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23.5, 너비 56, 폭 19 속이 V자 모양으로 패인 가늘고 긴 배모양의 기구로 한방에서 약의 재료를 갈아 가루로 만드는 데 사용하던 것이다. V자 모양의 홈에 약종을 넣고 축이 달린 연차를 굴려서 그 속의 약종을 가루로 만든다. 여기에 있는 것은 나무로 받침을 만든 후 그 위에 약연과 연차를 올려 놓은 것이다.
호패(號牌) - Personal Identification Tablets, 조선시대
길이 9.5∼10.3 조선시대 16세 이상의 남자가 차고 다니던 호패는 현재의 신분증명서와 같은 것으로, 민정(民丁)의 수를 파악하고,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호패에 기록하는 내용은 신분에 따라 다르나 관직·성명·거주지·직역(職役)·수염의 유무 등을 기록하였다. 호패는 본인이 죽었을 경우에 관가에 반납하였다.
진신(油鞋) - Rain Shoes, 조선시대
길이 28.5 비오는 날이나 흐린 날에 신던 가죽신으로 바닥에 징을 달아서 징신이라고 하며, 비오는 날(진날)에 신는 신이라고 하여 진신이라 한다. 여기에 있는 진신에는 비에 젖은 신발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신틀이 끼워져 있다.
패랭이(平凉子) - Bamboo Hat, 조선시대
높이 11.5, 지름 28 대나무를 가늘게 오려 만든 것으로 형태는 갓과 비슷하나 정수리 모양이 둥글며, 신분이 낮은 역졸·백정 등이 많이 썼다. 역졸들은 패랭이에 검은 칠을 하여 쓰고, 보부상들은 패랭이의 꼭지에 목화송이를 달고 다녔다. 갓이 양반들의 정관(正冠)이라면 패랭이는 상민이나 천민의 정관이었다.
혼천전도(渾天全圖) - Map of Heavens, 조선시대
지름 58.5 하늘의 별자리를 새긴 천문도(天文圖)이다. 둥근 원 안에 별자리를 새기고, 바깥 주위에는 절후(節候)를 표시하였다. 소나무에 채색을 하였으며, 위 아래에 장석을 대어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접어서 보관하도록 하였다. |