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냐 ■■■■■
(알베르토 아인슈타인 - Albert Einstein)나는 감사하며 미안해하는 새앙쥐처럼 '찍찍' 하지 않고 나의 직업에 자만심을 가지고 사자처럼 외치고 싶다.
(존 어니스트 스타인벡 - 미국 소설가:1902~1968) 나는 나 자신을 빼놓고는 모두 안다.
(비용) 나는 내가 알기 원하는 것을 배우려면 늙어야 하겠고, 내가 아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는 젊어야 하겠다.
(조제프 주베르 - Barthelemy Catherine Joubert)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요, 나는 내 마음의 선장이다.
(윌리암 어네스트 헨리) 나는 대단한 인간이 아니다. 노력하는 노인일뿐이다.
(넬슨 롤리랄라 만델라 - 남아공 대통령) 나는 비극을 사랑한다. 나는 비극의 밑바닥에는 언제나 어떤 아름다운 것이 있음으로해서 비극을 사랑한다.
(찰리 채플린 - 미국 희극배우 : 1889-1977) 나는 세계 시민이다.
(디오게네스 - Diogenes) 나는 아무래도 이 세상에서 한 사람의 여행하는 사람, 한 개의 편로(遍路)에 지나지 않는 것 같다. 당신들인들 그 이상이겠는가.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나는 알몸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따라서 나는 이 세상을 떠날 때도 알몸으로 가지 않을 수 없다.
(미겔 데 사아베드라 세르반테스 - 스페인 소설가 : 1547 ~ 1616) 나는 언제나 친구나 조국을 위하여 목숨 바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호라티우스 - 로마 시인:BC65~8) 나는 여자의 맹세를 물에 적어놓는다.
(소포클레스) 나는 완고한 덕보다는 융통성이 있는 악덕을 좋아한다.
(몰리에르) 나는 완미한 덕보다 융통성 있는 악덕을 더 사랑한다.
(모리에르)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우리나라가 독립하여 정부가 생기거든 그 집의 뜰을 쓸고 유리창을 닦은 일을 해 보고 죽게 하소서 !
(백범 김구) 나는 이제까지 토지를 사랑해왔다. 토지는 언제나 인간보다 좋은 것이었다.인간은 일시적으로 겨우 소수의 사람들밖에 관심을 가질 수 없는 것이다.
(헤밍웨이 - 미국작가:1899~1961) 나는 인간이었다. 그것은 싸우는 者(자)란 것을 의미한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나는 인내하는 데에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욕심을 부리는 데에는 마음을 둔하게 하고 있다. 다만 내가 구할 수 있는 방향에서 손에 닿는 것을 구할 뿐이다.
(미셸 에켐 드 몽테뉴 - 프랑스 사상가) 나는 인생 속에서 네가지 金言을 익혔다. 남을 해롭게 하는 말은 결코 하지 말라. 아무도 받아들이지 않는 충고는 하지말라. 불평하지 말라. 설명하지 말라.
(R. F. 스콧 - 영국 탐험가:1868~1912) 나는 일찍이 고독만큼 사이좋은 친구를 찾아 본 일이 없다.
(H D 도로) 나는 적성(赤誠)으로써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회복하기 위하여 한인 애국단의 일원이 되어 적국의 수괴(우두머리)를 죽이기로 맹세하나 이다.
(이봉창 열사) 나는 타인의 고통에 동정할 수는 있지만 그들의 즐거움에 공감할 수 없다. 타인의 행복에는 무엇인가 기묘하게 지루한 감이 든다.
(토머스 헨리 헉슬리 - 영국 자연과학자:1825~1895) 나는 평화의 수단으로서 밖에는 아직 전쟁을 주장해 본 일이 없다.
(유리시즈 그란트) 나는 하나의 법칙, 즉 분명해야 한다는 것만 안다. 내가 분명하지 않다면 모든 내 세계는 無(무)로 허무하게 사라진다.
(스탕달 - 프랑스 소설가) 나라가 없고서 한 집과 한 몸이 있을 수 없고, 민족이 천대받을 때 혼자만이 영광을 누릴 수 없다. 나 하나를 건전한 인격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 민족을 건전하게 만드는 유일한 길이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 있다.
(도산 안창호) 나라의 질서가 바로잡혀 있을때에는 돈이나 지위가 없다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된다. 그러나 나라가 어지러울 때는 돈이 있고 지위가 높다는 것은 수치이다.
(공자 - 孔子 : 유교의 시조) 나로서는 어느 목적지에 가고자 여행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가기 위해서 여행한다. 나는 여행을 위해서 여행한다. 중요한 것은 이동하는 것이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 영국 소설가:1850 ~ 1894) 나를 가장 잘 아는 자를 친구로 하고, 나를 가장 잘 모르는 자를 적으로 삼 는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보 나르) 나쁜 책을 읽고 몸을 버렸다는 어느 소녀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워커) 나에게 자유를 다오, 그렇지 않으면 죽음을 다오.
(패드릭 핸리) 나의 실제적인 독서 법칙은 세가지다. 첫째, 1년이 지나지 않은 책은 읽지 않는다. 둘째, 유명한 책만 읽는다. 셋째, 좋아하는 책만 읽는다.
(랠프 월도 에머슨 - 미국 시인 : 1803-1882) 나의 음악은 어린 아이들과 동물들이 가장 잘 이해한다.
(스트라빈스키) 나의 인생 신조는, 일로 즐거움을 삼고 즐거움을 또한 나의 가장 큰 일로 삼 는 것이다.
(아이론 바하) 나의 취미는 귀족적이고 나의 행동은 민주적이다.
(위고) 나이는 사랑과 같아 숨길 수 없다.
(데커) 낙천주의자는 모든 장소에서 청신호밖에는 보지 않는 사람. 비관주의자는 붉은 정지신호밖에는 보지 않는사람. 그러나 정말 현명한 사람이란 색맹을 말한다.
(슈바이처) 낙천주의자는 우매하고 비관주의자는 무정하다.
(콕토) 날이 밝기 직전에 항상 가장 어둡다.
(풀러) 남녀 관계란 두 사람만이 저녁식사를 세 번씩이나 갖고도 아무 일이 없을 때는 단념하는 것이 좋다.
(고즈 야스지로) 남에게 부정하게 대하지 말 것이며, 남이 나에게 부정하지 못하게 하라.
(마호메트 - Mahomet) 남은 많이 용서하되 자신은 결코 용서하지 말라.
(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있는 자이지만 자기를 아는 사람이 더욱 명찰한 자이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자이지만 자기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은 더욱 강한 사람이다.
(노자) 남을 정면으로 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를 망신시키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비난하는 것은 불성실하다. 덕을 기만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1828~1910) 남의 위험에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교훈을 끌어내라.
(푸블리우스 아페르 테렌티우스 - Publius Terentius Afer) 남의 일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있는 사람은 더 총명한 사람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이겨내는 사람은 그 이상으로 강한 사람이다.
(노자 - 중국 사상가:BC604 ? ~ ?) 남의 학설을 변론함에 있어 먼저 그 입장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 근본 자체를 파악하지 못하고 어구에 얽매이거나 문자에 구애되어서는 안된다. 그 이론 자체가 드러나지 않고, 가리워 보이지 않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정제두) 남이 고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어떤때는 무한한 동정심이 샘솟지만 또 그것을 보고 가장 참혹한 기쁨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1788~1860) 남이 나를 속인다고 하지말라. 사람은 늘 자기가 자기를 속이고 있는 것이다. 그대의 생각이 일부러 올바른 중심을 벗어나서 자기를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요한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철학자) 남자가 야생동물이면 여자는 이 야생동물을 길들이는 자이다.
(폴리스 바이언) 남자끼리는 원래 서로가 무관심하 것이지만 여자란 태어나면서부터 적이다.
(쇼펜하워) 남자나 여자의 교양의 시금석은 싸울때 어떻게 행동하는가이다.
(조지 버나드 쇼 - 영국 작가 : 1856-1950) 남자는 마음으로 늙고 여자는 얼굴로 늙는다.
(서양 속담) 남자는 언제나 여인의 첫사랑이 되고 싶어한다. 여자는 남자의 마지막 낭만이 되려고 한다.
(와일) 남자는 인생을 지나치게 빨리 깨닫고, 여자는 인생을 너무나 늦게 알게 된 다.
(와일드) 남자는 자기 자신의 비밀보다는 타인의 비밀을 한층 굳게 지킨다. 여자는 그와는 반대로 타인의 비밀보다는 자기 자신의 비밀을 더욱 잘 지킨다.
(라 브뤼에르) 남자들은 자기보다도 못한 것을 사랑할 수가 있습니다.--보잘것없는 것, 더 러운 것, 불명예스러운 것, 그런 것까지 사랑하실 수 있어요. 허지만 저희 들 여자는 사랑하고 있을 때는 그 사람을 존경하는 거예요. 만약 그 존경을 잃어 버린다면 그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오스카 와일 드) 남자란, 말하며 접근할 때는 봄이지만 결혼해 버리면 겨울이다.
(셰익스피어) 남자의 마음은 대리석과 같고 여자의마음은 밀림과 같다.
(세익스피어) 남자의 사랑은 그 인생의 일부이고 여자의 사랑은 그 인생의 전부이다.
(빠 이론) 내가 가장 사랑하는 덕이 있다. 단 하나, 그 이름은 '자유'라고 한다.
(헷 세) 내가 소라고 말하면 그것은 소가 되고, 내가 말이라고 하면 그것은 말이 된다.
(장자) 내가 십오(十五)에 학(學)에 뜻(志)을 두고, 삼십에 서고.
(공자 - 孔子) 내가 아직 살아있는 동안에는 나로 하여금 헛되이 살지 않게 하라.
(에머슨) 내가 알고 있는 한도에 있어서 가장 큰 기쁨은 남몰래 어떤 좋은 일을 해 놓고 나서, 그것이 우연히 여러 사람에 게 알려진다는 일이다.
(램) 내가 없는 곳에서 나를 칭찬해 주는 사람은 좋은 친구다.
(이 언) 내가 이 나라를 싫어하면 나 홀로 이 나라를 떠나지만 이 나라가 나를 싫어 하면 모든 국민들이 나라를 떠날 것이다.
(R.C 버컬/ 영국 시인)
- 권혁환 (winkzs-khh@hanmail.net) 님 제공. 내가 처한 모든 땅에서 내가 당한 모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루터)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 하루는 (내가 살고 있는 오늘은) 어제 죽어간 이들이 그토록 바라던 (열망하던) 오늘(하루)이다.
(이건영님 - lky@explore.kwangwoon.ac.kr 과 최충현님 gudl@netclub.co.kr - 제공, 원작자 모름.) 내기는 탐욕의 아들이며, 부정의 형제이며, 불행의 아버지이다.
(워싱턴) 내 비장의 무기는 아직 손 안에 있다. 그것은 희망이다.
(나폴레옹)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나폴레옹) - 지나가던 사람 (qorghksrl@hanmail.net) 님 제공. 내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과거는 쫓아버려라.
(오슬러) 내일의 모든 꽃은 오늘의 씨앗에 근거한 것이다.
(중국 속담) 내일의 현실에 대한 유일한 제한은 오늘의 의구심이다. 강하고 적극적인 신념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자.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 미국 32대 대통령) 내 자신의 무식을 아는 것은 지식에로의 첫걸음이다.
(바이런) 내 차라리 하룻동안 계율을 지키다가 죽을지언정 백년 동안 계율을 깨뜨리고서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
(자장) 냉소자란 어떠한 사람인가. 모든것의 가격을 알면서 어느 것의 가치도 모르는 사람이다.
(오스카 핑걸 오프레어티 윌스 와일드 - 영국 작가:1854~1900)
■ 너/녀 ■■■■■
너는 네가 가장 가까이 있는 의무를 수행하라.
(킹그슬리) 너무 많다는 것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너무 건강한 사람같이 심한 병자는 없다.
(로맹 롤랑 - 프랑스 작가:1866~1944) 너의 위대한 조상을 본받아 행동하라.
(드라이든) 너의 의무를 다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하나님에게 맡겨라.
(코니일) 너 자신을 다스려라. 그러면 당신은 세계를 다스릴 것이다.
(중국 속담) 너 자신을 아는 것을 너의 일로 삼으라.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교훈이다.
(미겔 더 사아베드라 세르반테스 - 스페인 소설가:1547~1616)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 Socrates) 넌 자신을 누구에겐가 필요한 존재로 만들라.누구에게든 인생을 고되게 만들지 말라.
(에머슨) 네가 고독했을 때, 나는 가장 고독하지 않다.
(키케로) 네가 아무리 자연의 문을 세게 두드려도 자연은 너에게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대답해 주지는 않을 것이다.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 - 러시아 작가:1818~1883)
■ 노/뇨 ■■■■■
노년은 청춘에 못지 않은 좋은 기회이다.
(롱펠로우) 노동은 생명이요, 사상이요, 광명이다.
(위고) 노동은 인류를 괴롭히는 온갖 질병과 비참에 대한 최고의 치료법이다.
(토마스 칼라일 - 영국비평가,역사가:1795~1881) 노동은 인생을 감미롭게 한다. 노동을 미워하는 자만이 고뇌를 맛본다.
(월 헤름 브르만) 노력을 중단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그것은 습관을 잃는다. 습관은 버리기는 쉽지만 다시 들이기는 어렵다.
(빅토르 마리 위고 - Victor Marie Hugo) 노령에 활기를 주는 진정한 방법은 마음의 청춘은 연장하는 것이다.
(콜린즈) 노병(老兵)은 결코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다.
(맥아더 - D. Macarthur) 논리와 상식은 다르다.
(하버드) 논리의 결핍은 괴롭다. 지나친 논리는 싫증나게 한다. 인생은 논리를 회피한다. 논리만으로 이루려하면 인위적이며 어색하게 된다.
(앙드레 폴 기욤 지드 - Andre Paul Guillaume Gide) 논쟁에는 귀를 기울여라. 그러나 논쟁에 끼여들지 않도록 하라. 아무리 작은 말이라 할지라도 노여움이나 격정이 일어난다는 것을 경계하다.
(고리키 - 러시아소설가:1868~1936) 높이 나는 새가 멀리본다.
안톤 쉬나크의 "갈매기의 꿈"에 나오는 말로 당연히 높이 날아 올라야 멀리 볼수 있다는 내용을 높이 높이 날고자하는 한 갈매기의 꿈에 비유한 말.
- 맘속행복 (lcw1999@hanmail.net) 님 문의. 뇌물로 얻은 충성은 뇌물로 정복된다.
(세네카)
■ 누/뉴 ■■■■■
누가 가장 영광스럽게 사는 사람인가? 한번도 실패함이 없이 나아가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다시 일어나는 데에 인간의 참된 영광이 있다.
(스미스) 누구나 단번에 비상한 악인이 되는 일은 없다.
(유베나리우스) 누구나 오래 살기를 바란다. 그러나 누구를 막론하고 나이는 먹기 싫어한다.
(스위프트) 누구든지 크나큰 시련을 당하기 전에는 참다운 인간이 못된다.
(레오랄지이) 누구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고 누구를 위해서도 입을 열지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 영국극작가:1564~1616) 누구 한 사람 아는 이 없는 곳에서 사는 것은 즐거운 일이기도 하다.
(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눈물과 함께 빵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인생의 참다운 맛을 못본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문호:1749~1832) 눈물을 흘리면서 빵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은 인생의 참맛을 알 수 없다.
(괴테) 눈 오는 길을 걸어갈 때 발걸음 함부로 하지말지어다.
오늘 내가 남긴 자국은 드디어 뒷 사람의 길이 되느니.
눈보라 치는 조국의 암담한 운명을 맞아 자신의 안위와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후세에 이어줄 역사를 강조하며 백범 김구 선생께서 주로 쓰셨다고 합니다.
(서산대사의 禪詩)
- Shin Seong-Jong (icando21@unitel.co.kr) 님 제공. 눈을 감아라. 그럼 너는 너 자신을 볼 수 있으리라.
(버틀러)
■ 느/니 ■■■■■
늑대는 이빨을 잃어도 그 천성은 잃지 않는다.
(풀러) 늘 원대한 포부가 나를 인도하고, 깊은 사상이 나의 행동을 인도해야 한다. 조그마한 목전의 감정이 내 마음을 지배하고 얕은 생각이 나의 행동을 명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르투어 쇼펜하워 - Arthur Schopennauer)
-
나는 간소하면서 아무 허세도 없는 생활이야말로 모든 사람에게 최상의 것. 육체를 위해서나 정신을 위해서나 최상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알베르토 아인슈타인 - Albert Einstein)
(존 어니스트 스타인벡 - 미국 소설가:1902~1968)
(비용)
(조제프 주베르 - Barthelemy Catherine Joubert)
(윌리암 어네스트 헨리)
(넬슨 롤리랄라 만델라 - 남아공 대통령)
(찰리 채플린 - 미국 희극배우 : 1889-1977)
(디오게네스 - Diogenes)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미겔 데 사아베드라 세르반테스 - 스페인 소설가 : 1547 ~ 1616)
(호라티우스 - 로마 시인:BC65~8)
(소포클레스)
(몰리에르)
(모리에르)
(백범 김구)
(헤밍웨이 - 미국작가:1899~1961)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미셸 에켐 드 몽테뉴 - 프랑스 사상가)
(R. F. 스콧 - 영국 탐험가:1868~1912)
(H D 도로)
(이봉창 열사)
(토머스 헨리 헉슬리 - 영국 자연과학자:1825~1895)
(유리시즈 그란트)
(스탕달 - 프랑스 소설가)
(도산 안창호)
(공자 - 孔子 : 유교의 시조)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 영국 소설가:1850 ~ 1894)
(보 나르)
(워커)
(패드릭 핸리)
(랠프 월도 에머슨 - 미국 시인 : 1803-1882)
(스트라빈스키)
(아이론 바하)
(위고)
(데커)
(슈바이처)
(콕토)
(풀러)
(고즈 야스지로)
(마호메트 - Mahomet)
(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노자)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1828~1910)
(푸블리우스 아페르 테렌티우스 - Publius Terentius Afer)
(노자 - 중국 사상가:BC604 ? ~ ?)
(정제두)
(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1788~1860)
(요한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철학자)
(폴리스 바이언)
(쇼펜하워)
(조지 버나드 쇼 - 영국 작가 : 1856-1950)
(서양 속담)
(와일)
(와일드)
(라 브뤼에르)
(오스카 와일 드)
(셰익스피어)
(세익스피어)
(빠 이론)
(헷 세)
(장자)
(공자 - 孔子)
(에머슨)
(램)
(이 언)
(R.C 버컬/ 영국 시인)
- 권혁환 (winkzs-khh@hanmail.net) 님 제공.
(루터)
(이건영님 - lky@explore.kwangwoon.ac.kr 과 최충현님 gudl@netclub.co.kr - 제공, 원작자 모름.)
(워싱턴)
(나폴레옹)
(나폴레옹) - 지나가던 사람 (qorghksrl@hanmail.net) 님 제공.
(오슬러)
(중국 속담)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 미국 32대 대통령)
(바이런)
(자장)
(오스카 핑걸 오프레어티 윌스 와일드 - 영국 작가:1854~1900)
■ 너/녀 ■■■■■
(킹그슬리)
(로맹 롤랑 - 프랑스 작가:1866~1944)
(드라이든)
(코니일)
(중국 속담)
(미겔 더 사아베드라 세르반테스 - 스페인 소설가:1547~1616)
(소크라테스 - Socrates)
(에머슨)
(키케로)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 - 러시아 작가:1818~1883)
■ 노/뇨 ■■■■■
(롱펠로우)
(위고)
(토마스 칼라일 - 영국비평가,역사가:1795~1881)
(월 헤름 브르만)
(빅토르 마리 위고 - Victor Marie Hugo)
(콜린즈)
(맥아더 - D. Macarthur)
(하버드)
(앙드레 폴 기욤 지드 - Andre Paul Guillaume Gide)
(고리키 - 러시아소설가:1868~1936)
안톤 쉬나크의 "갈매기의 꿈"에 나오는 말로 당연히 높이 날아 올라야 멀리 볼수 있다는 내용을 높이 높이 날고자하는 한 갈매기의 꿈에 비유한 말.
- 맘속행복 (lcw1999@hanmail.net) 님 문의.
(세네카)
■ 누/뉴 ■■■■■
(스미스)
(유베나리우스)
(스위프트)
(레오랄지이)
(윌리엄 셰익스피어 - 영국극작가:1564~1616)
(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문호:1749~1832)
(괴테)
오늘 내가 남긴 자국은 드디어 뒷 사람의 길이 되느니.
눈보라 치는 조국의 암담한 운명을 맞아 자신의 안위와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후세에 이어줄 역사를 강조하며 백범 김구 선생께서 주로 쓰셨다고 합니다.
(서산대사의 禪詩)
- Shin Seong-Jong (icando21@unitel.co.kr) 님 제공.
(버틀러)
■ 느/니 ■■■■■
(풀러)
(아르투어 쇼펜하워 - Arthur Schopennau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