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소학( 四字小學 )은
주희의 소학과 기타 여러 경전의 내용을 알기 쉽게 생활한자로 편집한 한자학습의 입문서로써,
서당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이 가장 먼저 배우는 한자의 기초 교과서이며
도덕교육과 인성교육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사자소학( 四字小學 )
*부생아신 모국오신부( 父生我身 母鞠吾身 )
<=> [ 아버지는 내 몸을 낳게 하시고, 어머니는 내 몸을 기르셨도다. -사자소학 ]
*복이희아 유이포아( 腹以懷我 乳以哺我 )
<=> [ 배로써 나를 품으시고 젖으로써 나를 먹이셨도다. -사자소학 ]
*이의온아 이식활아( 以衣溫我 以食活我 )
<=> [ 옷을 입혀 따뜻하게 해 주시고 음식으로써 나를 살리셨도다. -사자소학 ]
*온고여천 덕후사지( 恩高如天 德厚似地 )
<=> [ 은혜가 높기는 하늘과 같으시고 덕이 두텁기는 땅과 같도다. -사자소학 ]
*위인자자 갈불위효( 爲人子者 曷不爲孝 )
<=> [ 사람의 자식이 된 자로서 어찌 효도를 하지 않으리. -사자소학 ]
*욕보심은 호천망극( 欲報深恩 昊天罔極 )
<=> [ 깊은 은혜를 갚고자 한다면 하늘도 다 함이 없느니라. -사자소학 ]
*부모호아 유이추지( 父母呼我 唯而趨之 )
<=> [ 부모가 나를 부르시거든 곧 대답하고 달려갈지니라. -사자소학 ]
*유명필종 물역물태( 有命必從 勿逆勿怠 )
<=> [ 명령이 있으면 반드시 따르고 거슬리지도 말고 게을리 하지도 말라. -사자소학 ]
*부모책지 물노물답( 父母責之 勿怒勿答 )
<=> [ 부모님께서 나를 꾸짖으시더라도 성내지도 말고 말대답도 하지 말라. -사자소학 ]
*시좌친전 물거물와( 侍坐親前 勿距勿臥 )
<=> [ 어버이 앞에서 어버이를 모시고 앉을 때는 걸터앉지도 말고 눕지도 말라. -사자소학 ]
*대안불식 필사양찬( 對案不食 必思良饌 )
<=> [ 밥상을 대하고도 음식을 들지 않는 것은 좋은 반찬을 생각하는 것이니라. -사자소학 ]
*부모유병 우이모료( 父母有病 憂而謀療 )
<=> [ 부모님에게 병환이 있으시거든 근심을 하며 치료할 방법을 찾으라. -사자소학 ]
*부모출입 매필기립( 父母出入 每必起立 )
<=> [ 부모님이 대문을 드나들 때 그때마다 일어설지니라. -사자소학 ]
*부모타담 매필복지( 父母唾痰 每必覆之 )
<=> [ 부모님의 침이나 가래는 매번 반드시 덮어야 하느니라.
부모님의 대소변을 더럽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사자소학 ]
*약고서적 불복동왕( 若告西適 不復東往 )
<=> [ 서쪽으로 간다고 말씀드리고서 동쪽으로 가지 말라. 부모님을 속이지 말라. -사자소학 ]
*출필고지 반필배알( 出必告之 反必拜謁 )
<=> [ 나갈 때는 반드시 고하고 돌아와서는 반드시 찾아뵈어라. -사자소학 ]
*혼필정욕 신필성후( 昏必定褥 晨必省候 )
<=> [ 저녁에는 반드시 부모의 자리를 깔아 드리고 새벽에는 반드시 밤 사이의 안부를 물어라. -사자소학 ]
*부모애지 희이물망( 父母愛之 喜而勿忘 )
<=> [ 부모가 나를 사랑하거든 기뻐하며 잊지 말라. -사자소학 ]
*부모오지 구이무원( 父母惡之 懼而無怨 )
<=> [ 부모가 나를 미워하시더라도 두려워하고 원망하지 말라. -사자소학 ]
*행물만보 좌물의신( 行勿慢步 坐勿倚身 )
<=> [ 걸음을 걸을 때는 거만하게 걷지 말고 앉을 때는 몸을 기대지 말라. -사자소학 ]
*물립문중 물좌방중( 勿立門中 勿坐房中 )
<=> [ 문 가운데 서지 말고 방 한가운데 앉지 말라. -사자소학 ]
*계명이기 필관필수( 鷄鳴而起 必관必漱 )
<=> [ 닭이 우는 새벽에 일어나서 반드시 세수하고 양치질하라. -사자소학 ]
*언어필신 거처필공( 言語必愼 居處必恭 )
<=> [ 말을 반드시 삼가고 거처에서는 반드시 공손히 하라. -사자소학 ]
*시습문자 자획해정( 始習文字 字劃楷正 )
<=> [ 처음 문자를 익히기 시작할 때 자획을 바르고 똑똑하게 하라. -사자소학 ]
*부모지연 불가부지( 父母之年 不可不知 )
<=> [ 부모님의 나이는 알지 않을 수 없도다. 부모님이 살아 계시는 동안 효도를 다해야 한다. -사자소학 ]
*음식수악 여지필식( 飮食雖惡 與之必食 )
<=> [ 음식이 비록 거칠더라도 주시면 반드시 먹어야 하느니라. -사자소학 ]
*의복수악 여지필착( 衣服雖惡 與之必着 )
<=> [ 의복이 비록 나쁘더라도 주시거든 반드시 입어야 하느니라. -사자소학 ]
*의복대혜 물실물렬( 衣服帶鞋 勿失勿裂 )
<=> [ 의복과 혁대와 신발은 잃어버리지도 말고 찢지도 말라. -사자소학 ]
*한불감습 서불건상( 寒不敢襲 暑不건裳 )
<=> [ 춥다고 감히 옷을 껴입지 말고 덥다고 치마를 걷지 말라.
몸의 저항력을 기르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더위와 추위를 견뎌라. -사자소학 ]
*하칙선침 동칙온피( 夏則扇枕 冬則溫被 )
<=> [ 여름에는 부모님께서 주무실 때 부채질하고 겨울에는 이불을 따뜻하게 하여 드린다. -사자소학 ]
*시좌친측 진퇴필공( 侍坐親側 進退必恭 )
<=> [ 어버이를 곁에 모시고 앉을 때는 나아가고 물러감을 반드시 공손히 하라. -사자소학 ]
*슬전물좌 친면물앙( 膝前勿坐 親面勿仰 )
<=> [ 어른 앞에서는 앉지 말며 어버이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지 말라. -사자소학 ]
*부모와명 부수청지( 父母臥命 俯首聽之 )
<=> [ 부모님이 누워서 명하시면 머리를 숙이고 들을 것이니라. -사자소학 ]
*거처정정 보복안상( 居處靖靜 步復安詳 )
<=> [ 거처는 평안하고 고요하며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자세히 하라. -사자소학 ]
*포식난의 일거무교( 飽食暖衣 逸居無敎 )
<=> [ 배불리 먹이고 편히 살면서 가르치지 않는다. 진실로 자식을 사랑한다면 배부르고 따뜻한 것만 줄 것이 아니라,
모든 고통을 참고 힘써 배우도록 해야 한다. -사자소학 ]
*즉근금수 성인우지( 卽近禽獸 聖人憂之 )
<=> [ 사람이 배우지 못하면 곧 금수에 가까이 될 것이니 성인은 그것을 걱정하시니라. -사자소학 ]
*애친경형 양지양능( 愛親敬兄 良知良能 )
<=> [ 어버이를 사랑하고 형을 공경함은 타고난 앎이요, 타고난 능력이니라. -사자소학 ]
*구물잡담 수물잡희( 口勿雜談 手勿雜戱 )
<=> [ 입으로는 잡담을 말고 손으로는 장난을 하지 말라. -사자소학 ]
*침즉연금 식즉동안( 寢則連衾 食則同案 )
<=> [ 잠자리에서는 이불을 나란히 하고 음식은 같은 상에서 함께 하라. -사자소학 ]
*차인전적 물훼필완( 借人典籍 勿毁必完 )
<=> [ 남의 책을 빌렸거든 훼손하지 말고 반드시 완전하게 하라. -사자소학 ]
*형무의복 제필헌지( 兄無衣服 弟必獻之 )
<=> [ 형에게 옷이 없으면 동생은 마땅히 드려야 한다. 형제끼리는 서로 도와 우애있게 살아라. -사자소학 ]
*제무음식 형필여지( 弟無飮食 兄必與之 )
<=> [ 동생이 먹을 것이 없으면 형은 마땅히 주어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형기제포 금수지수( 兄飢弟飽 禽獸之遂 )
<=> [ 형이 굶는데 동생만 배부르다면 그것은 금수나 할 짓이로다. -사자소학 ]
*형제지정 우애이기( 兄弟之情 友愛而己 )
<=> [ 형제간의 정은 서로 우애할 따름이니라. -사자소학 ]
*음식친전 물출기성( 飮食親前 勿出器聲 )
<=> [ 어버이 앞에서 음식을 먹을 때는 그릇 소리를 내지 말라. -사자소학 ]
*거필택린 취필유덕( 居必擇隣 就必有德 )
<=> [ 거처는 반드시 이웃을 가려야 하고 반드시 덕이 있는 사람을 따라야 하느니라. -사자소학 ]
*부모의복 물유물천( 父母衣服 勿踰勿踐 )
<=> [ 부모님의 의복은 타넘지도 말고 밟지도 말라. 함부로 부모 소지품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 -사자소학 ]
*서궤서연 자정기면( 書机書硯 自正其面 )
<=> [ 책상과 벼루는 그 바닥을 정면으로 하라. 주위환경을 잘 정리 정돈하라. -사자소학 ]
*물여인투 부모우지( 勿與人鬪 父母憂之 )
<=> [ 남과 더불어 싸우지 말라. 부모가 그것을 근심하느니라. -사자소학 ]
*지필연묵 문방사우( 紙筆硯墨 文房四友 )
<=> [ 종이와 붓과 벼루와 먹은 글방의 네 벗이니라. -사자소학 ]
*주경야독 하례춘시( 晝耕夜讀 夏禮春時 )
<=> [ 낮엔 밭을 갈고 밤에는 글을 읽는다. 여름에는 예(禮)를, 봄에는 시(詩)를 배운다.
항상 갈고 닦아 어제보다 더 새롭고 더 진보된 다른 오늘의 나를 만들면서 살아가야 한다. -사자소학 ]
*언행상위 욕급우선( 言行相違 辱及于先 )
<=> [ 말과 행실이 서로 다르면 그 욕이 선열에게 미치나니라. -사자소학 ]
*행불여언 욕급우신( 行不如言 辱及于身 )
<=> [ 행실이 말과 같지 않으면 욕이 몸에 미치나니라. -사자소학 ]
*사친지효 양지양체( 事親至孝 養志養體 )
<=> [ 어버이 섬김에 지극한 효도로써 하고 뜻을 받들고 건강을 잘 살펴드려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설리구순 맹종지효( 雪裡求筍 孟宗之孝 )
<=> [ 눈 속에 죽순을 구해 옴은 맹종의 효도라. 지극한 효도를 말함. -사자소학 ]
*고빙득리 왕상지효( 叩氷得鯉 王祥之孝 )
<=> [ 얼음을 두드려 잉어를 얻음은 왕상의 효도니라. 지극한 효도를 말함. -사자소학 ]
*신필선기 모수후침( 晨必先起 暮須後寢 )
<=> [ 새벽에는 반드시 먼저 일어나고 저녁에는 모름지기 뒤에 잠을 잘 것이니라. -사자소학 ]
*동온하청 혼정신성( 冬溫夏淸 昏定晨省 )
<=> [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서늘하게 해 드리고, 저녁에는 자리를 깔아 드리고,
새벽에는 살펴야 한다. -사자소학 ]
*출불역방 유필유방( 出不易方 遊必有方 )
<=> [ 나감에 행방을 바꾸지 말고 놀되 반드시 행방을 알려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신체발부 수지부모( 身體髮膚 受之父母 )
<=> [ 신체와 모발과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라. 내 몸은 완전히 내 것이 아니라
부모님의 것이고, 동시에 천지신명의 것이기도 하다. -사자소학 ]
*불감훼상 효지시야( 不敢毁傷 孝之始也 )
<=> [ 신체를 감히 헐고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니라. -사자소학 ]
*입신행도 양명후세( 立身行道 揚名後世 ) 출세하여 도(道)를 행하면 이름을 후세에 날리니라. -사자소학 ]
*이현부모 효지종야( 以顯父母 孝之終也 )
<=> [ 부모의 명성을 드날림이 효의 최상이니라. -사자소학 ]
*언필충신 행필독경( 言必忠信 行必篤敬 )
<=> [ 말은 반드시 충성스럽고 진실하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돈독하고 공손스럽게 한다. -사자소학 ]
*견선종지 지과필개( 見善從之 知過必改 )
<=> [ 선(善) 보거든 그것을 따르고, 자신의 허물을 알거든 반드시 고쳐라. -사자소학 ]
*용모단장 의관숙정( 容貌端裝 衣冠肅整 )
<=> [ 용모는 단정하고 씩씩하게 하며, 의복과 모자는 엄숙하고 가지런히 하라. -사자소학 ]
*작사모시 출언고행( 作事謀始 出言顧行 )
<=> [ 일을 할 때는 처음을 잘 꾀하고, 말을 할 때는 행할 것을 돌아보라. -사자소학 ]
*상덕고지 연낙중응( 常德固持 然諾重應 )
<=> [ 떳떳한 덕을 굳게 지니고 대답은 신중하게 응하라. -사자소학 ]
*음식신절 언위공순( 飮食愼節 言爲恭順 )
<=> [ 음식은 삼가 절제하고 말씨는 공손하게 하라. -사자소학 ]
*기거좌립 행동거지( 起居坐立 行動擧止 )
<=> [ 일어서고 앉으며, 앉아 있고 서 있는 것이 다름 아닌 행동거지니라. -사자소학 ]
*예의염치 시위사유( 禮義廉恥 是謂四維 )
<=> [ 예(禮)와 의(義)와 염(廉)과 치(恥), 이것을 4가지 덕목이라 하느니라. -사자소학 ]
*덕업상권 과실상규( 德業相勸 過失相規 )
<=> [ 덕업은 서로 권하며 괴실은 서로 규제하라. 좋은 친구는 서로를 격려하고, 서로 협조하고,
서로 충고해 가면서 일생을 함께 살아가야 한다. -사자소학 ]
*예속상교 환난상휼( 禮俗相交 患難相恤 )
<=> [ 예의와 풍속으로 서로 사귀고 환난이 닥치면 서로 돕고 위로한다. -사자소학 ]
*부의모자 형우제공( 父義母慈 兄友弟恭 )
<=> [ 아버지는 의롭고 어머니는 자비롭고 형은 우애하고 동생은 공손하다. -사자소학 ]
*부부유은 남녀유별( 夫婦有恩 男女有別 )
<=> [ 부부는 은혜로움이 있어야 하고 남녀는 분별이 있어야 한다. -사자소학 ]
*빈궁환난 친척상구( 貧窮患難 親戚相救 )
<=> [ 빈궁이나 환난은 친척이 서로 도운다. -사자소학 ]
*혼인사상 인보상조( 婚姻死喪 隣保相助 )
<=> [ 혼인이나 장례 때에는 이웃끼리 서로 도울지니라. -사자소학 ]
*재가종부 적인종부( 在家從父 適人從夫 )
<=> [ 집에 있을 때는 아버지를 따르고 시집을 가서는 남편을 따르라. -사자소학 ]
*부사종자 시위삼종( 夫死從子 是謂三從 )
<=> [ 남편과 사별하면 자식을 따르는 것 이것을 삼종지도(三從之道)라 하느니라. -사자소학 ]
*종신양반 불실일단( 終身讓畔 不失一段 )
<=> [ 한평생 밭둑을 양보한다 해도 일 단보(段步)를 잃지는 않을 것이다.
좀더 넓은 안목으로 작은 것을 양보하며 이웃끼리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진실로 더 큰 것을 얻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자소학 ]
*천개어자 지벽어축( 天開於子 地闢於丑 )
<=> [ 하늘은 자시(子時)에 열리고 땅은 축시(丑時)에 열리나니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예로부터 수없이 들어온 건강의 비법이다. 자시 : 밤11시∼1시. 축시 : 밤1시∼3시. -사자소학 ]
*인생어인 시위태고( 人生於寅 是謂太古 )
<=> [ 사람은 인시(寅時)에 태어나니 이때를 태고라 하나니라. 내일이 있으되 내일이 있다고 생각지 말고,
어제가 있으되 어제에 집착하지 말고,
오직 현재와 현실에 충실하면, 결국 한평생 잘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인시 : 새벽3시∼5시. -사자소학 ]
*부위자강 군위신강( 父爲子綱 君爲臣綱 )
<=> [ 아버지는 자식의 근본이 되고 임금은 신하의 근본이 된다. -사자소학 ]
*부위부강 시위삼강( 夫爲婦綱 是謂三綱 )
<=> [ 남편은 부인의 근본이 되니 이것을 일러 三綱이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부자유친 군신유의( 父子有親 君臣有義 )
<=> [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어야 한다. -사자소학 ]
*부부유별 장유유서( 夫婦有別 長幼有序 )
<=> [ 남편과 부인 사이에는 분별이 있어야 하고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한다. -사자소학 ]
*붕우유신 시위오륜( 朋友有信 是謂五倫 )
<=> [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 어야 한다. 이것을 오륜이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원형이정 천도지상( 元亨利貞 天道之常 )
<=> [ 원(元), 형(亨), 이(利), 정(貞)은 천도의 떳떳함이라.
원(元)은 크다는 뜻이며 위대하여 만물이 여기서 나고 자란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선(善)은 여기서 나서 자란다. 형(亨)은 형통한 발전을 의미한다.
건(乾)의 법칙은 만물이 발전하고 끊임없이 번영한다. 그러므로 미(美)의 완성인 것이다.
이(利)는 순조로운 이익을 뜻한다. 만물이 분수에 맞는 마땅한 바를 얻는 것이나, 의(義)며 조화(調和)이다.
정(貞)은 굳게 지켜 함부로 움직이지 아니함을 뜻하니,
만물이 언제나 지켜야 할 도리를 뜻하는 것으로 사물의 근간(根幹)이다.
군자는 이 네 가지 덕을 몸소 체득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이다.
그리하여 어느 한족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도(中道)를 지키고,
선(善)을 추구하고 실천해 나가는 사람이 바로 군자인 것이다. -사자소학 ]
*인의예지 인성지강( 仁義禮智 人性之綱 )
<=> [ 인(仁), 의(義), 예(禮), 지(智)는 인성의 근본이니라. -사자소학 ]
*비례물시 비례물청( 非禮勿視 非禮勿聽 )
<=> [ 예(禮)가 아니거든 보지 말며 예(禮)가 아니거든 듣지도 말아라. -사자소학 ]
*비례물언 비례물동( 非禮勿言 非禮勿動 )
<=> [ 예(禮)가 아니거든 말하지 말고 예(禮)가 아니거든 움직이지 말라. -사자소학 ]
*공맹지도 정주지학( 孔孟之道 程朱之學 )
<=> [ 공자와 맹자의 도학, 정자와 주자의 학문. -사자소학 ]
*정기의이 불모기리( 正其誼而 不謨其利 )
<=> [ 그 도(道)를 밝게 할 뿐 그 이익을 꾀하지 아니한다.
공부의 목적은 이익을 추구하는 데 있지 않고 사람답게 살아가는 도리를 연구해서,
온 세상 사람들을 위해 선하고 착하게 사는 바른 길을 구하는 것이다. -사자소학 ]
*명기도이 불계기공( 明其道而 不計其功 )
<=> [ 그 의(義)를 바르게 할 뿐이며 그 공(功)을 꾸며내지 않는다.
성인들은 혼란한 현실에 대해 명쾌한 방편을 제시해 주면서도 어떤 보수를 바라거나 공치사를 하지 않는다. -사자소학 ]
*종신양로 불왕백보( 終身讓路 不枉百步 )
<=> [ 남에게 평생 길을 양보하더라도 백 보를 굽히지 않을 것이다. -사자소학 ]
*색사필온 모사필공( 色思必溫 貌思必恭 )
<=> [ 얼굴 색은 반드시 온순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얼굴 모습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라. -사자소학 ]
*분사필난 의사필문( 憤思必難 疑思必問 )
<=> [ 분노가 나면 더욱 곤란할 것을 생각하고, 의문이 나면 반드시 질문을 생각을 하라. -사자소학 ]
*사사필경 언사필충( 事思必敬 言思必忠 )
<=> [ 일을 함에는 반드시 공경할 것을 생각하고 말을 함에는 반드시 충직하게 할 것을 생각하라. -사자소학 ]
*견득사의 시위구사( 見得思義 是謂九思 )
<=> [ 이득을 보거든 반드시 의리를 생각하라, 이것을 구사(九思)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족용필중 수용필공( 足容必重 手容必恭 )
<=> [ 발 모습은 반드시 무겁게 하며 손 모습은 반드시 단정하게 하라. -사자소학 ]
*목용필단 구용필지( 目容必端 口容必止 )
<=> [ 눈 모양은 반드시 단정하게 하라. 입 모양은 반드시 다물라. -사자소학 ]
*성용필정 기용필숙( 聲容必靜 氣容必肅 )
<=> [ 음성은 반드시 고요하게 하며, 기운은 반드시 엄숙하게 하라. -사자소학 ]
*두용필직 입용필덕( 頭容必直 立容必德 )
<=> [ 머리 모습은 반드시 곱게 하고,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 있게 하라. -사자소학 ]
*색용필장 시위구용( 色容必莊 是謂九容 )
<=> [ 얼굴 모습은 반드시 씩씩하게 하니 이것을 구용(九容)이라 한다. -사자소학 ]
*수신제가 치국지본( 修身齊家 治國之本 )
<=> [ 자신의 몸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리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다. -사자소학 ]
*사농공상 국가이용( 士農工商 國家利用 )
<=> [ 선비와 농부와 기술자와 상인은 국가의 이로움이다.
많은 사람들이 각자 자기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할 때 나라는 부강해지고 개인도 윤택해지는 것이다. -사자소학 ]
*환과고독 위지사궁( 鰥寡孤獨 謂之四窮 )
<=> [ 나이든 홀아비와 과부와 고아와 자식 없는 늙은이, 이를 사궁(四窮)이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발정시인 선시사자( 發政施仁 先施四者 )
<=> [ 정치를 하고 인(仁)을 베풀 때 먼저 사궁(四窮)에게 베풀어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십실지읍 필유충신( 十室之邑 必有忠信 )
<=> [ 열 집밖에 안 되는 아주 작은 마을에도 반드시 충성되고 믿음 있는 사람이 있느니라.
세상에는 나쁜 사람보다 착하고 좋은 사람이 훨씬 더 많다. -사자소학 ]
*일립지곡 필분이식( 一粒之穀 必分以食 )
<=> [ 한 알의 곡식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먹어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언칙신실 행필정직( 言則信實 行必正直 )
<=> [ 말은 믿음이 있고 참되어야 하고 행실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사자소학 ]
*일루지의 필분이의( 一縷之衣 必分以衣 )
<=> [ 한 오라기의 의복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입어야 한다. -사자소학 ]
*적선지가 필유여경( 積善之家 必有餘慶 )
<=> [ 선(善)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많은 경사가 있다. -사자소학 ]
*적악지가 필유여앙( 積惡之家 必有餘殃 )
<=> [ 악(惡)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재앙이 있게 되느니라. -사자소학 ]
*비아언로 유성지모( 非我言老 惟聖之謨 )
<=> [ 내 말을 늙은이의 망령이라 하지 말라. 오직 성인의 말씀이니라.
오늘날의 새로운 것은 모두 옛 것을 바탕으로 생겨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자소학 ]
*차차소자 경수차서( 嗟嗟小子 敬受此書 )
<=> [ 슬프도다 소자들아, 공경하여 이 글을 공부하여라. -사자소학 ]
*부생아신 모국오신부( 父生我身 母鞠吾身 )
<=> [ 아버지는 내 몸을 낳게 하시고, 어머니는 내 몸을 기르셨도다. -사자소학 ]
*복이희아 유이포아( 腹以懷我 乳以哺我 )
<=> [ 배로써 나를 품으시고 젖으로써 나를 먹이셨도다. -사자소학 ]
*이의온아 이식활아( 以衣溫我 以食活我 )
<=> [ 옷을 입혀 따뜻하게 해 주시고 음식으로써 나를 살리셨도다. -사자소학 ]
*온고여천 덕후사지( 恩高如天 德厚似地 )
<=> [ 은혜가 높기는 하늘과 같으시고 덕이 두텁기는 땅과 같도다. -사자소학 ]
*위인자자 갈불위효( 爲人子者 曷不爲孝 )
<=> [ 사람의 자식이 된 자로서 어찌 효도를 하지 않으리. -사자소학 ]
*욕보심은 호천망극( 欲報深恩 昊天罔極 )
<=> [ 깊은 은혜를 갚고자 한다면 하늘도 다 함이 없느니라. -사자소학 ]
*부모호아 유이추지( 父母呼我 唯而趨之 )
<=> [ 부모가 나를 부르시거든 곧 대답하고 달려갈지니라. -사자소학 ]
*유명필종 물역물태( 有命必從 勿逆勿怠 )
<=> [ 명령이 있으면 반드시 따르고 거슬리지도 말고 게을리 하지도 말라. -사자소학 ]
*부모책지 물노물답( 父母責之 勿怒勿答 )
<=> [ 부모님께서 나를 꾸짖으시더라도 성내지도 말고 말대답도 하지 말라. -사자소학 ]
*시좌친전 물거물와( 侍坐親前 勿距勿臥 )
<=> [ 어버이 앞에서 어버이를 모시고 앉을 때는 걸터앉지도 말고 눕지도 말라. -사자소학 ]
*대안불식 필사양찬( 對案不食 必思良饌 )
<=> [ 밥상을 대하고도 음식을 들지 않는 것은 좋은 반찬을 생각하는 것이니라. -사자소학 ]
*부모유병 우이모료( 父母有病 憂而謀療 )
<=> [ 부모님에게 병환이 있으시거든 근심을 하며 치료할 방법을 찾으라. -사자소학 ]
*부모출입 매필기립( 父母出入 每必起立 )
<=> [ 부모님이 대문을 드나들 때 그때마다 일어설지니라. -사자소학 ]
*부모타담 매필복지( 父母唾痰 每必覆之 )
<=> [ 부모님의 침이나 가래는 매번 반드시 덮어야 하느니라.
부모님의 대소변을 더럽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사자소학 ]
*약고서적 불복동왕( 若告西適 不復東往 )
<=> [ 서쪽으로 간다고 말씀드리고서 동쪽으로 가지 말라. 부모님을 속이지 말라. -사자소학 ]
*출필고지 반필배알( 出必告之 反必拜謁 )
<=> [ 나갈 때는 반드시 고하고 돌아와서는 반드시 찾아뵈어라. -사자소학 ]
*혼필정욕 신필성후( 昏必定褥 晨必省候 )
<=> [ 저녁에는 반드시 부모의 자리를 깔아 드리고 새벽에는 반드시 밤 사이의 안부를 물어라. -사자소학 ]
*부모애지 희이물망( 父母愛之 喜而勿忘 )
<=> [ 부모가 나를 사랑하거든 기뻐하며 잊지 말라. -사자소학 ]
*부모오지 구이무원( 父母惡之 懼而無怨 )
<=> [ 부모가 나를 미워하시더라도 두려워하고 원망하지 말라. -사자소학 ]
*행물만보 좌물의신( 行勿慢步 坐勿倚身 )
<=> [ 걸음을 걸을 때는 거만하게 걷지 말고 앉을 때는 몸을 기대지 말라. -사자소학 ]
*물립문중 물좌방중( 勿立門中 勿坐房中 )
<=> [ 문 가운데 서지 말고 방 한가운데 앉지 말라. -사자소학 ]
*계명이기 필관필수( 鷄鳴而起 必관必漱 )
<=> [ 닭이 우는 새벽에 일어나서 반드시 세수하고 양치질하라. -사자소학 ]
*언어필신 거처필공( 言語必愼 居處必恭 )
<=> [ 말을 반드시 삼가고 거처에서는 반드시 공손히 하라. -사자소학 ]
*시습문자 자획해정( 始習文字 字劃楷正 )
<=> [ 처음 문자를 익히기 시작할 때 자획을 바르고 똑똑하게 하라. -사자소학 ]
*부모지연 불가부지( 父母之年 不可不知 )
<=> [ 부모님의 나이는 알지 않을 수 없도다. 부모님이 살아 계시는 동안 효도를 다해야 한다. -사자소학 ]
*음식수악 여지필식( 飮食雖惡 與之必食 )
<=> [ 음식이 비록 거칠더라도 주시면 반드시 먹어야 하느니라. -사자소학 ]
*의복수악 여지필착( 衣服雖惡 與之必着 )
<=> [ 의복이 비록 나쁘더라도 주시거든 반드시 입어야 하느니라. -사자소학 ]
*의복대혜 물실물렬( 衣服帶鞋 勿失勿裂 )
<=> [ 의복과 혁대와 신발은 잃어버리지도 말고 찢지도 말라. -사자소학 ]
*한불감습 서불건상( 寒不敢襲 暑不건裳 )
<=> [ 춥다고 감히 옷을 껴입지 말고 덥다고 치마를 걷지 말라.
몸의 저항력을 기르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더위와 추위를 견뎌라. -사자소학 ]
*하칙선침 동칙온피( 夏則扇枕 冬則溫被 )
<=> [ 여름에는 부모님께서 주무실 때 부채질하고 겨울에는 이불을 따뜻하게 하여 드린다. -사자소학 ]
*시좌친측 진퇴필공( 侍坐親側 進退必恭 )
<=> [ 어버이를 곁에 모시고 앉을 때는 나아가고 물러감을 반드시 공손히 하라. -사자소학 ]
*슬전물좌 친면물앙( 膝前勿坐 親面勿仰 )
<=> [ 어른 앞에서는 앉지 말며 어버이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지 말라. -사자소학 ]
*부모와명 부수청지( 父母臥命 俯首聽之 )
<=> [ 부모님이 누워서 명하시면 머리를 숙이고 들을 것이니라. -사자소학 ]
*거처정정 보복안상( 居處靖靜 步復安詳 )
<=> [ 거처는 평안하고 고요하며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자세히 하라. -사자소학 ]
*포식난의 일거무교( 飽食暖衣 逸居無敎 )
<=> [ 배불리 먹이고 편히 살면서 가르치지 않는다. 진실로 자식을 사랑한다면 배부르고 따뜻한 것만 줄 것이 아니라,
모든 고통을 참고 힘써 배우도록 해야 한다. -사자소학 ]
*즉근금수 성인우지( 卽近禽獸 聖人憂之 )
<=> [ 사람이 배우지 못하면 곧 금수에 가까이 될 것이니 성인은 그것을 걱정하시니라. -사자소학 ]
*애친경형 양지양능( 愛親敬兄 良知良能 )
<=> [ 어버이를 사랑하고 형을 공경함은 타고난 앎이요, 타고난 능력이니라. -사자소학 ]
*구물잡담 수물잡희( 口勿雜談 手勿雜戱 )
<=> [ 입으로는 잡담을 말고 손으로는 장난을 하지 말라. -사자소학 ]
*침즉연금 식즉동안( 寢則連衾 食則同案 )
<=> [ 잠자리에서는 이불을 나란히 하고 음식은 같은 상에서 함께 하라. -사자소학 ]
*차인전적 물훼필완( 借人典籍 勿毁必完 )
<=> [ 남의 책을 빌렸거든 훼손하지 말고 반드시 완전하게 하라. -사자소학 ]
*형무의복 제필헌지( 兄無衣服 弟必獻之 )
<=> [ 형에게 옷이 없으면 동생은 마땅히 드려야 한다. 형제끼리는 서로 도와 우애있게 살아라. -사자소학 ]
*제무음식 형필여지( 弟無飮食 兄必與之 )
<=> [ 동생이 먹을 것이 없으면 형은 마땅히 주어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형기제포 금수지수( 兄飢弟飽 禽獸之遂 )
<=> [ 형이 굶는데 동생만 배부르다면 그것은 금수나 할 짓이로다. -사자소학 ]
*형제지정 우애이기( 兄弟之情 友愛而己 )
<=> [ 형제간의 정은 서로 우애할 따름이니라. -사자소학 ]
*음식친전 물출기성( 飮食親前 勿出器聲 )
<=> [ 어버이 앞에서 음식을 먹을 때는 그릇 소리를 내지 말라. -사자소학 ]
*거필택린 취필유덕( 居必擇隣 就必有德 )
<=> [ 거처는 반드시 이웃을 가려야 하고 반드시 덕이 있는 사람을 따라야 하느니라. -사자소학 ]
*부모의복 물유물천( 父母衣服 勿踰勿踐 )
<=> [ 부모님의 의복은 타넘지도 말고 밟지도 말라. 함부로 부모 소지품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 -사자소학 ]
*서궤서연 자정기면( 書机書硯 自正其面 )
<=> [ 책상과 벼루는 그 바닥을 정면으로 하라. 주위환경을 잘 정리 정돈하라. -사자소학 ]
*물여인투 부모우지( 勿與人鬪 父母憂之 )
<=> [ 남과 더불어 싸우지 말라. 부모가 그것을 근심하느니라. -사자소학 ]
*지필연묵 문방사우( 紙筆硯墨 文房四友 )
<=> [ 종이와 붓과 벼루와 먹은 글방의 네 벗이니라. -사자소학 ]
*주경야독 하례춘시( 晝耕夜讀 夏禮春時 )
<=> [ 낮엔 밭을 갈고 밤에는 글을 읽는다. 여름에는 예(禮)를, 봄에는 시(詩)를 배운다.
항상 갈고 닦아 어제보다 더 새롭고 더 진보된 다른 오늘의 나를 만들면서 살아가야 한다. -사자소학 ]
*언행상위 욕급우선( 言行相違 辱及于先 )
<=> [ 말과 행실이 서로 다르면 그 욕이 선열에게 미치나니라. -사자소학 ]
*행불여언 욕급우신( 行不如言 辱及于身 )
<=> [ 행실이 말과 같지 않으면 욕이 몸에 미치나니라. -사자소학 ]
*사친지효 양지양체( 事親至孝 養志養體 )
<=> [ 어버이 섬김에 지극한 효도로써 하고 뜻을 받들고 건강을 잘 살펴드려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설리구순 맹종지효( 雪裡求筍 孟宗之孝 )
<=> [ 눈 속에 죽순을 구해 옴은 맹종의 효도라. 지극한 효도를 말함. -사자소학 ]
*고빙득리 왕상지효( 叩氷得鯉 王祥之孝 )
<=> [ 얼음을 두드려 잉어를 얻음은 왕상의 효도니라. 지극한 효도를 말함. -사자소학 ]
*신필선기 모수후침( 晨必先起 暮須後寢 )
<=> [ 새벽에는 반드시 먼저 일어나고 저녁에는 모름지기 뒤에 잠을 잘 것이니라. -사자소학 ]
*동온하청 혼정신성( 冬溫夏淸 昏定晨省 )
<=> [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서늘하게 해 드리고, 저녁에는 자리를 깔아 드리고,
새벽에는 살펴야 한다. -사자소학 ]
*출불역방 유필유방( 出不易方 遊必有方 )
<=> [ 나감에 행방을 바꾸지 말고 놀되 반드시 행방을 알려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신체발부 수지부모( 身體髮膚 受之父母 )
<=> [ 신체와 모발과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라. 내 몸은 완전히 내 것이 아니라
부모님의 것이고, 동시에 천지신명의 것이기도 하다. -사자소학 ]
*불감훼상 효지시야( 不敢毁傷 孝之始也 )
<=> [ 신체를 감히 헐고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니라. -사자소학 ]
*입신행도 양명후세( 立身行道 揚名後世 ) 출세하여 도(道)를 행하면 이름을 후세에 날리니라. -사자소학 ]
*이현부모 효지종야( 以顯父母 孝之終也 )
<=> [ 부모의 명성을 드날림이 효의 최상이니라. -사자소학 ]
*언필충신 행필독경( 言必忠信 行必篤敬 )
<=> [ 말은 반드시 충성스럽고 진실하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돈독하고 공손스럽게 한다. -사자소학 ]
*견선종지 지과필개( 見善從之 知過必改 )
<=> [ 선(善) 보거든 그것을 따르고, 자신의 허물을 알거든 반드시 고쳐라. -사자소학 ]
*용모단장 의관숙정( 容貌端裝 衣冠肅整 )
<=> [ 용모는 단정하고 씩씩하게 하며, 의복과 모자는 엄숙하고 가지런히 하라. -사자소학 ]
*작사모시 출언고행( 作事謀始 出言顧行 )
<=> [ 일을 할 때는 처음을 잘 꾀하고, 말을 할 때는 행할 것을 돌아보라. -사자소학 ]
*상덕고지 연낙중응( 常德固持 然諾重應 )
<=> [ 떳떳한 덕을 굳게 지니고 대답은 신중하게 응하라. -사자소학 ]
*음식신절 언위공순( 飮食愼節 言爲恭順 )
<=> [ 음식은 삼가 절제하고 말씨는 공손하게 하라. -사자소학 ]
*기거좌립 행동거지( 起居坐立 行動擧止 )
<=> [ 일어서고 앉으며, 앉아 있고 서 있는 것이 다름 아닌 행동거지니라. -사자소학 ]
*예의염치 시위사유( 禮義廉恥 是謂四維 )
<=> [ 예(禮)와 의(義)와 염(廉)과 치(恥), 이것을 4가지 덕목이라 하느니라. -사자소학 ]
*덕업상권 과실상규( 德業相勸 過失相規 )
<=> [ 덕업은 서로 권하며 괴실은 서로 규제하라. 좋은 친구는 서로를 격려하고, 서로 협조하고,
서로 충고해 가면서 일생을 함께 살아가야 한다. -사자소학 ]
*예속상교 환난상휼( 禮俗相交 患難相恤 )
<=> [ 예의와 풍속으로 서로 사귀고 환난이 닥치면 서로 돕고 위로한다. -사자소학 ]
*부의모자 형우제공( 父義母慈 兄友弟恭 )
<=> [ 아버지는 의롭고 어머니는 자비롭고 형은 우애하고 동생은 공손하다. -사자소학 ]
*부부유은 남녀유별( 夫婦有恩 男女有別 )
<=> [ 부부는 은혜로움이 있어야 하고 남녀는 분별이 있어야 한다. -사자소학 ]
*빈궁환난 친척상구( 貧窮患難 親戚相救 )
<=> [ 빈궁이나 환난은 친척이 서로 도운다. -사자소학 ]
*혼인사상 인보상조( 婚姻死喪 隣保相助 )
<=> [ 혼인이나 장례 때에는 이웃끼리 서로 도울지니라. -사자소학 ]
*재가종부 적인종부( 在家從父 適人從夫 )
<=> [ 집에 있을 때는 아버지를 따르고 시집을 가서는 남편을 따르라. -사자소학 ]
*부사종자 시위삼종( 夫死從子 是謂三從 )
<=> [ 남편과 사별하면 자식을 따르는 것 이것을 삼종지도(三從之道)라 하느니라. -사자소학 ]
*종신양반 불실일단( 終身讓畔 不失一段 )
<=> [ 한평생 밭둑을 양보한다 해도 일 단보(段步)를 잃지는 않을 것이다.
좀더 넓은 안목으로 작은 것을 양보하며 이웃끼리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진실로 더 큰 것을 얻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자소학 ]
*천개어자 지벽어축( 天開於子 地闢於丑 )
<=> [ 하늘은 자시(子時)에 열리고 땅은 축시(丑時)에 열리나니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예로부터 수없이 들어온 건강의 비법이다. 자시 : 밤11시∼1시. 축시 : 밤1시∼3시. -사자소학 ]
*인생어인 시위태고( 人生於寅 是謂太古 )
<=> [ 사람은 인시(寅時)에 태어나니 이때를 태고라 하나니라. 내일이 있으되 내일이 있다고 생각지 말고,
어제가 있으되 어제에 집착하지 말고,
오직 현재와 현실에 충실하면, 결국 한평생 잘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인시 : 새벽3시∼5시. -사자소학 ]
*부위자강 군위신강( 父爲子綱 君爲臣綱 )
<=> [ 아버지는 자식의 근본이 되고 임금은 신하의 근본이 된다. -사자소학 ]
*부위부강 시위삼강( 夫爲婦綱 是謂三綱 )
<=> [ 남편은 부인의 근본이 되니 이것을 일러 三綱이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부자유친 군신유의( 父子有親 君臣有義 )
<=> [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어야 한다. -사자소학 ]
*부부유별 장유유서( 夫婦有別 長幼有序 )
<=> [ 남편과 부인 사이에는 분별이 있어야 하고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한다. -사자소학 ]
*붕우유신 시위오륜( 朋友有信 是謂五倫 )
<=> [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 어야 한다. 이것을 오륜이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원형이정 천도지상( 元亨利貞 天道之常 )
<=> [ 원(元), 형(亨), 이(利), 정(貞)은 천도의 떳떳함이라.
원(元)은 크다는 뜻이며 위대하여 만물이 여기서 나고 자란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선(善)은 여기서 나서 자란다. 형(亨)은 형통한 발전을 의미한다.
건(乾)의 법칙은 만물이 발전하고 끊임없이 번영한다. 그러므로 미(美)의 완성인 것이다.
이(利)는 순조로운 이익을 뜻한다. 만물이 분수에 맞는 마땅한 바를 얻는 것이나, 의(義)며 조화(調和)이다.
정(貞)은 굳게 지켜 함부로 움직이지 아니함을 뜻하니,
만물이 언제나 지켜야 할 도리를 뜻하는 것으로 사물의 근간(根幹)이다.
군자는 이 네 가지 덕을 몸소 체득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이다.
그리하여 어느 한족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도(中道)를 지키고,
선(善)을 추구하고 실천해 나가는 사람이 바로 군자인 것이다. -사자소학 ]
*인의예지 인성지강( 仁義禮智 人性之綱 )
<=> [ 인(仁), 의(義), 예(禮), 지(智)는 인성의 근본이니라. -사자소학 ]
*비례물시 비례물청( 非禮勿視 非禮勿聽 )
<=> [ 예(禮)가 아니거든 보지 말며 예(禮)가 아니거든 듣지도 말아라. -사자소학 ]
*비례물언 비례물동( 非禮勿言 非禮勿動 )
<=> [ 예(禮)가 아니거든 말하지 말고 예(禮)가 아니거든 움직이지 말라. -사자소학 ]
*공맹지도 정주지학( 孔孟之道 程朱之學 )
<=> [ 공자와 맹자의 도학, 정자와 주자의 학문. -사자소학 ]
*정기의이 불모기리( 正其誼而 不謨其利 )
<=> [ 그 도(道)를 밝게 할 뿐 그 이익을 꾀하지 아니한다.
공부의 목적은 이익을 추구하는 데 있지 않고 사람답게 살아가는 도리를 연구해서,
온 세상 사람들을 위해 선하고 착하게 사는 바른 길을 구하는 것이다. -사자소학 ]
*명기도이 불계기공( 明其道而 不計其功 )
<=> [ 그 의(義)를 바르게 할 뿐이며 그 공(功)을 꾸며내지 않는다.
성인들은 혼란한 현실에 대해 명쾌한 방편을 제시해 주면서도 어떤 보수를 바라거나 공치사를 하지 않는다. -사자소학 ]
*종신양로 불왕백보( 終身讓路 不枉百步 )
<=> [ 남에게 평생 길을 양보하더라도 백 보를 굽히지 않을 것이다. -사자소학 ]
*색사필온 모사필공( 色思必溫 貌思必恭 )
<=> [ 얼굴 색은 반드시 온순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얼굴 모습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라. -사자소학 ]
*분사필난 의사필문( 憤思必難 疑思必問 )
<=> [ 분노가 나면 더욱 곤란할 것을 생각하고, 의문이 나면 반드시 질문을 생각을 하라. -사자소학 ]
*사사필경 언사필충( 事思必敬 言思必忠 )
<=> [ 일을 함에는 반드시 공경할 것을 생각하고 말을 함에는 반드시 충직하게 할 것을 생각하라. -사자소학 ]
*견득사의 시위구사( 見得思義 是謂九思 )
<=> [ 이득을 보거든 반드시 의리를 생각하라, 이것을 구사(九思)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족용필중 수용필공( 足容必重 手容必恭 )
<=> [ 발 모습은 반드시 무겁게 하며 손 모습은 반드시 단정하게 하라. -사자소학 ]
*목용필단 구용필지( 目容必端 口容必止 )
<=> [ 눈 모양은 반드시 단정하게 하라. 입 모양은 반드시 다물라. -사자소학 ]
*성용필정 기용필숙( 聲容必靜 氣容必肅 )
<=> [ 음성은 반드시 고요하게 하며, 기운은 반드시 엄숙하게 하라. -사자소학 ]
*두용필직 입용필덕( 頭容必直 立容必德 )
<=> [ 머리 모습은 반드시 곱게 하고,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 있게 하라. -사자소학 ]
*색용필장 시위구용( 色容必莊 是謂九容 )
<=> [ 얼굴 모습은 반드시 씩씩하게 하니 이것을 구용(九容)이라 한다. -사자소학 ]
*수신제가 치국지본( 修身齊家 治國之本 )
<=> [ 자신의 몸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리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다. -사자소학 ]
*사농공상 국가이용( 士農工商 國家利用 )
<=> [ 선비와 농부와 기술자와 상인은 국가의 이로움이다.
많은 사람들이 각자 자기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할 때 나라는 부강해지고 개인도 윤택해지는 것이다. -사자소학 ]
*환과고독 위지사궁( 鰥寡孤獨 謂之四窮 )
<=> [ 나이든 홀아비와 과부와 고아와 자식 없는 늙은이, 이를 사궁(四窮)이라 하나니라. -사자소학 ]
*발정시인 선시사자( 發政施仁 先施四者 )
<=> [ 정치를 하고 인(仁)을 베풀 때 먼저 사궁(四窮)에게 베풀어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십실지읍 필유충신( 十室之邑 必有忠信 )
<=> [ 열 집밖에 안 되는 아주 작은 마을에도 반드시 충성되고 믿음 있는 사람이 있느니라.
세상에는 나쁜 사람보다 착하고 좋은 사람이 훨씬 더 많다. -사자소학 ]
*일립지곡 필분이식( 一粒之穀 必分以食 )
<=> [ 한 알의 곡식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먹어야 하나니라. -사자소학 ]
*언칙신실 행필정직( 言則信實 行必正直 )
<=> [ 말은 믿음이 있고 참되어야 하고 행실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사자소학 ]
*일루지의 필분이의( 一縷之衣 必分以衣 )
<=> [ 한 오라기의 의복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입어야 한다. -사자소학 ]
*적선지가 필유여경( 積善之家 必有餘慶 )
<=> [ 선(善)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많은 경사가 있다. -사자소학 ]
*적악지가 필유여앙( 積惡之家 必有餘殃 )
<=> [ 악(惡)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재앙이 있게 되느니라. -사자소학 ]
*비아언로 유성지모( 非我言老 惟聖之謨 )
<=> [ 내 말을 늙은이의 망령이라 하지 말라. 오직 성인의 말씀이니라.
오늘날의 새로운 것은 모두 옛 것을 바탕으로 생겨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자소학 ]
*차차소자 경수차서( 嗟嗟小子 敬受此書 )
<=> [ 슬프도다 소자들아, 공경하여 이 글을 공부하여라. -사자소학 ]
'▒ 소학자료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四字小學(사자소학) 원본과 국역본 (0) | 2015.01.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