성전을 해석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탈무드>의 문을 열수 있는 것은 당신의 마음이며, <탈무드>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에는 당신의 탁월한 두뇌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탈무드란 ?

한 젊은이가 유태인에 대하여 연구하려 마음먹었다. 그리하여 그는 먼저 구약성서를 공부하고, 이어 유태인에 관한 많은 서적들을 탐독하였다. 그러나 그는 유태인이 아니었으므로,유태인을 잘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런 과정에서 그는 유태인을 이해하려면 유태인의 생활 규범인 <탈무드>를 공부해야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 젊은이는 어느날 유태교의 승려인 랍비를 찾아갔다. 랍비란 유태인에게는 스승이고,재판관이기도 하며,때로는 어버이가 되기도 하는 매우 존경받는 존재이다. 랍비는 자기를 찾아온 젊은이게 '당신은 <탈무드>를 공부해 보겠다는 결심을 세운 모양이지만 아직 <탈무드>를 앞에 펼쳐 놓을 자격조차 없는 듯하오'하고 - 한마디로 단정지어 말하였다. 하지만 젊은이는 쉽게 포기하려 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저한테<탈무드>를 공부할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 한번 시험해 보고 결정해 주십시오.]

젊은이의 간곡한 부탁에 랍비는 다음과 같이 물었다. [두 아이들이 집에서 굴뚝 청소를 하게 되었소.그런데 두 아이 중 한 아이는 얼굴에 그을음을 잔뜩 묻히고 내려 왔는데,다른 아이는 얼굴이 말끔한 채 굴뚝에서 내려 왔소. 이 두 아이 중 누가 얼굴을 닦을 것이라고 생각하시오?]
젊은이는 너무 쉽다는 표정을 지으며 대답하였다. [그야 물론 얼굴이 더러운 아이가 씻겠죠.]
젊은이의 대답을 예상이나 한 듯 랍비는 냉정하게 말하였다. [역시 당신은 <탈무드>를 공부할 자격이 없소.]
[랍비님,그렇다면 맞는 말이 무엇입니까?]
[만일 당신이 <탈무드>를 공부하게 되면, 그 물음에 지혜로운 답을 말할 수 있을 것이오.]

랍비는 친절하게 말해 주었다. [두 아이들이 굴뚝 청소를 마치고 지붕에서 내려 왔소 그런데 한 아이는 말끔한 얼굴이었고, 또 한 아이는 얼굴에 그을음을 묻히고 있었소, 깨끗한 아이는 얼굴이 검은 아이를 보고는 '내 얼굴도 검을 것'이라 생각할 것이고 ,얼굴이 검어진 아이는 얼굴이 깨끗한 아이를 보고 내 얼굴도 깨끗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오.]
이때 젊은이가 자신만만하게 말했다. [이제 알았습니다. 다시 한번 시험해 보십시오.]

랍비는 웃음을 띠면서 앞서와 같은 내용을 다시 물었다. [두 아이들이 굴뚝을 청소했는데, 한 아이는 얼굴이 깨끗하고, 한 아이는 얼굴이 더러워졌는데,과연 어느 아이가 얼굴을 닦는다고 생각하시오?]

젊은이는 자신있게 대답하였다. [얼굴이 깨끗한 아이가 닦습니다. 그러나 랍비는 이번에도 낭패한 표정을 지으며 차갑게 말하였다. [역시 당신은 <탈무드>를 공부할 만한 자격이 없는 것 같소이다.]
젊은이는 너무도 낙심하여 지친 표정이 되었습니다. [랍비님,도대체 <탈무드>에서는 어떤 대답을 가르치고 있습니까?]
랍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두 아이가 똑같이 굴뚝을 청소했는데 어떻게 한 아이는 깨끗하고 한 아이는 더러워질 수가 있겠소? 두 아이가 다 얼굴이 더러워졌을 테니 둘다 씻을 것이오.]
다음 이야기는 최근에 생긴 일인데,어느 날 어떤 이름난 대학 교수가 내게 전화를 했다. 내용인 즉슨 <탈무드>를 연구해 볼 생각인데 하룻저녁이면 충분할 터이니 책을 좀 빌려달라는 것이었다. 나는 쾌히 승낙하고는 그러나 점잖게 한가지 덧붙여 말해 주었다. [빌려 드리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책을 가지러 올 때는 꼭 트럭을 한대끌고 오시기 바랍니다.]
<탈무드>는 권수로 모두 20권이며,12,000페이지에다 단어의 수만도 무려 250여 만개 이상이며, 그 무게가 75킬로그램이나 나가는 엄청난 분량의 책이기 때문이었다. <탈무드>란 과연 어떤 것이며, 그것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또 어떤 내용의 책인가를 이해시키기란 극히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너무 간단하게 말해 버리면<탈무드>의 진정한 의미에서 벗어나기 쉽고, 그렇다고 좀 상세하게 설명하게 되면 그야말로 한이 없기 때문이다.

엄격히 말해 <탈무드>란 책이 아니고 문학이다.12,000여 페이지에 이르는 <탈무드>는 기원전 500년부터 시작되어 기원후 500년에 걸쳐 천년 동안이나 구전되어 온 것들을 수많은 학자들이 10여년에 걸쳐 수집 편찬한 것이다 또한 이 <탈무드>는 기원전 500년부터 시작되어 기원후 500년에 걸쳐 천년 동안이나 구전되어 온 것들을 수많은 학자들이 10여년에 걸쳐 수집편찬한 것이다. 또한 이 <탈무드>는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의 생활 속에까지도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이것은 유태인들의 5000년에 걸친 지혜이며,지식의 보고라고까지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탈무드>는 유능한 정치가나 과학자 또는 철학자 ,저명인사들이 만든 것이 아니라,학식 있는 학자들에 의해 문화, 종교,도덕,전통 등이 망라되어 엮어진 것이다.때문에 <탈무드>에는 법전은 아니지만 법률이 있고 역사책이 아니지만 역사의 내용도 들어 있으며, 인명 사전이 아니지만 많은 인물들이 망라되어 있기도 하여 백과사전 같은 내용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인생은 무엇이며, 또한 인간의 존엄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무엇이고,사랑이란 무엇인가? 5000의 기나긴 세월을 살아 온 유태인들의 온갖 지적 재산과 정신적 자양분이 모두 이 <탈무드>한 권에 담겨져 있다.

이렇게 볼때, <탈무드>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값진 문헌이며, 화려하게 꽃피운 문화의 모자이크이다. 서구 문명을 만들어 낸 문화의 양식이나 서양 문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이 <탈무드>를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

본 <탈무드>의 원류를 찾아 거슬러 올라가면 구약성서에 이른다.이것은 옛 유태인들의 사상을 모은 것이 아니라, 구약성서를 보완하여 그 지혜를 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탓으로 기독교인들은 예수 출현 이후에 만들어진 유태인들의 문화는 의식적으로 무시하였으며,심지어는 <탈무드>의 존재조차도 인정하지 않았다. <탈무드>가 책으로 엮어져 정착되기 전에는 선생에서 제자에게로 구전되어 전승되었다. 때문에 내용의 대부분이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또한 내용의 범위도 광범위하여 모든 테마들이 히브리어나 아랍어로 기록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글로 옮겨질 때도 문장에 필요한 부호나 구둣점같은 것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머리말이나 맺는 말도 없는 그야말로 자유분방한 체제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탈무드> 만들어지던 그 당시에는 내용이 양적으로 방대하였고,때문에 유태인들은 <탈무드>의 일부분이 잊혀져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전승자들을 각처에서 두루 모았다.

유태인들은 그때 전승자들 가운데서 머리가 뛰어나게 우수한 사람은 일부러 제외시켰는데,그것은 <탈무드>를 전승하는 과정에서 자기의 의견이나 소신을 가미시킬 염려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되면 <탈무드>가 왜곡되지 않겠는가?

이런 과정을 거쳐 구전되어 오던 <탈무드>의 내용들이 몇 백년 동안 각 도시에서 편찬되기 시작하여 현재에는 [바빌로니아의 탈무드]
가 더 비중있는 책으로 그 권위가 인정되어 일반적으로<탈무드>하면 이 [바빌로니아의 탈무드]
를 가리키는 것이 되었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고 있는 <탈무드>는 독서용이 아니고 배우기 위한 책이다. 우리집의 어린 딸아이는 내가 아침 일찍부터 <탈무드>를 공부하고 있는 것을 보고 몇 시간 지난 뒤에 다시 와 봐도 겨우 15개 정도의 단어밖에는 공부하지 못한 것을 자주 보게 된다.

하지만 이 15개의 단어만이라도 이해하고 그 진정한 의미를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이고,사리와 분별력에 대한 사고력을 배양시켜 주는 동시에 나를 만족한 기분으로까지 만들어 주는 것이다. 나는 자신의 사고력을 높이고 정신력을 한층더 단련시키는데 있어 이보다 더 훌륭한 책은 다시 없다고 확신한다.

<탈무드>는 이처럼 유태인에 있어서는 다름아닌 '얼'이다.2000년이란 오랜 세월을 세계 각처에 흩어져 수난 속에 살아야 했던 유태 민족에게 오직 이 <탈무드>만이 유일하게 이들을 연결해 준 정신적 지주였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유태인들 모두가 <탈무드>를 공부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들의 대부분은 정신적 자양분을 이 <탈무드>에서 취하고 있으며, 여개에서 생활 규범을 찾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탈무드>는 유태인을 유태인답게 만들어 왔고,또한 유태인들이 <탈무드>를 지켜온 것 못지않게 <탈무드>가 유태민족을 지켜왔다고도 할 수 있겠다.

원래 <탈무드>란 말은 "위대한 연구","위대한 학문이나 고전 연구"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탈무드>를 읽지 않았어도 이미 여러분은 <탈무드>의 연구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남겨진 1페이지는 독자 여러분의 경험을 기록하기 위해 남겨져 있기 때문이다.

유태인들은 <탈무드>는 끝없이 넓고 커서 모든 것이 다 그 안에 담겨져 있고,또한 그 속에는 무엇이 있는지조차 알 수 없다하여 <탈무드>를 '바다'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탈무드>가 이처럼 광범위한 내용을 다룬 방대한 것이라 하여 겁부터 먹을 필요는 없다.<탈무드>에는 이런 이야기도 있다. 두 사람의 남자가 오랜 여행을 한 탓으로 몹시 배가 고파 있었다. 그런데 그들이 어느 방엔가를 들어갔을 때,천장에는 과일 바구니가 매달려 있다. 이것을 본 한 남자가 말했다.

[저 과일을 먹고는 싶은데, 너무 높이 매달려 있어서 먹을 수가 없군.]
이때 다른 남자는 이렇게 말했다. [난 저것을 꼭 먹고야 말겠네.아무리 높이 매달려 있다 해도 틀림없이 누군가가 저기에다 걸어 놓은 것이 아닌가.그렇다면 나라고 해서 저기를 올라가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그리고 그 남자는 어디에선가 사다리를 구해 와 그것을 밟고 올라가 그 과일을 꺼내 먹었다.

<탈무드> 가 아무리 훌륭하고 내용이 심오한 것일지라도 이 또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때문에 사람이 만들어낸 것을 사람이 자기의 것을 만들지 못할 이유 또한 없다. 다만 꾸준히 노력하면서 사다리를 밟고 한걸음한걸음 올라가듯이 쉬지않고 계속해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읽을 여러분을 위해 이런 말을 하고 싶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세계적인 명사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명사들이 수백 시간에 걸쳐 토론한 내용들을 녹음했다고 하자.이렇게 만들어진 녹음은 매우 귀한 내용임에 틀림없을 것이다.<탈무드>야말로 이와 같은 녹음에 버금갈 만한 값진 것이다. 여러분들은 <탈무드>의 몇 페이지를 읽는 것만으로도 세계적인 명사들이 수백년 동안 역설해 온 것을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는 이 책을 통해 그 안내자로서의 충실한 역할을 하고자 한다.


 

탈무드의 명언모음 

 

 

  1. 당신이 지식을 함양하지 않는 것은, 실은 지식을 감소시키고 있는 결과 가 된다.
  2. 자기의 높은 직함을 여러 사람들에게 과시하려는 인간은, 이미 자기의 인격을 손상시키고 있다.
  3. 상대방의 입장에 서 보지 않고는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
  4. 배우려는 학생은 부끄러워해서는 안된다.
  5. 인내력이 없는 사람은 스승이 될 수 없다.
  6. 만약 당신 주위에 특출한 사람이 없다면, 당신 자신이 특출한 인물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7. 자신이 자신을 위해 하지 않으면, 누가 당신을 위해 해 줄 것인가?
  8. 지금 그것을 하지 않으면, 언제 할 수 있는 날이 있을까.
  9. 인생 최대의 목표는 평화를 사랑하고, 평화를 찾고, 평화를 가져오는 일 이다.
  10. 자신의 일만을 생각하고 있는 인간은 그 자신도 될 자격조차 없는 인간 이다.
  11. 인간은 마음 가까이에 유방이 있으며, 동물은 마음 멀리에 유방이 있다. 이것은 신의 깊은 배려이다.
  12. 반성하는 자가 서 있는 땅은 가장 위대한 랍비가 서 있는 땅보다 더 가 치가 있다.
  13. 세계는 진실. 법. 평화의 세 기반위에 서 있다.
  14. 휴일은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지, 인간이 휴일에게 주어진 것은 아니다.
  15. 백성의 소리는 하나님의 소리
  16. 인간은 사소한 남의 피부병은 걱정해도, 자기의 중병은 아랑곳하지 않 는다.
  17. 거짓말장이에게 주어지는 최대의 벌은, 그가 진실을 말했을 때에도 사 람들이 믿어주지 않는 것이다.
  18. 인간은 년 걸려서 배운것을 년안에 잊을수가 있다.
  19. 사람은 누구나 세가지 이름을 갖는다. 태어났을 때 양친이 붙여주는 이름, 친구들이 친구의 정을담아 부르는 이름, 그리고 자기 생애가 끝 났을 때 얻어지는 명성의 세 가지이다.
  20. 인간은 장면에 의해서 명예가 높여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 장면의 명예를 높이는 것이다.
    요령이 좋은 인간과 현명한 인간의 차이 - 요령이 좋은 인간은 현명한 인간이었더라면 절대로 모면하기 어려운 상황을 잘 빠져나갈 사람을 말한다.
  21. 어떤 사람은 젊고도 늙었고, 어떤 사람은 늙었어도 젊다.
  22. 자기의 결점만을 걱정하고 있는 인간은, 딴 사람이 갖는 결점은 알지 못한다.
  23. 음식을 장난감으로 취급하는 사람은 배고프지 않은 자다.
  24. 수치스러움을 모르는 것과 자부심은 형제지간이다.
  25. 하루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이틀 걸린다. 이틀 공 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나흘걸린다. 년 공부하지 않 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년 걸린다.
  26. 성질이 나쁜 사람은 이웃 사람의 수입에 신경을 쓰고, 자기의 낭비에는 마음을 쓰지 않는다.
  27. 눈이 보이지 않는 것 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쪽이 더 두렵다.
  28. 만난 사람 모두에게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현 명하다.
  29. 강한사람 - 그것은 자기를 억제할 수 있는 사람
  30. 그것은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
  31. 풍족한 사람이란 자기가 갖고 있는 것으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
  32. 사람을 찬미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참다운 명예스런 사람이다.
  33. 인간은 세가지 벗을 가지고 있다. 아이. 부. 선행
  34. 아내를 고를 때에는 한 계단을 내려가고, 벗을 고를 때에는 한 계단을 올라가라.
  35. 벗이 화가 나 있을 떼에는 달래려과 하지말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때에 도 위로하지 말라.
  36.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있어서 벌꿀처럼 달더라도 전부 핥아 먹어서는 안된다.
  37. 어떤 남자라도 여자의 야릇한 아름다움에는 버틸 수 없다.
  38. 여자의 질투심은 하나의 원인밖에 없다.
  39. 여자는 자기의 외모를 가장 소중히 여긴다.
  40. 여자는 남자보다 육감이 예민하다.
  41. 여자는 남자보다 정이 두텁다.
  42. 여자는 불합리한 신앙에 빠지기 쉽다.
  43. 불순한 동기에서 시작된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지면 바로 죽어 버린다.
  44. 사랑을 하고 있는 자는 사람의 충고에 귀를 기울일 줄 모른다.
  45. 여성이 술을 한 잔 마시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 두잔 마시면 그녀 는 품위를 떨어 뜨린다. 석 잔째는 부도덕하게 되고, 넉 잔째에서는 자 멸한다.
  46. 정열 때문에 결혼하여도, 그 정열은 결혼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47. 하나님이 최초의 여자를 남자의 머리로 만들지 않았던 이유는, 남자를 지배해서는 안되지 때문이다. 그리고 발로 만들지 않았던 것도, 그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갈비뼈로 만든것은 여자가 언제나 그의 마음 가까이에 있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48. 술이 머리에 들어가면 비밀이 밖으로 밀려 나온다.
  49. 웨이터의 매너가 좋으면 나쁜술이라도 미주가 된다.
  50. 악마가 사람을 방문하기에 너무 바쁠 때에는, 악마 대신으로 술을 보낸 다.
  51. 포도주는 새 술일 때에는 포도와 같은 맛이 난다. 그러나 오래되면 오래 될 수록 맛이 좋아진다. 지혜도 이 포도주와 똑같은 것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지혜는 연마된다.
  52. 아침 늦게 일어나고 낮에는 술을 마시며 저녁에 쓸데없는 이야기로 소 일하게 되면 인간은 일생을 간단히 헛되게 만들 수 있다.
  53. 포도주는 금이나 은 그릇으로는 잘 양조 되지 않지만 지혜로 만든 그 릇이라면 매우 잘 양조된다.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다면, 칼날 폭 만큼의 좁은 침대에서 도 누워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미워하기 시작하면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더욱 좁아진다.
  54.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그는 현처를 가진 남자다.
  55. 남자는 결혼하면 죄가 늘어간다.
  56. 아내를 이유없이 학대하지 말라. 하나님은 그녀의 눈물 방울의 수를 주의깊게 헤아리고 계시다.
  57. 모든 병 중에서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 모든 악 중에서 악 처만큼 나쁜 것은 없다.
  58. 세상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것 - 젊은 때에 결혼하여 살아 온 조강지처
  59. 남자의 집은 아내이다.
  60. 아내를 고를 때에는 겁장이가 되라.
  61. 아이는 어렸을 때 엄하게 꾸짖고, 크게 자라면 꾸짖지 말라.
  62. 어린 아이는 엄하게 가르쳐야 하나 아이가 두려워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63. 아이를 꾸짖을 때는 한번만 따끔하게 꾸짖고 언제나 잔소리로 계속 꾸 짖어서는 안된다.
  64. 어린이는 양친이 이야기하는 모양을 흉내낸다. 성격은 그 이애기하는 모습으로 알 수 있다.
  65. 아이에게 무언가 약속하면 반드시 지켜라. 지키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 에게 거짓말을 가르치는 결과가 된다.
  66. 가정에서 부도덕한 일을 하는것은 과일에 벌레가 붙은것과 같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 가기 때문이다.
  67. 아버지의 자리에 아이가 앉아서는 안된다.
  68. 아버지에게 말대꾸를 해서는 안된다.
  69. 아버지가 만약 다른 사람과 다투고 있을 때에는 다른 사람의 편을 들 어서는 안된다.
  70.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 세 가지가 있다. 번민. 말다툼. 텅빈 지갑. 이 중에서도 가장 크게 상처를 입히는것은 텅빈 지갑이다.
  71.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72. 죄는 처음에는 여자처럼 약하나 방치해 두면 남자처럼 강하게 된다.
  73. 죄는 처음에는 거미집의 줄처럼 가늘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잇는 밧줄처럼 강하게 된다.
  74. 죄는 처음에는 손님이다. 그러나 그대로 두면 손님이 그 집 주인이 되 어버린다.
  75. 남을 헐뜯는 고십은 살인보다도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지만 고십은 반드시 세 사람의 인간을 죽인다. 즉 고십을 퍼뜨리는 사람 자신, 그것을 반대하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그 화제가 되고 있 는 사람.
  76. 중상자는 무기를 사용해서 사람을 해치는 것보다 죄가 무겁다. 무기 는 가까이 가지 않으면 상대를 해칠 수 없으나, 중상은 멀리서도 사람 을 해칠 수가 있기 때문이다.
  77.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심지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으로 노 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꺼지지 않는다.
  78. 아무리 선인이라도 입버릇이 나쁜 인간은 훌륭한 궁전 이웃에 있는 악 취가 심하게 풍기는 가족 공장과 같은 것이다.
  79.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다. 이것은 듣는 쪽을 두배로 하라는 뜻이 다.
  80.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고십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고십 이 들려오면 얼른 귀를 막아라.
  81.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역시 입으로 걸린다.
  82. 여우의 머리가 되기보다는 사자의 꼬리가 된다.
  83. 선행에 문을 닫는자는, 의사를 위하여 문을 열지 않으면 안된다.
  84. 좋은 항아리를 가지고 있으면 그날 안에 사용하라. 내일이 되면 깨어 질지도 모른다.
  85. 정직한 자는 자기의 욕망을 조종하지만 정직하지 않은 자는 욕망에 조 종된다.
  86. 남의 자선으로 살기보다는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87.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 에는 커다란 거리가 있다.
  88. 명성을 얻으려 달리는 자는 명성에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명성에서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89. 당신의 혀에게 나는 잘 모릅니다 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치십시오
  90.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업적에 의해서 평가된다.
  91. 행동은 말보다 목소리가 크다
  92.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해 서는 안된다.
  93. 훌륭한 사람이 아래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듣고 노인이 젊은이가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는 세계는 축복받아야 할 것이다.
  94. 노화를 재촉하는 네가지 원인 - 공포. 분노. 아이들. 악처
  95.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세가지 - 명곡. 조용한 풍경. 깨끗한 향기
  96. 사람에게 자신을 갖게하는 세가지 - 좋은 가정. 좋은 아내. 좋은 의복
  97. 자선을 행하지 않은 인간은 아무리 풍부한 부자일지라도, 맛있는 요리 가 즐비한 식탁에 소금이 ?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98. 일생에 한 번 닭을 실컷 먹고, 다른 날에는 굶주리고 있기보다는 일생 동나 양파만을 먹는 편이 낫다.
  99. 인간은 태어날 때에는 손을 쥐고 있으나, 죽을 때에는 반대로 손을 펴 고 있다. 왜 그럴까? 태어날 때에는,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을 붙잡으 려고 하기 때문이며, 죽을 때에는 모두 뒤에 남은 사람에게 주어서, 아 무것도 없는 빈 손이라는 뜻이다.
  100. 넓은 지식보다는 배우려는 태도가 더 중요하다.
  101. 지식보다도 지혜를 더 소중히 한다.
  102. 지혜는 겸허를 낳는다.
  103. 졸은 수입만큼 좋은 약은 없다.
  104. 지식을 너무 가지면 사람은 늙지만, 돈을 너무 가지면 사람은 젊어진 다.
  105. 마음의 문은 입이고, 마음의 창은 귀다.
  106.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향수를 뿌리는 것과 같다. 뿌릴 때에 자기에 게도 몇 방울 정도는 묻는다.
  107. 행복을 추구하려면 만족에서 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108. 이미 해버린 일을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않았을 때의 후회가 더 크다.
  109. 바른 것을 배우기보다 바른 것을 행하는 것이 훨씬 낫다.
  110. 인간의 가장 친한 벗은 지성이며, 최대의 적은 욕망이다.
  111. 돈이 없어졌을 때는 인생의 절반을 잃게 되고, 용기가 없어졌을 때는 모두를 잃게 된다.
  112. 실패를 극도로 두려워하는 일은 실패하는 일보다 더 나쁘다.
  113. 바른 것을 배우리 보다는 실천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114. 자기 결점을 고쳐질 수 없다고 자기 향상의 노력을 체념해서는 안 된 다.
  115. 아주 어리석은 자보다 반쯤 어리석은 자가 더 어리석다.
  116. 아무리 외모를 꾸며도 내용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117. 어리석은 자에게는 노년은 겨울이고 현명한 자에게는 노년은 황금기 다.
  118. 몸의 무게는 잴 수 있으나 지성의 무게는 잴 수 없다. 왜냐 하면 체중 에는 한도가 있지만, 지성에 는 한도가 없기 때문이다.
  119. 교사에게서 배우는 것보다 친구에게서 배우는 것이 더 크고, 학생으로 부터 배우는 것이 더욱 크다.
  120. 한번 뱀에게 물린 자는 새끼를 보고도 놀란다.
  121. 물에 빠진 자는 내미는 칼날이라도 붙든다.
  122. 현인은 돈의 고마움을 알지만, 부자는 지혜의 고마움을 모른다. 그러므 로 현인이 더 훌륭하다.
  123. 개가 의자에 오르는 것을 내버려 두면 식탁에까지 올라온다.
  124.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을 그대로 되풀이한다.
  125. 현명한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고, 미련한 자식은 어머니를 슬프게 한다.
  126. 쓸데 없는 수다는 장례식에 흥겨운 음악을 틀어 놓음과 같다.
  127. 사람은 지껄이는 것은 쉽게 배우지만, 침묵은 좀처럼 배우기 힘들다.
  128. 본인 앞에서는 지나치게 칭찬하면 안 된다. 사람을 칭찬할 때에는 그늘 에서 칭찬하라.
  129. 거짓말을 입 밖에 내지 말라. 진실 가운데도 입 밖에 내서는 안 되는 말이 있다. 진실도 거짓만큼이나 위험한 것이다. 진실도 면도칼처럼 조 심하여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130. 그대의 친구는 친구를 가졌고, 그 친구에게는 친구가 있어 그 친구에게 또 친구가 있다. 그러므로 친구에게 말하는 걸 조심하라.
  131.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릴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132. 현인은 눈으로 본 것을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어리석은 자는 귀로 들 은 것을 이야기 한다.
  133. 맞은 아픔은 언젠가는 없어지지만, 모욕당한 말은 영원히 잊혀지지 않 는다.
  134. 쉽게 답하는 자는, 쉽게 과오를 범한다.
  135. 침묵은 어진 자를 더 한층 현명하게 한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에게는 침묵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 지 헤아릴 수 없다.
  136. 아무리 친한 벗이라도 지나친 접근은 삼가하라.
  137. 자기가 바르게 살고 가족이나 사람들의 도움이 되려면, 자기를 확립하 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 자기를 주의깊게 지키고 있어야 한다.
  138. 싸움은 졸렬한 자기 주장의 방편이다. 현자일수록 자기를 주장할 때에 는 보다 온화한 방법을 취하는 법이다.
  139. 손님은 비와 같다.적당히 내리면 기뻐하지만 계속 내려서는 안된다.
  140. 자기를 웃을 수 있는 자는 남을 웃을 때에는 온건하다. 웃었다해도 그 웃음 때문에 남을 상처입히 는 일이 드문 것이다.
  141. 싸움은 냇물과 비슷하다. 한 번 작은 시내가 되면, 큰 강이 되어 다시는 작은 시내로 되돌아가지 않게 된다.
  142. 세 가지 유형의 친구가 있다. 끼니와도 같아서 매일 거를 수가 없는 친 구, 약과 같은 것이어서 가끔 있어야만 할 친구, 그리고 질병과 같아서 피하지 않으면 안 될 친구다.
  143. 만일 사람을 사랑할 수가 없으면 인사치레 하는 것울 배워라.
  144. 누구든 붙임성 있는 자를 조심하라.
  145. 동료가 없어도 자기만으로 해나갈 수가 있다고 하는 생각은 잘못된 것 이다. 동료 없이는 자기만으로 해나갈 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욱 잘못된 것이다.
  146. 만일 자기의 정당한 평가를 듣고 싶거든 이웃 사람의 떠도는 말에 귀를 기울려라.
  147. 돈으로 시간을 살 수는 없으나, 시간으로 돈을 살 수는 있는 것이다.
  148. 악인은 눈과 비슷하다. 처음 만났을 때는 순백하고 아름답게 보이지만 금방 흙탕과 진창이 된다.
  149. 우리는 사람을 유혹해서는 안된다. 유혹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물쇠를 잠글 필요가 있다.
  150. 성공의 문을 열기 위해서는 밀거나 당기든가 하니 않으면 안된다.
  151. 무엇이 선인지를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아무 쓸모가 없다. 선을 행함으 로써 가치가 있는 것이다.
  152. 사람은 세 가지 것으로 지탱된다. 즉,그의 자식들, 그의 부, 그리고 그의 선행이다.
  153. 사람은 사람이 말하는 것보다 낮고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높다.
  154.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한 가지를 선택한 결과가 된다.
  155. 행운에 혜택을 받기 위해서 지혜가 필요없다. 그러나 이 행운을 활용하 시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156. 건강처럼 큰 보배는 없다.
  157. 수면만큼 좋은 의사는 없다.
  158. 알콜은 정신과 육체를 결합시킨다.
  159. 인생은 현인에게 있어서는 꿈이고, 어리석은 자에게는 놀이이며, 부자 에게는 희극이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비극이다.
  160. 현인은 누구냐?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사람이다. 강한 사람 은 누구냐? 감정을 누를 줄 아는 사람이다. 풍부한 사람은 누구냐? 자 기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만족하는 사람이다. 사람에게 사랑 받는 사람 은 누구냐?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이다.
  161. 남보다 앞서기보다 남과 다르게 되라.
  162. 지혜에 뒤지는 자는 매사에 패배한다.
  163. 만약 당신이 살아 남고 싶어도 먹는 것, 마시는 것, 춤, 일에 의존해서 는 살아 남을 수가 없다. 오직 지혜를 가짐으로써만이 비로소 살아남을 수 있다.
  164. 싫으면 하지 말고, 할테면 최선을 다하라.
  165. 배움은 흉내로부터 시작한다.
  166. 친구를 사귈 때는 한 계단 올라서라.
  167. 좋은 친구는 위인을 만든다.
  168. 남의 백마디 중상보다 친구의 한마디 실언이 더 큰 상처를 입힌다.
  169. 친절은 인생 최대의 지혜이므로 누구에게나 친절하라.
  170. 큰 부자에게는 자녀는 없다. 상속인이 있을 뿐이다.
  171. 금전은 무자비한 주인이 되기도, 유익한 종이 되기도 한다.
  172. 분 동안에 다 말할 수 없다면 말하지 말라.
  173. 지혜 없는 자가 행운에 혜택받는 것은 구멍 뚫린 자루에 가루를 넣고 짊어지는 것과동 같다.
  174. 작은 불이라도 큰 것을 태울 수가 있다.
  175. 좋은 일을 하려 할 때 처음에는 가시밭 산길을 걷지만, 이윽고 평탄한 길로 들어선다. 나쁜 일을 하려 할 때 처음에는 평탄한 길이지만, 얼마 안 있어 가시밭 산길로 들어서게 된다.
  176. 이 세상에서 그대가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모든 일을 계획하 라. 그리고 저 세상을 위해서는 내일 죽는다 생각하고 계획하라.
  177. 인생은 어두운 밤과 같은 것이다.
  178. 인생은 언제나 좋은 곳과 나쁜 곳이 있다.
  179. 세상에는 의견을 물어서는 안 되는 것 세 가지가 있다. 여자에게 그녀 의 친구에 대해서, 겁장이에게 전쟁에 대해서, 장삿군에게 에누리에 대 해서.
  180. 훌륭한 예의범절이란 어떤 것일까? 남의 무례함을 용서하는 일이다.
    어떤 사람에게 한 번 속으면 그 사람을 저주하라. 만일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속으면 자기를 저주하라.
  181. 현명한 적은 사람을 현명하게 만들지만, 어리석은 친구는 사람을 어리 석게 만든다.
  182.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라. 그러나 그만큼 의심하라.
  183. 적에게 숨기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은 친구에게도 숨겨라.
  184. 두 사람이 싸웠을 때, 타협을 구하는 쪽이 인격이 높아진다.
  185. 싸움은 냇물과 비슷하다. 한 번 작은 시내가 되면 큰강이 되어 다시는 작은 시내로 되돌아가지 않 는다.
  186. 혀는 마음의 펜이다.
  187. 친구를 원수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돈을 빌려주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