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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大學 ) 한글 명언

천하한량 2007. 5. 15. 18:52
대학( 大學 )

 


*광명한 덕을 천하에 밝히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좋다.
자기 나라를 다스리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의 집을 정돈하고
자기 집을 정돈하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의 덕(德)을 닦아야 한다. -대학

*군자는 자기가 인(仁)을 실천한 후에 비로소 남에게 인(仁)을 행하도록 요구한다.
즉 남에게 요구하려면 자기부터 먼저 실천해야 한다. -대학

*군자는 집에서 나가지 않고서도 나라에 가르침을 이를 수가 있는 것이다.
수신제가(修身齊家)한 군자라면 그 교화는 반드시 한 나라에 미치는 것이다. -대학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즉 남이 보고 있지 않을 때나 듣고 있지 않을 때도 언행을 삼가고
자기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다. -대학

*나쁜 냄새를 싫어하는 것같이 악을 싫어하고 잘생긴 여자를 좋아하는 것같이 선(善)을 좋아한다.
이럴 때에 마음이 충만하고 유쾌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겸(謙, 겸손)은 겸(慊, 흡족)과 같고 마음에 만족하고 유쾌를 느끼는 것. -대학

*남들이 싫어하는 것을 좋아하고 남들이 좋아하는 것을 싫어하는 자가 있다.
이런 것은 남의 성질을 거스리는 것이라 재앙이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다. -대학

*대인(大人) 군자의 학(學)의 목적하는 바는 첫째는 하늘에서 받은 덕성(德性),
즉 양심을 닦는 데 있다. 둘째는 자기를 닦고 그것을 세상에 명덕을 밝히는 데 있다.
셋째는 위의 두 개를 지고지선(至高至善)의 지위에 머물러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대학의 참된 목적이다.
<대학>은 책 전체가 이 세 가지를 설명한 것이라서 이것을 대학의 삼강령(三綱領)이라 한다.
이 삼강령을 실현시키는 세목(細目)으로서 격물(格物), 치지(致知),
성의(聖意), 정심(正心),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를 들고 있다.
이것들을 대학 팔조목(大學 八條目)이라 한다. -대학

*덕은 근본되는 것이고 재물은 말단되는 것이다. 덕이 있으면 사람도 재물도 모여드는 것이니
덕은 근본이 되고 재물은 말단이 된다.
그 본말을 잘못하게 되면 결국 백성을 서로 다투게 하는 결과가 되어
서로 빼앗는 짓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대학

*덕이 있으면 스스로 사람이 모여들게 되고 사람이 모여들게 되면 국토를 보전할 수가 있다.
국토를 보전할 수가 있으면 재물이 모이게 되고 재물이 모이면 그 쓰는 곳이 생기게 된다.
요는 정치의 근본은 먼저 덕을 쌓는 일이다. -대학

*마음속에 성내는 것이 있으면 어떤 일을 해도 올바른 상태를 얻지 못한다.
<대학>에서는 이외에도 두려워하는 것(공구, 懼恐),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것(호락, 好樂),
근심하는 것(우환, 憂患)이 있으면 올바른 상태를 얻지 못한다고 했다. -대학

*마음에 진실이 없는 자는 그들의 거짓말 전부를 지껄여 대지 못하는 것이다. -대학

*마음으로 성실하게 구한다면 적중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멀리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그 가까운 것까지는 구할 수가 있다는 말. -대학

*마음이 거기에 있지 아니하면 보아도 보이지 아니하고 들어도 들리지 아니하고
먹어도 그 맛을 모른다. -대학

*많은 민심을 얻으면 일국을 얻게 되고 민심을 잃으면 일국을 잃게 된다.
이것을 만고 불변의 정치의 요체다. -대학

*많은 사람이 보고 또 많은 사람이 지적하는 곳에는 틀림이 없는 것이다.
세상의 이목은 속일 수 없이 엄숙한 것이다. 증자(曾子)가 한 말. -대학

*많은 재산은 그 집을 윤택하게 하는 것이고 많은 덕(德)은 그 사람의 몸을 윤택하게 하는 것이다.
덕이 있으면 마음이 넓고 몸이 포근해진다.
그래서 군자는 반드시 자기 생각을 성실하게 하는 것이다. -대학

*말을 기를 수 있는 대부(大父)의 신분이 되면 그보다 하급자들이 생계수단으로
닭과 돼지를 그 사람들이 치고 살도록 관여해서는 안된다.
경대부(卿大夫)의 신분인 사람은 충분한 녹봉을 받고 있으니
소나 양을 길러서 아랫사람들과 이익을 다투는 짓을 해서는 안된다. -대학

*말이 남에게 거슬리게 나가면 역시 거슬린 말이 자기에게 돌아온다. -대학

*모든 사람과 사귈 때에는 신의(信義)를 최고의 수칙으로 삼아야 한다.
남의 임금이 되어서는 인자함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남의 신하가 되어서는 공경스러움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남의 아들이 되어서는 효성스러움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남의 아들이 되어서는 효성스러움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남의 어버이가 되어서는 자애스러움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사람과 사귀게 되면 신의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주(周) 나라 문왕(文王)이 했다는 말. -대학

*백성들에게서 재물을 걷어들이는 것을 능사로 하는 가신보다는
오히려 재물을 훔쳐내는 가신을 두는 것이 나은 것이다.
재물을 훔쳐내면 재물을 잃을지 모르지만 재물을 엄하게 걷어들이는 가신이 있게 되면
민심을 잃는 것이 된다. 이쪽이 더 무서운 것이다. 맹헌자(孟獻子)가 한 말. -대학

*백성이 좋아하는 것을 자기도 좋아하고 백성이 싫어하는 것을 자기도 싫어한다.
이래야만 백성의 부모라 할 수 있다.
백성의 마음을 자기의 마음으로 하는 헤아림이야말로 참된 위정자이다. -대학


  대학( 大學 )-2

 


*사람은 자기 자식의 나쁜 것을 알지 못하고 자기가 키운 곡식의 모종이 큰 것을 알지 못한다.
전자는 사랑에 눈이 멀게 된 것이고 후자는 욕심에 마음을 빼앗긴 때문이다. -대학

*사람이란 자기가 가까이 하고 사랑하는 것에는 반드시 지나치게 굴게 된다.
애정이나 이해 때문에 마음이 흩어져서 공정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대학

*사람이란 하늘에서 받은 덕성(德性)이 있다. 명덕(明德)이라고도 하고 준덕(峻德)이라고도 한다.
시쳇말로 하면 양심이라고 해도 좋다. 사람으로서는 이것을 밝힐 필요가 있다.
명경(明鏡)도 때로는 흐려지는 때가 있는 것처럼
양심도 과분한 욕망이나 편파(偏頗)한 기질 때문에 일시 흐릴 수가 있다.
이것을 밝히는 것이 수양의 첫째가 된다. -대학

*사물에는 본(本)과 말(末)이 있고 어떤 일에도 처음과 끝이 있다.
사람에게도 근본으로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어떤 일을 할 때에도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가, 무엇을 뒤에 하는가 라는 처음과 끝이 있는 것이다.
그 본과 말, 전과 후를 알면 도(道)에 가까워지게 될 것이다. -대학

*소인(小人)은 일없이 한가하게 있을 때에는 자기 마음대로 나쁜 짓을 하게 된다. -대학

*송사(訟事)를 들어서 솜씨 좋게 처리하는 것도 좋지만 백성을 다스리는 자는
오히려 그 송사가 일어나지 않는 세상을 만드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공자가 한 말. -대학

*수레 백 승을 움직일 수 있는 높은 지위와 재산이 있는 자는
백성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엄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능사로 하는
신하를 두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맹헌자(孟獻子)가 한 말. -대학

*어떤 일에도 항상 최선의 길, 최상의 힘을 다해야 한다. -대학

*어떤 일이라도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할 수가 없다는 말. -대학

*어떤 일이라도 지상지선(至上至善)을 다하고 거기에서 동하지 않게 노력해야 한다.
지상지선은 그 곳에서 정지하지 않으면 이미 지선(至善)이 아니게 되는 것이다. -대학

*윗사람이 자기에게 부당하게 하는 그런 태도를 나는 아랫사람에게 하지 말아야 한다. -대학

*위는 천자로부터 아래는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똑같이 다 자신의 덕을 닦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다. -대학

*인간의 양지(良知)를 완전히 닦으려고 생각하면
사물에 흐르고 있는 천리(天理)를 알아야 한다.
우주간에는 항상 어떤 도리가 흐르고 있다.
식물이나 동물에 흐르고 있는 도리가 물성(物性)이고
인간에 흐르고 있는 것이 인성(人性)이다. 인성을 알아내는 것,
즉 양지를 알아내는 것은 사물의 이치를 구명(究明)하는 데 있다. -대학

*인자(仁者)는 사심이 없으니 사랑해야 할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해야 할 사람을 미워한다.
인자(仁者)만이 이런 공평한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학

*인자(仁者)는 재물을 세상에 흩어서 민심을 얻어 자기를 훌륭하게 만들고
불인자(不仁者)는 자기를 멸망시켜 가면서도 재물을 늘린다. -대학

*일반 사람을 인도하여 오늘은 어제보다 내일은 오늘보다 하루하루 향상시킨다.
인간의 수양은 자기만 잘한다고 그것으로 족한 것이 아니다.
친민(親民)까지 이르지 못하면 자기도 또한 완전하게 완성한 것이 아니다. -대학

*자기의 생각을 성실하게 한다는 것은 자기를 속이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대학

*자기 집안을 가르칠 수 없는 자가 남을 가르칠 수가 있을까. 그럴 수는 없는 것이다. -대학

*자식 키우는 법을 배우고 난 후에 시집을 간 여자는 아직까지 없었다.
가령 자식 키우는 법을 몰라도 어머니 애정을 가지고 자식을 접한다면
그렇게 실패하는 일은 없는 것이다. -대학

*재물을 늘이는 데는 훌륭한 방법이 있다. <대학>에서는 생산하는 자는 많고
그것을 소비하는 자는 적고 만드는 사람은 빠르고 쓰는 사람은 더디면 재산을 늘리는 길이라고 했다. -대학

*재물이란 도리를 어긋나서 손에 들어오게 되면 역시 도리에 어긋나게 나가는 것이다. -대학

*좋아하면서도 그것의 나쁜 점을 알고 미워하면서도 그것의 좋은 점을 아는 사람은 천하에 드물다. -대학

*주(周) 나라는 비록 망해 버린 지 오래된 나라이나 덕(德)을 쌓은 나라이기 때문에
새로운 천명(天命)을 받아 다시 재흥하게 되었다. -대학

*진실로 오늘의 몸가짐은 어제보다 새롭고,
내일의 몸가짐은 오늘보다 새롭게 수양에 마음을 써야 한다.
은(殷) 나라 탕(湯)왕(王)은 이것을 세숫물 그릇에다 새겨서 매일 자(自)계(誡)의 구로 했다.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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